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6-06-28   676

[416연대 보도자료]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긴급 회의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긴급 회의

6월 28일 (화)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앞

1.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단원고등학교 학생 조은화, 허다윤, 남현철, 박영인, 단원고등학교 양승진, 고창석 선생님, 그리고 일반인 승객인 권재근, 권혁규, 이영숙 님이 하루빨리 가족들의 품에 돌아올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6월 28일 (화)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앞 가족농성장에서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긴급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긴급회의에는 각계 각층 국민, 시민사회, 원로, 정당 등 제 단체와 인사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이후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으로 이동하여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선언 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각계긴급회의

 

<우리의 요구>

1. 대통령은 강제해산 조치 철회하고 조사 보장을 결단해야 한다
– 특조위 강제해산 행정조치 철회하고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위한 특조위 독립성을 보장하고 기간과 예산을 특별법 취지에 맞게 집행하라!

2. 새누리당은 특별법 개정 국회 상정 막지 말고 민의를 따라야 하며 20대 국회는 즉각 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
– 새누리당의 반대로 국회 선진화법에 의해 특별법 개정안이 20대 국회 본희의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미 153명이 발의한 특별법 개정안 상정에 협조해야 할 것이다.
– 20대 국회는 여야를 막론하고 초당적 입장으로 조속히 특별법을 개정해야 할 것이다.

3. 정부는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에 관한 모든 과정과 계획을 공개하고 인양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
– 세월호 인양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선수들기의 계속되는 실패로 미수습자의 수습과 온전한 인양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정부는 인양과정에 대해 모두 공개하고 조속히 온전한 인양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정부의 강제해산 조치를 전면 거부한 특별조사위원회의 결단을 지지 하며 국민과 함께 특조위 지키기에 나서자
– 특조위는 강제해산 전면거부를 스스로 천명한 대로 국민을 믿고 물러섬 없이 조사활동을 지속하라.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선언대회 선언문>

특조위 강제 해산 저지! 세월호 특별법 개정! 세월호 온전한 인양! 각계 공동선언 

정부가 국민의 권리를 도둑질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이 보장한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기간을 훔치려 들고 있다. ‘위원회가 구성을 마친 날’로부터 1년 6개월의 조사기간을 보장하는 특별법에 따르면 특조위 조사기간은 내년 2월까지다. 그러나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이 특조위 활동기간을 6월말까지로 언급하며 예산 운운한 후 정부는 본격적인 해산 절차를 시작했다. 6월 30일 종료를 기정사실화하면서 마땅히 지급되어야 할 특조위 예산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독립적인 국가기구를 상대로 한 정부의 월권행위는 도를 넘었다. 

정부의 진상규명 방해는 처음이 아니다. 작년 10월 특조위가 청와대 조사개시를 결정하자,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들은 사퇴를 선언하고,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은 특조위 해체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모든 일이 정부에 의해 음모된 것임이 당시 입수된 해수부의 ‘세월호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을 통해 드러났다. 얼마 전에는 청와대를 조사하지 않으면 조사기간을 보장하겠다는 새누리당의 거래 시도까지 있었다니 점입가경이다. 여당 국회의원들까지 꼭두각시 삼아 특조위 조사활동을 방해하려는 집요한 시도가 말해주는 것은 하나밖에 없다. 감추는 자 범인이다. 

어제 특조위는 세월호 화물에 관한 진상규명 조사보고서를 채택했다. 세월호에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철근이 실려 있었고 안개 짙은 밤바다로 유일하게 출항한 이유가 그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집요한 ‘유병언몰이’로 감추고 싶었던 것이 무엇인지 점점 드러나고 있다. 앞으로 밝혀져야 할 것은 더욱 많다. 정부가 훔치려는 8개월의 조사기간은 특조위가 특별법으로부터 합당하게 부여받은 활동기간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누려야 할 진실에 대한 권리다. 

한편, 정부의 세월호 인양 의지는 점점 의문에 휩싸이고 있다. 인양이 시작되기 전부터 정부는 신뢰를 무너뜨려왔다. 참사 초기부터 기술 검토를 의뢰하였으나 수색 종료 후로도 결과를 숨겨 왔다. 미수습자 가족들의 타들어가는 마음은 아랑곳없이 시간을 끌고 예산 운운하며 인양 불가를 선동했다. 인양이 시작된 후로도 일정이 계속 연기되고 있다. 유가족에게조차 인양 상황을 공개하지 않은 채 바람 탓만 하고 있다. 결국 선체 일부가 훼손되기도 했다. 이대로 지켜볼 수만은 없다. 

진상 규명은 성역 없이 그침 없이 훼손 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미수습자 수습과 세월호 선체 정밀조사를 위한 온전한 세월호 인양도 모두 국민의 권리다. 세월호 참사를 지우고 세월호 특별법을 휴지조각으로 만들려는 정부에 맞서, 침해되어서도 안 되고 양도할 수도 없는 우리의 권리에 따라,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정부는 특조위 강제해산 시도를 중단하고 조사활동을 위한 기간을 보장하고 예산을 지급하라. 

하나. 정부는 기상 핑계 그만 대고 조속하고 온전한 세월호 인양 위한 과정과 계획을 모두 공개하라. 

하나. 청와대는 성역을 지키려는 아집과 술수를 그만두고 특조위 독립성 보장을 결단하라. 

하나. 국회는 정부의 자의적 법 해석과 월권행위 근절을 위해 조속히 특별법을 개정하라. 

하나. 특조위는 강제해산 전면거부를 스스로 천명한 대로 국민을 믿고 물러섬 없이 조사활동을 지속하라. 

세월호 유가족이 정부청사 앞에서 농성을 시작한 이튿날, 경찰은 집회신고물품이 아니라는 억지를 부리며 농성장을 침탈해 노란리본을 빼앗아갔다. 경찰뿐만 아니라 정부의 치졸하고 비열한 행위를 보며 우리는 더욱 분명하게 깨닫게 되었다. 우리의 가슴에 달린 노란리본은 생명이고 진실이고 안전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참사가 거듭되는 이유는,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는 일을 정부가 회피하고 방해하기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이루고 희생자들의 명예를 지키는 것은 바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국민의 힘으로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었듯 우리는 국민의 힘으로 특조위를 지킬 것이다. 진실을 가로채려는 세력에 엄중히 경고하며, 끝까지 잊지 않겠다고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약속을 되새기며 우리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이 우리를 지키는 길임을 기억하며 2년 전 특별법 제정을 위해 힘을 모았던 것처럼 다시 각계의 힘을 모을 것이다. 
하나. 우리는 정부와 여당의 특조위 강제해산 시도, 진상규명 방해를 중단시키기 위한 각계 입장을 밝혀갈 것이다. 
하나. 우리는 미수습자 수습을 염원하는 간절한 기도와 함께, 온전하고 조속한 세월호 인양 계획 공개를 촉구하는 단호한 행동을 이어나갈 것이다. 
하나. 우리는 20대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조속히 특별법 개정에 나설 수 있도록 각계 각지에서 특별법 개정 촉구 행동을 펼칠 것이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행동하기 위해 맞잡은 손을 놓지 않으며, 진실과 안전에 이르는 길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2016년 6월 28일 
각계 긴급 회의 참가자 일동

 

6b39a9f97d932b51db6b0c08cbebc202.jpg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긴급 회의 참여인사 명단 (무순)

이해동 목사

김상근 목사

명  진 스님

김중배 민주행동 공동대표

박재승 변호사

윤준하 6월민주포럼 대표

이윤배 흥사단 대표

최종진 민주노총 직무대행

전태삼 전태일재단 이사

장남수 유가협 대표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회장

조순덕 민가협 대표

조희주 사회변혁당 대표

권영국 변호사

한상희 교수

송주명 교수

문규현 신부

김정욱 신부(예수회)

이준석 신부(살레시오)

김영균 성공회 신부

정강자 참여연대 대표

한금희 아이쿱 부회장

권오광 천주교 전국연합 대표

위성태 세월호 문제 해결을 위한 안산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

김조광수 감독

송경동 시인

배인석 민예총 사무총장

최병현 민주행동 사무처장

안진걸/박근용 참여연대 사무처장

류은숙 인권연구소 창

김종훈 의원

손  솔 민중연합당 대표

황용운 제주 기억저장소 re:born

양은숙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부위원장

한찬욱 사월혁명회 사무처장

이종걸 친구사이 대표

김병태 건국대 명예교수

강은숙 목사(전국목회자 정의평화협의회)

최규진 보건의료단체연합 기획실장

정연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수녀님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4.16연대 상임운영위원단 및 회원들

4.16대학생연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노동자연대/한국청년연대/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한국작가회의/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성소수자차별반대무지개행동/문화연대/연극행동미래네트워크/대한민국만화인행동/민족미술인협회 등 여러 시민사회/민중 단체 

광화문노란리본공작소 및 여러 시민분들

건설노조 농성단

공무원노조 농성단

 

 

▣첨부파일1 :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긴급 회의 보도자료

▣첨부파일2 :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에 대응하는 각계 긴급 회의 안건 및 선언문 자료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