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국방정책감시 2017-09-28   44748

[종합] 2011-2017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

* 이곳은 2011-2017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을 정리한 페이지입니다.

  활동 내용은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2012. 3. 30일자 한겨레신문 시민광고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막기 위해 각계각층의 관심과 행동이 절실합니다

“강정을 제발 살려줍서”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이 눈물로 호소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쉬는 바위, 구럼비에 깃든 뭇 생명들이 간절히 외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우리는 이 생명과 평화의 외침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구럼비로 갑니다 

범섬을 바라보고 길게 누운 생명 바위, 그 나지막한 들숨과 날숨을 자장가 삼아 고요히 잠을 청할 것입니다. 그 검은 육신이 전해주는 따뜻한 온기, 기 깊은 속을 실핏줄처럼 흐르는 용천수의 맥박을 두근두근, 가슴으로 느끼고 어루만질 것입니다.

설문대할망의 배꼽, 할망물에서 용솟음치는 신령한 물로 우리의 피를 맑게 정화할 것입니다. 구럼비에 숨어있는 모든 옹달샘에 인사하고 바다로 향하는 실개천의 흥얼거림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붉은발말똥게와 숨바꼭질하고 연산호와 춤추며, 돌고래와 더불어 자맥질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기어이 수천 수만 년을 거기 깃들어 살아온 모든 생명들을 힘껏 껴안을 것입니다.

 

 우리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합니다

우리는 강정마을 주민의 평화의 외침, 간절한 비폭력의 절규를 절대 외롭거나 고독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대체 외부세력이란 누구입니까? 강정마을 주민이, 제주도민이, 그리고 여기 모인 우리 모두가 바로 우리 국토의 주인이자 정부를 창출하는 유권자이며 국가를 지탱하는 납세자입니다. 우리가 선출한 정부가, 우리의 이름을 팔아, 우리가 낸 세금으로 강정주민들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을 그냥 지켜보고 있을 수 없습니다. 그분들이 수대에 걸쳐 누려온 천혜의 삶의 터전을 파괴하는 어떤 행위도 용납할 수 없습니다.

 

 강정마을 주민들의 항의에는 정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해군과 정부는 이 문제의 당사자인 주민들과 진지하게 대화하기보다 흡사 작전하듯이 절차를 조작·왜곡하고, 공권력을 이용해 주민을 겁주고 이간질하는 데 치중해 왔습니다. 제주도 환경보호 체계의 근간인 절대보전지역은 정당한 사유 없이 해제되고, 환경영향평가도 기지 건설 목적에 꿰어 맞추었습니다.  

해군은 국가안보를 위해 불가피하다는 주장만 반복하며, 평화의 섬 제주에 미 핵항공모함과 미사일 방어용 이지스함이 드나들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하고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해군이 말하는 수송로 보호는 해경의 몫입니다. 군함이 군함을 부르고, 미사일이 또 다른 미사일을 부르는 새로운 냉전의 악순환이야말로 진정한 외부로부터의 위협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제주는 냉전과 대결의 섬이 아닌 생명·평화의 섬이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제주 해군기지 사업은 원점재검토, 전면 백지화되어야 합니다.

 

 정부는 공사를 중단하고 재검토해야 합니다

강정주민과 시민단체를 상대로 정부와 해군, 검찰과 경찰의 민형사상 처벌 수위가 날로 심해지고 있습니다. 구속자 수는 점점 늘고, 마을주민들이 물어야 할 손해배상액과 벌금 액수가 눈덩이처럼 불고 있습니다. 정부·해군·검찰·경찰은 주민들과 활동가들을 처벌하기 이전에 공사 업무 자체 즉 해군기지 사업 자체가 절차적, 내용적으로 타당한지 먼저 살펴야 합니다. 또 주민의 반발이 점점 커지는 현 상황을 직시하고 이를 겸허히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야5당의 권고대로 공사강행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합니다. 7대 종단의 권고대로 평화적 해결을 위한 주민과의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대화 대신 휘두르는 공안의 칼날을 거두어야 합니다.

 

 이 정당한 외침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우리는…

강정마을을 집중 방문할 것입니다. 평화비행기를 타고 제주로, 평화버스를 타고 강정으로 달려갈 것입니다. 다가오는 주말 9월 3, 4일 제주의 평화를 갈망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문화 행사 ‘구럼비 난장’을 펼칠 것입니다. 평화비행기, 평화버스는 이번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강정마을 주민이 겪는 고통에 동참할 것입니다. 공권력이 주민들에게 민형사상 배상액과 벌금을 매길 때 우리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대신해 벌금을 모을 것입니다. 후원행사도 열고, 법률자문단을 두어 법률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돈으로 지식으로 그리고 마음과 몸으로 이들의 투쟁과 고통에 동참할 것입니다.

우리의 연대는 강정의 고통이 끝나는 날까지, 강정마을에 다시 평화가 찾아올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는 행복한 나라를 꿈꾸기 때문입니다.

  

후원해주세요
전국대책회의 : 우리은행 1005-701-852084 (참여연대 제주도 대책위)
강정마음 Daum까페 : http://cafe.daum.net/peacekj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지난 5월 30일 44개 단체로 출범하여 7월 23일 현재 평화운동, 환경운동, 종교예술계 등 각계각층 124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국대책회의는 제주해군기지건설에 맨 손으로 저항해 온 강정마을 주민들과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고 있으며, 해군기지건설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미칠 군사안보상의 문제, 주민동의 없이 졸속적인 환경영향평가와 절대보존지역해제 날치기 처리 등으로 추진되어 온 절차상의 문제, 그리고 천혜의 생태자연환경 파괴,  문화재 보호 문제 등을 전국적으로 공론화하고 있습니다.

 

[참여단체 현황(2013.03.02. 현재 128개)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4.9통일평화재단 AWC한국위원회 IVF사회부 KYC한국청년연합 강정마을회 강정을사랑하는육지사는제주사름 개척자들 경계를넘어 공의정치실천연대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기독교환경운동연대 기독청년아카데미 나눔문화 남북평화연구소 남북평화재단 통일을준비하는사람들 노동사회과학연구소 노동인권회관 노동자연대다함께 노동전선 노점노동연대 녹색연합 농민약국 동북아평화교육훈련원 무기제로 문화연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민족문제연구소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민족화합운동연합(사)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세상을바꾸는미중의힘 반전평화연대(준) 불교인권위원회 불교평화연대 불안정노동철폐연대 비폭력평화물결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사월혁명회 사회진보연대 새벽이슬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생명평화결사 생명평화기독연대 생명평화마당 생명평화연대 생태지평 시민평화포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쌍용자동차지부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얼굴있는거래 예수살기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재단 사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노동자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사) 전국빈민연합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학생행진 전쟁없는세상 전태일노동대학 전태일재단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사회문제협의회 제주해군기지반대강정주민대책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주한미군범죄근절운동본부 진보사랑 진실을알리는시민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통일광장 통일문제연구소 평화군축박람회준비위원회 평화네트워크 평화누리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평화바닥 평화바람 평화박물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평화재향군인회 평화통일시민연대 평화통일연구소 하나누리 한국가톨릭농민회(사) 한국교회인권센터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한국기독교장로회 교회사회위원회 한국기독교장로회생명선교연대 한국기독청년학생연합회 한국비정규노동센터 한국아나뱁티스트센터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한민족생활문화연구회(사) 한빛누리 함께하는시민행동 현장실천연대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희년함께

2017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2016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2015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2014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2014 강정생명평화대행진 (7/29~8/2)

2013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2013 강정집중방문

2012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07/12 [호소문]제주해군기지 반대 국제행동주간 참여를 호소합니다.

09/02 [기자회견] 제주 해군기지 반대 국제행동주간 평화선언

동영상

국제연대 International Solidarity

강정집중방문

쌍용, 강정(구럼비), 용산 연대 SKY ACT_ 스카이 공동행동

강정평화大행진 함께해요! (7/30~8/4, 제주곳곳)

2012 생명평화대행진 : 함께걷자 강정에서 서울까지 10/4~11/3

2012 함께 살자 농성촌

평화행동 구럼비 살리기 코드명 옐로우

제주해군기지건설 문제 왜곡, 오도하는 정부와 해군 ‘정부와 해군의 거짓말 시리즈’

2011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활동보고

동영상

국제연대 International Solidarity

강정집중방문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