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감시센터 국회 2015-04-21   771

[논평] 소위원회 구성조차 하지 않고 늑장부리는 정개특위

 

국회는 지난 3월, 선거구 재조정과 정치개혁 의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구성했습니다. 내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최대 선거구와 최소 선거구 인구편차를 2대 1로 줄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을 계기로, 2015년은 그 어느 때보다 선거제도를 개편하기 위한 적기입니다.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는 8월 말까지 활동할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밀착 감시하고, 모니터링 논평을 연속 발표합니다. 

>> 국회 정치개혁특위 모니터링 논평 <1> 선거구획정안의 국회 수정 권한 없애는 것이 개혁의 핵심

 

 

 

소위원회 구성조차 하지 않고 늑장부리는 정개특위

선거구획정위원회 개혁안 4월 처리하겠다는 약속 저버릴 것인가

국회 정치개혁특위 모니터링 논평 <2>

 

3월에 구성된 국회 정개특위가 지금까지도 소위원회 위원 구성조차 하지 않고 늑장이다. 지난 8일, 정개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가 4월 국회에서 우선 처리하기로 합의한 선거구획정위원회 독립기구화 등 개혁안을 통과시킬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 국회는 하루 빨리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개혁의 핵심인 ‘획정안에 대한 국회 수정권한 폐지’를 법제화하고 비례성을 높이는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선거구획정위원회 개혁안 중에서 가장 핵심 사항은 이해당사자인 현직 국회의원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국회의 획정안 수정 권한을 없애는 것이다. 하지만 여야가 이 부분에 이견을 보이고 있어 소위원회에서의 구체적인 합의가 시급하다. 더욱이 이번 정개특위가 처리해야 할 의제는 선거구획정위원회 개혁만이 아니다. 비례성이 낮은 현행 선거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논의하고 여야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 막중한 책임도 있다. 시간이 많지 않다. 국회 정개특위는 소위원회를 즉각 구성하고, 제대로 된 선거제도 개편 논의를 시작하길 바란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