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눈으로 검찰을 감시합니다

검찰보고서와 그사건그검사

 

#검찰보고서는

2003년 김대중정부 5년 검찰에 대한 종합 평가를 담은 검찰백서 발간 이후, 이명박정부가 들어선 2008년부터 매년 발간하고 있습니다. 검찰의 권한 오남용을 감시하는 한편, 중요하고 의미있는 수사를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그사건그검사 검찰감시DB 사이트는

2013년도부터 역대 검찰보고서에 수록된 사건들과 검사들을 아카이빙하고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발행되는 검찰보고서를 보완하는 '실시간 검찰보고서' 역할을 하는 그사건그검사는 검찰권 오남용, 검사 비위, 권력과의 유착 등이 의심되는 사건들을 그때 그때 기록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됩니다.

2020년에는 대대적인 개편을 거쳐 검사 공직 경력 데이터를 구축, 시민들에게 공개했습니다. 검찰보고서와 그사건그검사는 검찰감시를 시민들과 함께 해나가고자 하는 참여연대 노력의 결실입니다.

 

검찰보고서와 그사건그검사

사이트 정보

 

데이터 기준

  • 데이터 기준 및 정보출처
    1. 사건 : 정치·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미친 사건, 수사기관의 권한 남용이 논란이 된 사건 등 국민의 알 권리가 큰 사건을 선정하여 기록합니다. 법무부 및 검찰의 공식 보도자료, 정보공개청구 답변, 공개된 공소장 및 판결문, 주요 언론보도 등을 참고했습니다.
    2. 검사 : 검찰 수사와 기소 결과에 대해 결국 책임을 져야할 것은 '검사' 입니다. 국민의 알 권리가 큰 사건들의 처리에 관여한 검사들 및 수사 지휘라인을 기록합니다. 법무부 및 검찰의 공식 보도자료, 정보공개청구 답변, 공개된 공소장 및 판결문, 주요 언론보도 등을 참고했습니다.
  • 정보 업데이트 주기 : '사건'은 분기 1회, '검사'는 연 2회(검찰 정기인사 발표시)

만드는 이들

  • 데이터 리서치 :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 사이트 개발 : 홍영기 younggie@gmail.com

정보활용 및 문의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되는 참여연대

참여연대가 권력감시 활동을 흔들림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관심과 힘을 보태주세요

변화의 시작은 나로부터

우리에겐 세상을 바꿀 힘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