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통인동편지 2015-01-21   1259

[통인동편지] “꼭 공장으로 돌아갑시다”

2015. 1. 21 [통인동편지] “꼭 공장으로 돌아갑시다”

사랑해요 힘내세요! 많은 시민들이 함께 행동합니다!
내 브라우저에서 보기
참여연대 Home

쌍용차 노동자들의 무사 복귀 및 정든 일터로의 복직 호소
1월 5일 참여연대는 시무식 후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굴뚝농성장을 방문하여 지지와 연대의 뜻을 밝혔습니다.

“꼭 공장으로 돌아갑시다”

다시 한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은 한 회사에서 2,000여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한꺼번에 해고된 지 6년째 되는 해입니다. 6년이란 세월이 흘렀지만, 회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단행된 이 대량해고 사태는 여전힌 현재진행형입니다. 정리해고로 정든 일터에서 쫓겨난 이들이 피눈물로 복직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커다란 고통이 모든 해고 노동자들과 가족들에게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2명의 노동자가 정든 일터의 굴뚝 위로 올라갈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지금, 공장에서 자동차를 만들던 노동자들이 이 공장에서 다시 일하고 싶다고 절규하고 있습니다. 목숨을 건 굴뚝 농성은 바로 그 절규의 현재적 표현입니다. 제발 정든 일터에서 일하게 해달라는 피눈물어린 호소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해고시킨 노동자를 외면하고 있으며, 정부와 사법부마저 노동자와 시민의 삶보다 사용자의 경영권을 우선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다시 일하고 싶다는 이 노동자들의 물음에 답해야 합니다.

쌍용차 사측과 정부에 거듭 요구합니다. 전향적인 입장으로 해고 노동자들과 대화에 나서고 대승적으로 결단하십시오. 이어질 파기환송심 재판의 결과를 기다리자는 말은 너무나도 무책임합니다. 쌍용차 사측도, 정부도 해고노동자들을 그들의 일터로 복귀시킬 책임이 있습니다.

또, 우리는 현실적으로는 굴뚝 위 해고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쌍용차 사측이 더 이상의 희생을 원하지 않는다면, 굴뚝 위 해고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고 그들에 대한 인도적인 조치를 막아선 안 될 것입니다.

하늘로 내몰린 노동자들은 결코 혼자가 아닙니다. 이미 그것을 수없이 많은 노동자와 시민들이 보여주고 있고, 오늘 참여연대도 쌍용차 노동자들이 결코 외롭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고, 함께 행동하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 코오롱 정리해고자 문제, 씨앤앰 비정규직 고공 농성이 잘 마무리된 것처럼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즉 연초에 곧 희망적인 소식이 들려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참여연대도 2명의 굴뚝인이 밝게 웃으며, 땅으로 무사히 내려오시길 기원합니다.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이 정든 일터로 꼭 복귀하기를 함께 빌고 함께 행동하겠습니다.

두 분의 굴뚝인이여, 꼭 몸 건강히 잘 계시다 내려오십시오. 조속한 시일 안에 복직 소식과 함께 희망의 땅에서 다시 뵙고 싶습니다. [기자회견문 전문보기]

[지금 함께하는 방법] 응답하라 쌍차 챌린지

응답하라 쌍차 챌린지

  1. “힘내라! 김정욱, 이창근! 응답하라 쌍차!” ㅇㅇ(자신의 이름) 위의 문구를 적은 종이를 만듭니다
  2. 굴뚝농성에 지지, 연대의 의미로 기금(10,000원)을 쌍차정리해고 기금 통장에 입금합니다
    [쌍차 후원계좌 농협 351-0598-5886-83 김정우]
    문구를 적은 종이, 계좌이체영수증(혹은 돈)을 함께 들고 인증샷 찰칵!^^
  3. 자신을 이을 세 명의 지인을 지목해서 요청한다. 자신의 SNS등에 공개적으로 알립니다 트위터@gultukpost / 페이스북@gultukilbo
2.2~2.8 참여연대 예비대학생 캠프 참가자 모집

 

15기 인턴은 지금

세상을 뒤흔들 상상력으로 가득찬 20대 청년 24명이 모였습니다. 2015. 1. 2 ~ 2. 12 참여연대 15기 인턴프로그램에서 인권과 참여민주주의, 애드보커시 방법론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직접행동을 스스로 기획하고 진행까지 합니다. 미래의 시민운동가로 커나갈 이들의 고민과 생각을 보실래요?


 

참여연대 21차 정기총회 안내

일시 : 2015. 3. 7. 토 오후 3시
장소 : 조계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
총회에서 많은 회원분들 뵙기를 기대합니다!

잠재적 살상무기, 한국산 최루탄 터키 수출을 중단하라
국회 자료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지난 연말 최루탄 약 165만 발에 대한 터키 수출을 허가했습니다. 잠재적 살상무기인 한국산 최루탄의 터키 수출은 중단되어야 합니다. 터키 현지 시민단체들도 공동서한을 한국정부에 보내왔습니다.

[터키 시민단체들이 한국 정부에 보내는 공동 공개서한]

Korea, No tear gas to Turkey!

“한국은 바세나르 협약(Wassenaar Arrangement) 가입국으로써, 예정된 막대한 양의 최루탄 수출을 즉각 중단해야 합니다. 책임감 있는 국가라면, 터키당국에 평화적인 시위대를 억압하는 무기 공급을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단말기유통법은 실패한 법

[최근활동]

참여연대, 이동통신사 상대 공익소송 항소심에서 승소

영화 [산다] 상영회 & 토크쇼
2.5  <금요일엔 돌아오렴> 출간기념 북콘서트 초대
2014 기부금영수증 안내

회원가입
회원가입

Facebook
Facebook

Twitter
Twitter

Email
Email

본 메일은 격주로 발송되는 참여연대 대표 뉴스레터입니다. 
수신동의 하신 분에게 발송되며 수신여부는 뉴스레터 구독·해지코너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