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04년 07월 2004-06-23   515

[인터뷰] 심상정 민주노동당 의원

“김선일 씨 살리려는 정부노력, 성실하지도 효과적이지도 못했다”

[##_1R|sim623.jpg|width=”221″ height=”394″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김선일 씨 피살사건 이후에도 변함없는 노무현 정부의 추가파병 강행에 민주노동당이 급제동을 걸 예정이다. 22일 오전부터 국회 본관 1층 민주노동당 의원단실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 것에 이어 23일에는 소속 의원 전원이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 및 여야 의원 40여 명과 함께 ‘이라크 추가파병 중단 및 재검토를 위한 결의안’을 제출했다. 24일에는 비상중앙위원회를 열어 추가파병에 반대하는 제시민사회,종교단체들을 총망라하는 비상시국회의 소집을 제안할 예정이다.

농성장으로 만들어진 민주노동당 의원단실은 한켠에는 파병철회를 촉구하는 플래카드가 걸려있고 다른 한켠에는 고 김선일 씨의 분향소가 마련되어 있다. 농성장에서 심상정 민주노동당 의원을 만났다.

심 의원은 고 김선일 씨를 추모하는 검은 옷과 검은 리본을 착용하고 있으면서도 사건의 충격의 여파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듯, 침통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었다. 평소의 높고 빠른 말씨도 낮고 느리게 바뀌어 있었다.

심 의원은 우선 이번 사건에 대해 민주노동당은 우선 미국의 은폐 의혹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은폐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미국은 납치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으면서도 한국에 알리지 않았다. 김선일 씨 피랍사건이 한국의 추가 파병 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을 염려해 그런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든다.”

이어 민주노동당은 김선일 씨 구출과정에서 보여준 정부의 협상과정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각도로 협상 중이라며 석방될 수 있다고 낙관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태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한 것이었다. 한마디로 김선일 씨를 살리려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다. 성실하지도 못했고 효과적이지도 못했다. 민주노동당은 정부의 안이하고 무책임한 자세에 먼저 분노한다.

이라크 무장세력은 김선일 씨를 죽이기 전에 살해이유를 분명히 강조했다. 경고에 귀를 귀울이지 않았다고 하지 않던가. 인질을 잡고 있는 무장세력과 우리 정부 간의 협의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심 의원은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파병을 철회하지 않으면 고 김선일 씨 피살사건과 같은 테러가 발생할 위협은 사라질 수 없다고 강조한다.

“무장단체는 추가 테러를 경고했다. 파병을 철회하지 않으면 이러한 위협은 계속 될 수 밖에 없다. 제2, 제3의 김선일 씨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피를 흘리고 우리 국토가 테러로 위협받아야겠는가. 지금이라도 파병을 철회해야 한다. 국민들의 생명을 제물로 바치는 파병, 그것을 기반을 한 한미동맹은 말이 안된다. 그런 한미동맹이 누구를 위하자는 것이냐.”

심 의원은 보수 언론과 보수 단체 등 사회 일각에서 테러에 대한 응징으로 파병강행을 촉구하는 분위기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사건의 본질을 보라고 충고한다.

“보수 언론이나 보수 단체들을 중심으로 김선일 씨를 죽인 이라크 무장단체를 응징해야 한다는 식의 주장을 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대단히 우려한다. 이번 살해사건을 비롯해 이라크 전쟁으로 야기된 수많은 테러사건은 분명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폭력을 통한 접근으로는 결코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부시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을 내걸고 이라크 전쟁을 벌였지만 그후 우리가 테러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워졌나. 또 부시 대통령의 주장대로 그 전쟁으로 인해 이라크인들이 해방되고 행복해지길 했나.

우리는 미국의 침략전쟁에 대한 이라크 민중들의 분노를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 그들의 자주권, 존엄성, 인권에 대해 존중해야 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폭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최현주 기자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