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6-06-29   420

[416연대 보도자료]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 가로막는 새누리당 규탄 기자회견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 가로막는 새누리당 규탄 기자회견

일시 장소 : 6월 29일 (수) 오후 1시 30분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

 

1.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단원고등학교 학생 조은화, 허다윤, 남현철, 박영인, 단원고등학교 양승진, 고창석 선생님, 그리고 일반인 승객인 권재근, 권혁규, 이영숙 님이 하루빨리 가족들의 품에 돌아올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6월 29일 (수) 오후 1시30분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을 가로막는 새누리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3. 기자회견 후에는 새누리당사 항의 방문 및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과의 면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사전에 공문을 통해 면담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4. 기자 및 언론인 여러분의 관심과 취재를 바랍니다. 끝.

 

▣별첨1. 기자회견문

▣별첨2. 416가족협의회 농성 향후 일정 공지

 

 

▣별첨1. 기자회견문

 

기자회견문

 

새누리당 김희옥 비대위원장과 정진석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즉각 나서라!

 

세월호 특조위의 활동을 6월말로 종료시켜서는 안 된다. 진상조사 활동마저 조기에 끝내서 진실을 침몰시켜서는 안 된다. 독립적 진상조사 보장은 세월호 이전과는 다른 안전한 사회,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보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다.

 

박근혜정부가 특조위를 문 닫게 하려는 것을 국민들은 인정할 수 없다. 법 개정을 통해 선체인양 후 충분한 조사기간이 이뤄지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미 3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입법 청원을 했고 국회의원 절반이 넘는 153명이 법안발의에 동의했다. 이제는 새누리당이 국민적 요구에 화답해야 한다.

 

김희옥 비대위원장은 동국대총장 시절에 세월호 참사에서 숨진 동국대출신 단원고 교사의 분향소를 학교 내에 차리고 교직원과 학생들과 함께 추모한바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충남도지사후보 시절에 “재난의 가능성을 그 뿌리부터 철저히 발본색원해야 한다. 이것이 국가의 잘못으로 피어보지도 못하고 어두운 바다로 스러져간 어린영혼들에게 기성세대로서 잘못을 참회하고, 용서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다.”고 했고 “해법을 찾지 못한다면 박근혜 정부는 실패한 정부가 될 것”이라며 집권여당에 대해서도 노력을 촉구한바 있다. 그렇다면 이제는 행동으로 실천하여 세월호 진상규명과 안전한 사회 건설에 나서야 하지 않는가!

 

그런데 정진석 원내대표는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세월호 특조가 상당 부분 이뤄졌고 특별법을 개정을 해서 조사 기간을 연장하는 것에 대다수 국민들도 동의할까”라며 부정적으로 말했다. 민생과 협치를 내세우면서 어찌 생명과 안전의 최우선 민생과제인 세월호를 외면하는가. 본인의 말처럼 박근혜정부가 실패한 정부가 되도록 할 것인가.

 

특조위 조사는 상당부분 이뤄진 것도 아니며 선체인양 후의 정밀조사는 확실하고 명시적인 보장도 없다. 특검도 새누리당 반대로 통과되지 않아 책임자 처벌도 안 되고 있다. 더욱이 30만명 이상이 입법청원을 하고 국회의원 절반이 넘게 동의하여 법안 발의를 하였는데 국민 동의 운운하며 법개정 상정에 반대한다는 것은 명분 없는 반대에 불과하다. ‘청와

 

대 조사를 빼면 연장할 수 있다’는 해괴망측 한 물밑 제안을 여당 핵심에서 했다는 야당의 공개도 있다. 새누리당이 법개정 상정을 반대하는 이유는 바로 국민 동의가 아니라 ‘청와대 동의’에 관한 사항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새누리당은 더 이상 세월호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가슴에 못질을 해서는 안 된다. 7월 6일 본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 개정안이 상정되어 통과 될 수 있도록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은 결단해야 한다. 새누리당은 민심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유가족들이 2년이 넘도록 길거리 위에서 피눈물을 흘리고 쓰러져 가고 있다. 여당이라면 국민의 고통을 헤아릴 줄 알고 세월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협치와 민생을 우선으로 내세우면서 세월호를 외면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새누리당은 또 다시 국민적 심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즉시 법개정에 응해야 할 것이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오늘 새누리당 김희옥 비대위원장 및 정진석 원내대표과 면담을 통해 새누리당이 결단하고 응할 것을 진지하게 상의하고자 한다. 새누리당은 오늘의 면담에도 진지하게 응하기를 바란다.

 

 

2016년 6월 29일

(사)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별첨2. 416가족협의회 농성 향후 일정 공지

 

 

[공지] 세월호 특조위 강제종료 저지 416가족협의회 농성 향후 일정

 

* 박근혜 정부가 이번 6월 30일에 세월호 특조위 진상조사 강제종료 시키려는 것을 막고 특별법을 개정하며,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을 강력히 요구하기 위한 세월호 가족 정부청사 앞 농성 향후 일정을 공지합니다.

 

*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무엇보다 세월호 특조위 강제해산을 저지하고 특조위가 독립적인 진상조사를 계속 이어나갈 것을 목표로 하여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제대로 된 인양 과정이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정부의 강제조치를 전면 거부한 특조위가 7월 1일에도 진상조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농성 일정을 결정하였습니다.

 

1. 정부서울청사 앞 농성은 특조위가 중단 없이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이어나가 나가는 분수령이 될 7월 1일을 기점으로 강제해산 저지의 결과를 국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7월 2일까지 정부서울청사 앞 농성을 하기로 했습니다.

 

2. 농성 기간 정부의 특조위 강제해산 조치를 저지하고 농성 이후 20대 국회가 특별법을 개정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계획을 공지합니다.

 

1) 농성 기간

 

▴ 6월 29일 (수)

– 오후 1시 30분 특별법 개정 가로막는 새누리당 규탄 기자회견 _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

– 오후 7시 농성장 국민촛불

 

▴ 6월 30일 (목)

– 오전 11시 청와대에 특조위 진상조사 강제종료 조치 중단과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인양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_ 청운동사무소

– 오후 7시 농성장 국민촛불

 

▴ 7월 1일 (금)

– 오전 8시30분 ~ 9시 특조위 출근 지지 격려 맞이

 

– 오전 9시 특조위 독립적 진상조사 보장 촉구 기자회견 _ 특조위 앞

– 오후 7시 농성장 국민촛불

 

▴ 7월 2일 (토)

– 오후 7시 농성장 집중 국민촛불 _ 농성 국민 보고대회 및 향후 계획 발표

 

2) 농성 이후

 

▴ 7월 4~5일 국회의원 특별법 개정 약속문패 달기의 날 (세부 계획 추후 공지)

▴ 7월 6일 본 회의 방청 및 국회 대응 (세부 계획 추후 공지)

▴ 7월 11일 소조기 세월호 인양 선수 들기 예정에 즈음 한 동거차도 참사해역 현장 방문

 

* 향후 특조위 지키기 국민운동과 특별법 개정 대책,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을 강력히 요구하기 위한 계획은 추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