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미분류 2011-09-02   4312

[성명]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에 대한 공안탄압 규탄한다

공안탄압으로 해군기지 반대운동 말살할 수 없어

 

경찰은 오늘(9/2) 새벽 제주 강정마을에 대규모 병력을 투입해 해군기지 건설 반대 농성현장 뿐만 아니라 구럼비 바위와 강정천으로 가는 모든 길을 차단하고 주민들을 고립시켰다. 그리고 이에 저항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활동가들을 마구잡이로 연행했다. 이틈을 타 해군들은 구럼비바위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강정포구 주변에 펜스를 설치했다. 서귀포 경찰이 9월 3일 행사를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의사를 보내 주민들이 경계심을 잠시 푼 사이, 모두 잠든 새벽을 틈타 공권력을 투입한 것이다. 또한 이에 앞서 경찰은 어제(9/1)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는 활동가 3명에게 출두 약속을 받고서 첩보 작전을 하듯 미행, 추적해 강제연행 하기도 했다. 경찰과 군, 정부는 철저히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경찰과 군을 앞세워 이러한 야만적인 탄압을 강행한 것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움직임과 ‘구럼비 평화 문화행사’를 폭력으로 무력화시키고자 할뿐더러, 더 이상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 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이러한 정부의 만행을 규탄하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운동에 대한 탄압 중단과 연행된 활동가들과 주민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한다.

 

내일 많은 사람들이 전국에서 평화비행기가 와 평화버스를 타고 점점 더 힘겹고 외로운 투쟁을 하고 있는 강정 주민들과 연대하기 위해 강정으로 갈 것이다. 정부가 계속 주민들을 고립시키고 대화와 설득이 아닌 공권력을 앞세운 협박과 탄압을 계속한다면 이 연대의 움직임은 더욱 강력하고 끈질기게 이어질 것이다.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는 사람들을 연행하고 가둔다고 해군기지 반대운동이 사라지지 않는다. 불법적인 탄압은 해군기지 반대운동의 정당성만 부여해 줄 뿐이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