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파병 2003-04-03   1142

각계각층 인사 442명 반전평화비상국민회의 개최

12일 동시다발 집회, 전쟁중단 파병반대 서명 등 ‘대국민호소문’ 채택

1. 각계각층 인사 442명이 참여하는 ‘반전평화를 위한 비상국민회의’가 4월 3일 오전 10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이 회의는 지난 3월 31일 명동성당에서 각계 44인의 제안으로 소집된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문화예술계119 사회단체118 여성계35 종교계52명 학계56명을 비롯한 각계각층 442명이 참석했다.

2. 이날 비상국민회의는 오한숙희 씨의 진행으로 시작, 최열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의 경과보고 이후 정철범 성공회대주교, 이광우 5.18재단 이사장, 도정일 문화연대 공동대표의 인사말, 리카르도 나바로 ‘지구의 벗’ 국제본부의장의 연대사의 순서로 진행되었다.이어 이들은 박상증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의장으로 추대하여 각계 인사의 제안발언과 토론(정현백 여성연합 공동대표, 인명진 KNCC 교회와사회위원장 등)을 진행 한 후 ‘국민에게 드리는 글’과 ‘국민행동지침’을 채택했다.

3. 회의는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4월 12일 전국 동시다발 반전평화집회 개최, △이라크전쟁중단과 한국군파병반대 범국민 서명운동 △이라크 난민 구호 모금 운동 △전쟁 중단을 위한 유엔긴급총회 소집 촉구 운동 △미국의 일방주의적 침공에 항의하는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 사먹지 않기 운동 등을 제안했다. 한편, 반전평화캠프는 4월 12일까지 명동성당에서 지속될 예정이다.

다음은 반전평화비상국민회의가 채택한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 전문이다.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

전쟁중단을 위한 국민적 행동에 나섭시다.

지금 전 세계는 참혹하고도 추악한 전쟁의 한 가운데서 반전과 평화를 향한 외침으로 들끓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최첨단의 대량살상무기가 이라크를 향해 퍼부어지고 있으며, 무고한 어린이와 여성을 비롯한 민간인의 처참한 죽음과 절규는 우리 모두를 분노와 비탄 속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이라크가 대량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증거조차 제시하지 못한 채, 명분 없는 전쟁을 강요하는 미국의 추악한 의도에 전 세계는 분노하고 있습니다. 지금 세계를 가장 위협하는 것은 엄청난 폭격과 공격으로 파괴되고 있는 이라크가 아니라 석유확보와 무기소비를 통해 경제위기를 타개하려는 파렴치한 초강대국 미국의 이기심입니다.

이처럼 침략적이고 불법적인 전쟁에 반대하는 전 세계의 정의와 평화, 양심의 목소리가 부도덕한 전쟁을 중단시키기 위해 지금 떨쳐 일어서고 있습니다. 전쟁을 반대하는 세계 시민들과 함께 전쟁 당사국인 미국 내에서도 전쟁을 반대하는 양심의 목소리가 드높이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불법침략을 중단하라. 석유를 위해 피를 흘려서는 안 된다.”

“우리는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 이름으로 전쟁을 일으키지 마라.”

평화를 사랑하는 국민여러분

참혹한 전쟁의 상흔을 안고 있으며 , 또 전쟁으로 인해 오늘날까지 지구촌의 마지막 분단국가로 살고 있는 우리 모두는 세계 어느 나라 국민들보다 전쟁의 참상과 평화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북한 핵을 둘러싼 갈등으로 인해 전쟁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어 긴장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어제 국회는 이라크 전에 대한 파병 동의 안을 가결하고 말았습니다. 전세계 평화세력의 연대를 호소해도 모자랄 우리나라가 소수의 전쟁세력 대열에 서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부끄러운 일입니다!

세계 대다수 나라가 초강대국 미국의 압력을 무릅쓰고 반전의 대열에 섰지만 한국정부는 국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추악한 전쟁을 위한 파병을 결정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우리 국민들은 최소한의 인도적인 기준마저 지키지 못하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비열한 전쟁을 지원하는 부도덕한 나라의 국민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어리석은 일입니다!

정부와 국회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는 전쟁을 도와야 한다고 강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쟁으로 평화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전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힘의 논리와 선제공격의 논리가 세계를 지배할 때 가장 먼저 전쟁의 위기에 내몰릴 곳은 다름 아닌 한반도입니다.

촉구합니다!

정부와 국회는 우리 모두를 전쟁범죄에 가담시키는 파병결의를 철회해야 합니다. 우리의 아들딸을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는 전쟁터로 보내기에 앞 서 이라크 전쟁을 중단시키기 위한 선한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현재 세계 각국의 평화세력은 유엔헌장 377조 평화조항에 입각하여 불법적인 전쟁 중단을 요구할 수 있는 유엔긴급총회 소집을 각국 정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정부도 유엔긴급총회 소집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길만이 전쟁중단과 평화를 위한 흐름에서 고립되어 추악한 전쟁의 파병국가로 낙인찍힌 채 국제사회의 외톨이로 전락하지 않을 유일한 길임을 밝힙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국민여러분

전세계에 반전의 불길이 들불처럼 퍼져나가는 속에서 한국의 시민들 또한 반전평화의 뜨거운 외침으로 전쟁은 어떠한 이유로도 합리화 될 수 없음을 몸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평화가 소중한 만큼 이라크의 평화도 소중합니다. 우리가 지구촌에서 부도덕한 전쟁을 중단시키고 평화적 수단을 찾기 위한 전지구적 연대의 길에 나서지 않는다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협력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한국정부가 이라크에 대한 파병을 결정한 이 마당에 한국 국민들의 평화에 대한 책무는 더더욱 큽니다.

이제 이라크에서 죽어 가는 병사와 민간인들을 위해 촛불을 피워 올립시다. 행동하는 전세계 시민과 함께 우리의 평화와 인류의 평화를 위해 나섭시다. 거리에서, 직장에서, 생활공간에서, 인터넷에서 ‘전쟁중단’을 소리 높여 외칩시다. 종교인은 교회와 사찰에서, 문화예술인은 무대와 대중 속에서, 학생은 교정에서, 교사와 학자는 강단에서 ‘평화’를 얘기합시다. 야만에 맞서 문명을, 탐욕에 맞서 양심을, 패권에 맞서 정의를 지켜내기 위해 떨쳐나섭시다. 우리가 한반도의 평화를 지켜낼 자격이 있음을 전세계에 보여줍시다.

반전평화를 위한 국민행동지침

1. 전쟁을 중단시키고 평화로운 지구를 실현하기 위한 지구적 시민행동의 날(4월 12일) 전국 동시다발 집회에 다 함께 참여합시다.

2. 이라크 전쟁 중단과 한국군 파병반대,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합시다.

3. 정부와 국회를 향해 전쟁중단을 위한 유엔긴급총회 소집에 나서도록 촉구합시다.

4. 이라크 난민 지원을 위한 구호기금 모금운동에 동참합시다.

5. 가가호호, 방방곡곡, 사이버 공간에 반전평화 상징물을 게시 부착, 착용합시다.

6. 청와대와 정부에 반전평화 이 메일 보내기, 우편엽서 보내기 운동을 전개합시다.

7. 미국의 일방주의적 침공에 대한 항의로 맥도날드, 코카콜라 등을 사먹지 맙시다.

2003년 4월 3일

반전평화 비상국민회의

이태호

2979_f0.hwp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