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사무처 2017-07-20   2520

[소개] 참여연대, 「새로고침 대한민국」 단행본 발간

‘나라다운 나라’ 이렇게 만들자

참여연대, 「새로고침 대한민국」 단행본 발간
촛불개혁과 민주주의의 문을 여는 70가지 키워드
새로운 대한민국의 로드맵을 제시하는 종합 정책단행본

e77f46daaa7d8c199b6e4a453b6c70c9.jpg

참여연대는 촛불시민혁명 이후 한국사회가 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종합 정책단행본 「새로고침 대한민국_촛불개혁과 민주주의의 문을 열기 위한 70가지 키워드」(이매진, 2017)을  7월  발간했습니다. 대통령 탄핵과 문재인 정부의 출범 이후  ‘촛불시민혁명’을 완수하고, 시민의 힘으로 고장난 대한민국을 새로 고치기 위한 담대하고 과감한 제안을 담았습니다.

「새로고침 대한민국」은 40여명의 참여연대 내외부 전문가와 활동가들이 23년 참여연대 활동과 정책 역량을 모아 만든 종합 정책단행본입니다. 「새로고침 대한민국」은 1) 특권과 반칙 없는 주권자의 나라, 2) 모든 사람을 위한 돌봄과 살림의 사회, 3) 평화롭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세상 등 총 3부로 구성되며, 총 70개의 핵심 개혁 과제 키워드별로 진단, 쟁점, 정책 제안 등을 담았습니다.

 ‘1부 특권과 반칙 없는 주권자의 나라’에서는 △국민발안제 △국민소송법 △집회의 시위의 자유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인터넷 검열과 사찰 △주민참여제 △지방분권 등 시민의 자유와 참여민주주의에 주목했습니다. △선거 표현의 자유 △투표 시간과 18세 투표권 △연동형 비례대표제 △정치자금 등 정치개혁 쟁점을 짚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지방검찰청 검사장 주민 직선제 △국민참여재판 △공익제보자 △공직자 재산 공개와 퇴직 후 취업 제한 △정보공개와 비밀 관리 △정부와 대통령 기록물 관리 △국가정보원 개혁 △국가보안법 폐지 등 선출되지 않은 권력의 민주화 방안도 고민했습니다.

 ‘2부 모든 사람을 위한 돌봄과 살림의 사회’에서는 △재벌의 소유 지배구조 △금산분리 △법인세 △공평 과세 △중소기업과 중소상인 △자영업자 △가계부채 △반값 등록금 △통신 공공성 등 재벌 개혁과 민생 살리기에 집중했습니다. △부양의무제 △보육 공공성 △건강보험 보장성 △국민연금 공적 투자 △주거권 △차별금지법 등 평등한 사회와 모두를 위한 복지를 고민하고, △비정규직 △노동시간 △정리해고 △최저임금 △고용보험 △성별 임금격차 등을 통해 노동자가 행복한 세상을 그려보았습니다.

 ‘3부 평화롭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세상’에서는 △남북 교류협력 △북방한계선 △천안함 사건 △국방개혁과 군비축소 △제주해군기지 △한반도 비핵화 △동북아 평화 체제 등 한반도 평화를 살폈습니다. 다음으로 △군복무 기간 단축 △양심적 병역 거부권과 대체복무제 △군인 인권 △안보교육 △사드 △작전통제권 △해외 파병 △국제개발협력 △한-일 ‘위안부’ 합의 △통상 외교 등 외교·통상·국방의 민주화를 고민했습니다. △징벌적 배상제 △탈핵 △4대강 복원 △세월호 진상 규명 등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길도 알아보았습니다.

 책 끝에는 ‘부록’으로 〈2017 촛불권리선언〉과 참여연대가 마련한 헌법 개정안을 실었습니다.

박주민 의원, 심상정 의원, 이재명 시장,
그리고 조정래 작가가 추천하는 ≪새로고침 대한민국≫

2017년 지난겨울 많은 국민들의 노력과 고생 덕으로 새로운 정권이 출범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 사회가 달라졌다고 실감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직도 고쳐야 하고 청산해야 할 낡은 제도와 폐습들이 거의 그대로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답답한 현실을 바꾸기 위해 무엇을 고쳐야 할지 제대로 알려줌으로써 우리들이 가야 할 사회, 나아가야 할 사회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새로고침 대한민국》을 추천합니다.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촛불시민혁명은 정권 교체를 넘어 ‘2020년 총선혁명’으로 이어져야 비로소 완수됐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민심을 닮은 국회를 만들어야 내 삶을 바꾸는 정치가 가능해집니다. 이 길에 촛불의열망을 담은 《새로고침 대한민국》이 나침반 구실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심상정 정의당 국회의원

 시민은 추운 날 촛불로 정권을 바꾸었습니다. 시민은 지금 대한민국을 새로 고쳐 제대로 작동하는나라로 만들고자 합니다. 여기 사이다 같은 답이 나와 있습니다. 이제 시민이 그린 도면대로 대한민국을 새로 고치기만 하면 됩니다.

– 이재명 성남시장

 지난 겨울 엄동설한의 추위를 무릅쓰며 타올랐던 1700만의 촛불은 ‘새나라’를 세우기 위한 국민들의 갈망이었다. 많이 망가지고 큰 병이 든 이 나라를 어떻게 바꾸고 고쳐야 모두 행복한 ‘새나라’가 될 수 있을까. 그 구체적이고 새로운 방향이 바로 ≪새로고침 대한민국≫에 있다. 당신의 당당한 주인됨을 위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 조정래 작가

 「새로고침 대한민국」은​ 지금 바로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 알라딘 / 교보문고 / YES24

보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