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재정개혁센터 기타(ta) 2015-09-24   1438

[후기] 맥주만큼이나 시원한 세금을!

어렵지만 꼭 하고 싶던 이야기들  
– 복지와 세금에 대한 우리들의 이야기, “맥주파티”

 

 

TA20150922_맥주파티 (1)

 

  9월 22일 저녁 7시,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는 조금 특별한 파티가 열렸습니다. 바로 “맥주파티”!!  9월 회원 월례모임이자 시민토크쇼인 맥주파티는 불평등, 복지, 세금이라는 문제에 대하여 시민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복지와 세금이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에 대하여 행사를 준비하면서 시민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하여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beerparty2015)를 만들고 복지와 세금에 관한 정보,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영상 등을 올리면서 홍보하였습니다.

 

 

TA20150922_맥주파티 (2)

 

 맥주파티라는 제목에 맞게 파티 분위기를 내기 위하여 서점, 동대문 종합상가, 문구완구거리를 다니며 풍선, 색지, 리본을 구입하고 자원활동가들의 도움을 받아 금색과 검정색으로 2층 아름드리홀을 예쁘게 단장하였습니다. 풍선과 색지, 리본으로 단장한 아름드리홀은 파티장으로 변했고, 김밥, 샌드위치, 빵, 과일, 나초, 쥐포 등 다양한 안주와 시원한 맥주와 음료수까지 세팅을 마치고 나니 참가자들이 하나둘씩 모이기 시작하였습니다.

 

 

TA20150922_맥주파티 (3)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 인사를 나누고 각 테이블에서 시원한 맥주로 건배도 하면서 맥주파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태호 사무처장은 인사말에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임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문제제기 한 미국의 티파티와 커피파티의 이야기를 나누었고, 이어 강병구 조세재정개혁센터 소장님이 30분 가량 우리나라의 분배, 재분배, 세금의 현실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준비한 PT를 발제해 주셨습니다.

 

 

TA20150922_맥주파티 (10)

 

 

TA20150922_맥주파티 (5)

 

 이후 6개의 테이블에서 이루어진 테이블 토크는 맥주파티의 하이라이트였습니다. “불평등을 줄이고 복지를 늘리기 위하여, 어떤 세금을 어떻게 바꾸는 것이 좋을까?”라는 주제로, 실행위원 선생님, 회원, 참여연대에 처음 온 시민, 간사들이 섞여서 앉은 각 테이블에서는 불평등, 세금, 우리나라의 현실에 대하여 따끈한 이야기가 자유롭게 오갔습니다. 다들 이야기가 끊이지 않아 시간을 늘려가면서 진행할 정도였습니다.

 

 

TA20150922_맥주파티 (6)

 

 이어서 각 테이블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들을 돌아가면서 발표했는데, 복지를 늘리기 위하여 부자증세도 중요하지만 시민들도 함께 부담하는 세금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는 이야기, 세법이 점점 더 어려워져서 이해하기 힘들다는 이야기, 해외탈세 문제나 세법개정에서 오히려 부유층들의 이해관계가 반영되고 있다는 지적, 담배세는 인상하고 사치세는 낮추는 등 실질적으로 불평등한 과세가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들이 나왔습니다. 조금씩 내용은 달랐지만, 불평등은 줄이고 복지를 늘릴 수 있는 세제개편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모두 공감하는 분위기 였습니다.

 

TA20150922_맥주파티 (7)

 

 공식행사를 마무리한 이후에도 많은 분들이 남아 테이블토크에서 못다 한 이야기들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시민들과 공감하며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는 실행위원 선생님, 페이스북을 보고 찾아왔다는 청년들, 멀리 대구에서 교수님의 추천으로 참가한 학생들, 그동안 참 알고 싶었는데 이런 기회가 주어져서 고맙다는 회원님, 기대보다 훨씬 좋았고 이 시간이 행복했다고 말하며 회원가입을 하신 멋진 분까지 공감을 나누는 따뜻하고 즐거운 시간이지 않았나 합니다. 행사를 통해 복지와 세금에 관한 이슈에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도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통해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기로 하면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TA20150922_맥주파티 (11)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