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참여행사 2013-10-15   4084

[모집] 시민행동 기획단에 초대합니다

시민행동 기획단에 초대합니다

“소리를 지르면 세상이 바뀐다” 

시민행동 기획단에 초대합니다 

 

참여연대 창립선언문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민주주의란 문자 그대로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주인이 머슴처럼 취급받고 국민의 공복에 불과한 사람들이 주인 위에 군림하는 시대착오적인 현상이 만연해 왔습니다. 누가 권력을 잡든 이러한 본말전도적 현상을 스스로 개선하려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민 스스로의 참여와 감시가 필요합니다. 몇 년에 한 번씩 투표를 함으로써 나라의 주인의 지위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명실상부한 나라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국가권력이 발동되는 과정을 엄정히 감시하는 파수꾼이 되어야 합니다.”

 

참여연대는 창립 때부터 시민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내가 참여하는 만큼 바뀌는 세상’을 꿈꾸며 활동해 왔습니다.

그리고 한국사회에서 일어난 2002년 미선이효순이 추모 촛불집회, 2008년 광우별 소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 2010년 광장조례개정운동,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및 2012년 투표시간 연장운동, 현재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규탄 집회 등을 보면 시민들의 사회참여 의지는 지속적으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지금 여기 한국사회를 짚어보면,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감시가 더 필요합니다. 시민이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참여연대에서는 시민들의 참여와 행동을 더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시민행동기획단’을 만들어 함께하고자 합니다. 

 

▣ 시민행동 기획단이란? 

참여연대 회원, 자원활동가, 시민들이 함께 사회변화를 위한 시민행동을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시민모임입니다. 

시민행동기획단은 시민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다채롭게 참여하는 것을 도와드리는 ‘기획자’, ‘촉진자’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 시민행동 기획단이 되시면 

아래의 워크숍을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 워크숍은 약 4회로 진행되며 앞으로 기획단에서 시민행동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가르침과 배움의 장이 될 것입니다. 워크숍 이후에는 12월 연말까지 1-2회 시민행동을 제안하게 됩니다. 

 

2013년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사회참여를 해보고 싶으신 분, 현재의 답답한 사회현실을 풀어보고자 하시는 분, 집회 이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더 많은 사람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싶으신 분 등 민주주의를 풍성하고 알차게 키우고자 하는 시민 여러분을 시민행동기획단에 초대합니다.

 

문의 : 참여연대 시민참여팀 02-723-4251 we@pspd.org

 

 

“소리를 지르면 세상이 바뀐다” 민주주의를 위한 유쾌한 꼼지락 워크숍 일정

*프로그램 일정과 내용은 사정상 바뀔 수 있습니다 

*사정상 첫 워크숍 일정이 10/25(금)에서 11/1(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차 11/1(금) 저녁 7시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나, 우리는 왜 참여하려고 하는가? 

– 시민행동 기획단에 왜 참여했나? : 목표와 기대 나누기 

– 무엇을 해볼까?  

 

2차 11/8(금) 저녁 7시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 참여와 행동에 대한 체험담 나누기 

– 무엇을 어떻게 표현할까 상상하기, 다양한 표현방법 

 

 

3차 11/15(금) 저녁 7시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기획하기Ⅰ  

– 제안서 써보기 (일정, 예산 등 짜기) 

– 혼자서는 못해도 손잡으면 할 수 있어요

 

4차 11/22(금) 저녁 7시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기획하기 Ⅱ 

– 어떻게 해볼까? 리허설 

시민행동 기획단 예 시민행동 기획단 예 시민행동 기획단 예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