[출범식] 전국’을’살리기비대위 출범합니다

전국중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 비상대책협의회 출범식
(전국 ‘을’ 살리기 비대위) 및 10대 요구안 발표회

일시 : 2013. 5. 22(수) 13:3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 강당

참여제안 단체 –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전국편의점가맹점주단체협의회, 농심특약점협의회, 남양유업대리점협회, 전국문구학습준비물생산유통인협회, 마포공덕시장, 마포망원시장상인회, 통신소비자협동조합, 대형마트안가기시민의모임, 경제민주화시민모임 등

 

<출범식 순서>

1부 13:30

KT 슈퍼갑의 횡포 피해 사례발표회

 

2부 14:10

개회선언 : 사회 신규철 운영위원장

여는 말씀 : 인태연 전국유통상인연합회 회장(전국중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 비상대책협의회 공동대표)

제정당 대표 격려사 

고통사례 발표 : 대리점, 가맹점, 전통시장, 문구학습용품, 임차상인

국회의원 및 각계 인사

공동대표단 소개

퍼포먼스 및 10대 요구 사항 발표

출범선언문 낭독 및 폐회

이후 전국 공동대표단 회의

 

 

전국’을’살리기비대위 출범

편의점·가맹점·대리점·문구점·전통시장·유통상인 단체 등
전국 수십여 중소상공인·자영업단체 참여

현안의 신속한 해결 촉구 및 중소상공인살리기 입법·대중운동 돌입

 

오늘 16일 오후 1시경 배상면주가 대표이사(배명호)로부터 “사과문”이 공식적으로 나왔습니다. 고인과 유가족들게 머리숙여 깊이 애도의 뜻을 표한다는 말로 시작된 사과문에는 그러나 물량밀어내기, 월매출목표강제, 반품금지, 대리점영업권의 미보장등에 대한 그동안 언론에서 드러난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는 2010년까지의 과거의 관행으로만 치부하면서 끝까지 책임을 회피하는 자세로 일관하였습니다. 즉 유가족들에 대한 보상으로 이번 사태를 마무리짓고 말겠다는, 즉 “소나기”만 피해보겠다는 매우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또한 현재까지도 불공정행위에 대한 고통을 하소연하는 대리점들의 문제는 철저히 외면하고, 대리점들의 어려움을 무조건 과도한 시장경쟁의 탓으로만 돌리려고 하는 배상면주가 대표의 모습은 우리사회 대기업들의 전형적인 비윤리경영, 천박한 경영 철학의 단면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할 것입니다. 앞으로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제2의 사건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오늘 무성의한 회사 측의 입장 발표를 보면서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 돌아가신분의 유언을 보건데, 살아계신 분들(현재 영업을 하시는 대리점분)의 권리와 생존권을 보장하는 문제는 여전히 제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배상면주가 대리점 진상규명 및 대책모임”은 이번 사태를 통해 씻을 수 없는 고통을 당하신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와 애도의 말씀을 전하면서, 향후 여전히 남아있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등 제도개선 사업과 “공정위의 일상적인 활동 강화”와 같은 정책 과제, 또 파렴치한 대기업들의 책임회피에 대해 징벌적 손해배상을 부과하는 사회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 나갈 것입니다. 또한 22일(수) 발족하는 “전국 중소상공인·자영업자살리기비상대책협의회”를 통해 이 땅 모든 사회·경제적 약자인 “을”들의 목소리를 모아내는데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임을 밝혀두는 바입니다. 

 

다시 한 번 이 사회에 만연해 있는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와 온갖 횡포에 경종을 알리는 이 안타까운 죽음에 깊은 애도의 마음을 표합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