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감시센터 국회 2011-04-26   2580

4·27 재보궐 선거, 어디서 누가 출마하나?




4/27(수)은 국회의원(경기 분당을, 전남 순천, 경남 김해을) 3명 뿐 아니라 시․도지사(강원) 1명, 기초단체장 6명, 광역의원 5명, 기초의원 23명을 뽑는 재·보궐 선거일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 후반부를 달리는 지금,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4.27 재보궐 선거에 사활을 거는 모양새입니다. 이른바 빅3지역(경기 분당을, 경남 김해을, 강원도)에서는 박빙의 접전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불법·관권 선거 의혹도 제기되며 공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김해에서는 특임장관실 공무원의 수첩이 발견되어 관권선거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강원도에서는 팬션에서의 ‘불법전화홍보활동’이 적발되며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 측의 조직적 불법 선거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18대 국회 이후 치러진 6번의 재보궐 선거 투표율은 평균 32.6%였습니다. 이번 선거에도 투표율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여전합니다. 고질병과도 같은 낮은 투표율! 참여연대는 얼마 전 직장인작은권리찾기, 민주노총과 함께 직장인들이 ‘투표할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직장인 투표시간 보장 기자회견’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유권자의 투표권을 보장하고 투표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실질적이고 유쾌한 활동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는 4.27 재보궐 선거에 출마한 국회의원과 강원도지사 주요 후보자의 정보(선관위 자료)를 간략하게 게재합니다. 해당 지역 유권자들의 투표 결정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국민 세금 낭비하는 재보궐 선거의 원인 제공자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경기 분당을, 전남 순천, 경남 김해을 총 3개 지역, 시․도지사 선거는 강원도지역에서 실시됩니다. 19대 국회의원 총선을 1년 남짓 앞두고 많은 세금을 들여 다시 선거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몇 개월씩 공석이었던 자리의 전임자는 누구일까요?

<국회의원 보궐선거>























선거구명


대상자


(소속 정당)


사유


대법원 판결


경기 분당을


임태희


(한나라당)


대통령실장으로 임명


사직서 제출


전남 순천


서갑원


(민주당)


정치자금법 위반


(불법 정치자금 수수)


벌금 1200만원 추징금 5000만원


(2011. 1 27)


경남 김해을


최철국


(민주당)


정치자금법 위반


(불법 정치자금 수수)


벌금 700만원


추징금 5000만원


(2010. 12. 9)


<강원도 도지사 선거>














선거구명


대상자


(소속 정당)


사유


대법원 판결


강원도


이광재


(민주당)


정치자금법 위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징역 6월
집행유예 1년
추징금 1억 1400만원
(2011. 1. 27)



선거구 3곳 중 경기 분당을 지역은 임태희 전 의원이 2010년 7월 8일 대통령실장으로 임명되어 재선거가 치러집니다. 임태희 전 의원은 입법부에 속한 국회의원이 대통령 비서실장을 겸직해서는 안 된다는 관례에 따라 2009년 7월 16일 국회에 사직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국회가 임 전 의원의 사직서를 처리하지 않아 경기 분당을 지역은 1년 이상 국회의원 공백 상태가 계속 되어왔습니다.


전남 순천 지역의 서갑원 전 의원과 경남 김해을 지역의 최철국 전 의원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강원도지사의 경우 민주당 소속의 이광재 도지사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4.27 국회의원·광역단체장 보궐선거 누가 출마하나


2011년 재보선 선거에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자의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선관위 제공 정보). 각 후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바로가기)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성남시 분당을


























전남 순천































 


경남 김해을























강원도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