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평 577] 촛불 이후 우파정치의 재구성과 ‘이대남’ 현상

20대 남성, 소위 ‘이대남’ 현상이 정치계를 뒤흔들고 있다. 그 직접적인 계기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였다. 20대 남성과 여성의 표심이 극명하게 엇갈렸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20대 남성의 ‘보수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또 최근 GS25 홍보물을 둘러싼 소위 ‘남성혐오’ 논란은 분노한 청년세대 남성들의 안티 페미니즘 성향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사건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대남’ 현상 자체가 실체가 없다거나 일부의 현상에 지나지 않는 것에 불과하다는 목소리 역시 존재한다. 과연 ‘이대남’ 현상의 실체는 존재하는가? 우리는 지금의 현상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에 대해 어떠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20대 남성 당사자, 여성주의 학자, 사회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물어보기로 했다. 총 6편의 글을 연재한다. 편집자주.

 

① 한국의 ‘이대남’과 미국의 ‘브로플레이크’…’백래시의 시간’이 왔다 / 손희정 경희대학교 교수

‘이대남’ 허상을 신화로 만든 언론…’反페미’와 취업난이 대체 무슨 상관? / 지우개 충북대학교 학생

③ 이준석이 ’82년생 김지영’을 공격하는 이유는? / 권명아 동아대 교수

‘인국공 사태’의 교훈이 반페미니즘? / 권명아 동아대 교수

촛불 이후 우파정치의 재구성과 ‘이대남’ 현상

‘이대남’ 현상은 실재하는가? ⑤

 

전지윤 다른세상을향한연대 실행위원

 

사회를 더 평등하고 정의로운 방향으로 바꾸려고 활동하고 투쟁을 건설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덕목 중에 하나는 원대한 희망과 초라한 현실을 구분하는 것, 그것이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하는 것이다.

 

그 점에서 지난 재보선 이후에 ‘청년 남성 등 대중의 상당수가 보수적 가치와 정치에 이끌리고 있다’는 평가를 부정하는 주장들은 공감하기 어렵다. 그런 입장들은 세대와 젠더와 계급이 어지럽게 갈라지고 교차한 이번 투표 결과를 두고 이것은 민주당의 위선과 무능을 심판한 것이지 보수적 가치와 방향에 대한 지지가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과 그것이 ‘맞다, 아니다’는 논박들은 무의미한 것이다. 그것은 둘 모두를 함께 보여준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미국에서 오바마에 대한 기대가 무너지면서 트럼프 당선으로 이어진 결과나, 영국에서 신자유주의와 긴축에 대한 불만이 인종주의적 브렉시트 찬성으로 나타난 것과 비교될 수 있다.

 

물론 우파가 새롭게 재구성되고 있기에 전통적 우파의 기준으로 보면 설명이 안 되는 면들이 있다. 예컨대 유럽에서도 신우파 중에 일부는 낙태나 동성결혼을 찬성하면서 정치를 재구성했다. 한국사회에서도 우파는 새로운 가치들로 지지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온라인 대형 커뮤니티에 가입돼 있거나 계속 추적해 온 사람은 이미 이런 흐름을 목격해 왔다. 해가 갈수록 ‘촛불 정부의 개혁에 기대와 지지를 보내던 목소리’는 눈치보면서 침묵 속에 사그라들었고 보수적 가치나 혐오적 편가르기를 부추기는 목소리들이 커져 온 것이다.

 

청년 남성들이 다수인 커뮤니티일수록 이런 현상이 더 심했고, 그것은 이번 재보선에서 서울 강남지역의 ‘계급투표’와 맞먹는 20대 남성들의 오세훈 몰표로 나타났다. 대중의 불만과 분노를 정치적 땔감으로 이용하는 우파가 청년 세대와 남성 젠더에게 더 효과적으로 다가가는 것은 자연스럽다. 청년 세대는 자본주의가 낳는 불안정과 고통에 더 민감하고, 남성 젠더는 가부장제가 낳는 허위의식과 열패감에서 덜 자유롭기 때문이다.

 

돌아보면 이런 현상은 2016년 촛불 이전의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존재했다. 당시 하루 평균 방문자수가 70만이라던 ‘일베사이트’에서 청년 남성들이 차별과 혐오를 유머와 놀이로 소비하는 행태는 사회적 문제가 됐다. 2014년에 세월호 유가족의 단식농성장 앞에서 피자와 치킨을 먹는 젊은 남성들의 ‘폭식투쟁’은 상당한 충격이었다.

 

이런 현상은 2016 촛불의 거대한 바다 속에서 사라지는 것으로 보였다. 촛불이 낳은 성과와 자신감은 차별에 반대하고 평등과 사회정의를 지향하는 목소리에 더 큰 힘을 불어넣었다. 그 힘이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등을 계기로 ‘페미니즘 리부트’에 중요한 디딤돌이 되었다. 지금은 신우파가 된 서민 교수도 당시에는 페미니스트를 자처했다. 이런 흐름은 2018년 미투운동에서 용기있는 고발과 의미있는 연대로 이어졌다.

 

그러나 그 물결 속에는 이미 역방향의 물결이 나타나고 섞이고 있었다. ‘메갈리아’ 티셔츠를 입었다는 이유로 성우가 해고되고, 총투표를 통해서 주요 대학에서 총여학생회가 사라진 것도 바로 이 시기였다. <시사인>은 이미 2019년에 치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대 남성의 10명중 6명은 반페미니즘적이면서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이고, 심지어 그 중에 25% 정도는 스스로 역차별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일관된 “반페미니즘 마이너리티 정체성 집단”이라고 분석했다.

 

우파 정치세력이 본격적으로 이들과 접속하고 자신의 지지기반으로 만들기 시작한 한 고비는 2019년 검찰대란(소위 ‘조국 대전’) 국면이었다. 그때 서울 주요 명문대에서 청년 학생들의 촛불시위가 벌어졌고, 청년극우 유튜버들이 본격적으로 청중을 늘려갔다. ‘조국 가족이 보여준 특권과 반칙이 능력과 노력을 통한 공정한 경쟁을 무너뜨렸다’는 것이 당시의 논리였다.

 

이것은 ‘인국공 사태’에서 다시 불붙었다. ‘능력도 없고 노력도 하지 않은 사람들을 정규직화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는 것이었다. 당시에 일부 청년 정규직들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수십만 명의 국민청원을 조직하고 집회를 열었다.

 

이렇게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에 대한 배려는 ‘공정한 경쟁을 해치고 무임승차를 부추기는 잘못된 정책’이 됐다. ‘2030 직장인’의 10명중 4명은 주식이나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고, 이에 대한 국가의 규제에도 부정적이다. 초기부터 여기에 올라타 가장 주도적으로 프레임을 짜고 정치적 선동을 해 온 것은 바른미래당의 하태경과 이준석이었다.

 

이들은 2019년에 주류언론의 선정적 보도에 힘입어 ‘페미니즘=워마드’라는 프레임을 짜고, ‘워마드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당시에 이미 바른미래당은 청년 남성들 속에서 민주당을 넘어서는 지지율을 얻었다. 이 당에는 난민 혐오 선동에 앞장선 이언주도 있었고, 이들은 그 후 우파의 재구성과 재결집 속에서 ‘국민의힘’으로 통합됐다.

 

이들 우파의 노력은 꾸준한 것이었다. 예컨대 ‘N번방’ 사건 때도 국민의힘은 ‘이런 일 때문에 남성들이 억울한 잠재적 가해자로 몰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결국 우파는 대중의 불만과 분노를 나름의 총체적이고 일관된 세계관과 해법으로 묶어내는 데 어느정도 성공했다.

 

‘정의를 말하면서 특권을 챙기는 파렴치하고 위선적인 586엘리트들이 검찰, 언론을 뒤흔들어 자신들의 반칙을 숨기고, 어설픈 정책으로 한국사회를 망치고 있다’는 논리는 이제 우파를 넘어서 대부분의 지식인과 언론들이 상식처럼 여기는 헤게모니적 담론의 지위를 얻었다.

 

우파의 새로운 무기는 첫째 ‘공정’이다. 지금 우파는, ‘연공서열을 거부하고 능력에 따른 성과를 요구하는 청년들이 민주노총을 벗어나 MZ세대 독자노조로 가고 있다’며 이런 흐름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둘째는, ‘반페미니즘’이다. ‘페미니즘이 남성을 역차별한다’는 선동은 박나래의 실수가 경찰 고발로 이어지고, GS25 포스터가 엄청난 비난에 휩싸인 배경이 됐다.

 

셋째는 ‘반중국 혐오 선동’이다. 여기에는 한미동맹의 유산, 중국의 급부상이 낳은 모순된 반응, 반공주의, 코로나, 노동시장에서 경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류언론들의 왜곡과 부추김 속에서 ‘강원도 차이나 타운’ 반대 청원은 순식간에 거대한 규모로 불어났다.

 

이 모든 현상 뒤에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개혁 실패, 그것에 대한 실망과 분노가 존재한다. 촛불의 열기가 가라앉고 각자도생 속에 삶의 고달픔과 불안정은 계속되면서, 우파는 그것을 일종의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역의 희망을 잃은 사람들)처럼 이용하고 있다. 물론 우파 가치의 재구성은 아직 진행중이고 여러 모순을 품고 있다.

 

전통적 우파 가치와 새로운 우파적 가치의 화학적 융합은 어려울 수 있다. 당장 ‘반페미니즘’을 둘러싸고 이준석, 진중권, 서민은 서로 심각한 이견과 균열을 드러내고 있다. 명문대 출신의 부유한 우파 엘리트들이 힘겨운 처지에 있는 청년들의 진정한 친구가 되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청년과 지역, 학벌, 계급의 복잡한 상호작용은 최근 두 청년(손정민, 이선호)의 죽음에 대한 언론과 사회의 상이한 반응을 통해 다시 드러났다.

 

문제는 삶의 고통과 불안정에 시달리던 사람들을 보편적 권리와 평등의 요구, 급진적 재분배라는 좌파적 대안으로 모아내는 시도가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치적으로 주변화하여 잘 보이지 않는 신세가 돼버린 민주당 바깥의 좌파는, 지금 민주당의 실패와 위기를 비웃을 처지가 아니다.

 

사람들(특히 청년 남성들)이 우파의 새로운 지지기반이 되어가는 것을 외면하는 것도, 그렇다고 그들을 매도하고 비난하는 것도 대안일 수 없다. 그들의 분노와 불만에 공감하는 것과 그들이 이끌리는 우파적 대안을 비판하는 것은 양립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더불어서, 좌파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실패하기를 기다리면서 강하게 비판하다보면 우리에게 기회가 올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넘어서야 한다. 광화문에서 ‘문재인은 간첩’이라고 외치던 노년층의 태극기 집회와 행진이 사라진 자리에, 강남역에서 ‘페미니즘은 정신병’이라고 외치는 젊은 남성들의 집회와 행진이 등장하는 상황은 근거없는 낙관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참여사회연구소는 2011년 10월 13일부터 ‘시민정치시평’이란 제목으로 <프레시안> 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참여사회연구소는 1996년 “시민사회 현장이 우리의 연구실입니다”라는 기치를 내걸고 출범한 참여연대 부설 연구소입니다. 지난 19년 동안 참여민주사회의 비전과 모델, 전략을 진지하게 모색해 온 참여사회연구소는 한국 사회의 현안과 쟁점을 다룬 칼럼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과 만나고자 합니다. 참여사회연구소의 시민정치는 우리가 속한 공동체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지는 정치를 말합니다. 시민정치가 이루어지는 곳은 우리 삶의 결이 담긴 모든 곳이며, 공동체의 운명에 관한 진지한 숙의와 실천이 이루어지는 모든 곳입니다. ‘시민정치시평’은 그 모든 곳에서 울려 퍼지는 혹은 솟아 움트는 목소리를 담아 소통하고 공론을 하는 마당이 될 것입니다. 많은 독자들의 성원을 기대합니다. 같은 내용이 프레시안에도 게시됩니다. 목록 바로가기(클릭)

 

* 본 내용은 참여연대나 참여사회연구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