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한반도 평화 2020-12-07   2612

‘70년의 그리움, 뜨거울 때 꽃이 핀다’에 유명 인사들의 참여 이어져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이 진행하는 온라인 프로젝트 70년의 그리움, 뜨거울 때 꽃이 핀다에 가수 강산에, 가수 이은미, 영화 <강철비> 감독 양우석, 영화 <기억의 밤> 감독 장항준, 배우 권해효, 배우 장현성, 방송인 다니엘 린데만, 드라마 <킹덤>과 <시그널>의 작가 김은희, KBS 시사직격 MC 임재성 변호사 등 유명 인사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전쟁과 분단이 낳은 이산가족과 실향민의 아픔을 우리가 더는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한반도 종전과 평화를 위한 Korea Peace Appeal 전 세계 1억 명 서명운동에 시민들이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습니다. 서명 동참 인증샷은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70년의 그리움, 뜨거울 때 꽃이 핀다’는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과 설치미술가 이효열 작가가 함께 진행하는 콜라보 프로젝트로,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다양한 명사들의 목소리로 한반도 평화선언(Korea Peace Appeal) 서명을 알리고 시민들의 서명 동참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이효열 작가는 “<뜨거울 때 꽃이 핀다> 작품이 갖고 있는 열정과 공감, 역경에서 피어나는 희망 등의 이미지가 한반도 평화를 향한 뜨거운 염원과 맞닿아 있다”며 참여 동기를 밝혔습니다. 

한국전쟁과 분단이 낳은 이산가족, 실향민의 아픔 치유하는 길은

오로지 전쟁을 끝내고 한반도 평화를 만드는 것뿐 

9명의 유명 인사들, Korea Peace Appeal 서명 동참 호소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은 “수백만의 사상자, 천만 이산의 고통을 남긴 한국전쟁으로 70년 긴 세월을 사랑하는 이들을 그리워하다 이제는 세상을 떠나신 분들이 더 많아졌다”며 “아직도 남쪽에는 5만 명의 이산가족이 마지막 소원이 이루어질 날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이들의 아픔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이를 치유하는 길은 한국전쟁을 끝내고 한반도에 평화를 만드는 것뿐이라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이산가족은 인도적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못해왔다며, “70년이면 충분하다. 이제는 한국전쟁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에는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9명뿐만 아니라 7대 종단 수장단(원행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한국종교인평화회의 공동회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한국종교인평화회의 공동회장, 손진우 유교 성균관장⋅한국종교인평화회의 공동회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한국종교인평화회의 공동회장,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회일치와종교간대화위원회 위원장⋅한국종교인평화회의 공동회장)과 문정인 연세대학교 명예특임교수, 법륜 평화재단 이사장, 이자스민 전 국회의원,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을 비롯하여 각계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다양한 사람들이 캠페인 제안자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명사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온라인 서명을 확산할 예정입니다.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은 “한국전쟁을 끝내고 휴전에서 평화로 나아가자”는 목소리를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모아가는 국제 캠페인입니다. 한국전쟁 발발 70년인 2020년부터 정전협정 체결 70년이 되는 2023년까지, 한반도 평화선언 Korea Peace Appeal에 대한 전 세계 1억 명 서명과 각계의 지지 선언을 확산하여, 한국전쟁을 끝내고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에는 7대 종단을 포함하여 국내 36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50여 개 국제 파트너 단체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70년의 그리움, 뜨거울 때 꽃이 핀다’ 프로젝트의 자세한 내용은 endthekoreanwar.net/supporters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반도 평화선언(Korea Peace Appeal) 온라인 서명에도 바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캠페인 공식 웹사이트 endthekoreanwar.net 에서 캠페인의 다양한 활동 소식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한반도 평화선언(Korea Peace Appeal)은 영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로도 확인할 수 있고, 각 언어로 된 서명 용지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한반도 종전과 평화를 위한 전 세계 1억 명 서명운동

Korea Peace Appeal 지금 서명하기 ▶ https://endthekoreanwar.net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