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원내대표의 불교계 외압의혹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


정부비판 인사에 대한 ‘좌파 딱지 붙이기’ 행태 도를 넘어
안상수 원내대표, 진상규명 후 책임지고 사퇴해야

 
여당의 원내대표가 불교계 내부 인사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 21일 봉은사 주지 명진스님은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조계종의 봉은사 직영화에 개입했다고 밝혔다. 명진 스님의 말에 따르면 지난 11월 안상수 원내대표는 조계종 총무원장과의 만남에서 ‘강남의 부자 절에 좌파주지를 놔두면 되겠느냐’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안 원내대표의 발언은 해당 모임에 동승했던 불교계 인사가 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계종 총무원장도 안 원내대표의 발언의 진위를 인정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안 원내대표는 물론이고 한나라당은 종단 내부의 일일 뿐이라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참여연대(공동대표 임종대·청화·정현백)는 안 원내대표가 ‘불교계 외압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진실을 규명할 것을 촉구한다.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만약 해당 발언이 사실이라면 안상수 의원은 종교계와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은 물론 여당의 원내대표직, 나아가 국회의원직의 사퇴도 불가피하다.


이명박 정부 집권 이후,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에 대한 탄압과 외압은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졌다. 전 정권에서 임명되었다는 이유로 수많은 공공기관 사장이 법적 절차도 무시한 채 해임되었고, KBS, MBC 등 언론에 대한 ‘재갈 물리기’도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졌다. 더욱이 이 과정에서 이른바 ‘좌파’라는 딱지를 붙이고 구시대적 색깔론으로 압박하는 일이 횡행하였다. 이번에 불거진 봉은사 직영전환 외압설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인사라면 가리지 않고 ‘좌파’로 몰아붙이는 행태가 공공기관과 언론계를 넘어 종교계까지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도를 넘은 딱지붙이기와 월권행위를 중지하라는 국민적 여론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여당 원내대표의 불교계 외압 의혹을 앞장서 해명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민간영역에 대한 권력 통제를 이번에도 유야무야 넘긴다면 그 후과는 거센 국민적 저항으로 드러날 것이다.

AWe2010032300.hwp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