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게시판😃

참여연대 회원들의 사랑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탐방] 중앙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연대를 방문하였습니다

참여연대365
작성자
활기차 차장2
작성일
2012-05-30 16:09
조회
8285

5월 25일(금)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에 있는 중앙여자고등학교 2학년 학생 12명이 참여연대를 방문하였습니다(중앙여고에서는 지난 5월 14일에도 1학년 학생들이 참여연대를 방문해 주셨던 적이 있어 더 반가웠습니다).

 

이 날은 중앙여고 체육대회 날이었다고 합니다. 더운 날씨에 체육대회에 참가하느라 많이 지쳤을텐데 참여연대를 방문해 준 학생들과 인솔해주신 선생님께 우선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참여연대에 대한 소개를 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참여연대’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일 것 같냐고  물어보았습니다. ‘부정확한 것들에 대한 것을 비판하고 바로 잡는 곳’, ‘시민의 이익을 위한 단체’, ‘시민의 복지와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 등의 답을 주었습니다. 참여연대에 대한 설명을 하기도 전에 참여연대가 하는 일에 대해 잘 알고 있어 놀랐습니다.

 

중앙여고 방문

 

참여연대에 대한 40여분 간의 소개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연대는 정부기관과 국회 등을 감시하는 단체라고 하였는데 어떤 방법으로 감시하는지에 질문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언론에서 나오는 기사를 통해 감시해야 할 기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부기관 등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시민들이 알아야 하거나 바뀌어야 할 사실을 찾은 후에 기자회견, 토론회, 1인 시위, 집회 등의 방법으로 시민들에게 감시한 내용을 알려드린다는 답을 드렸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이 끝난 후 ‘친구들에게 참여연대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설명하겠느냐’는 질문을 하였는데요

 

‘권력을 감시하고 사회 개혁 대안을 제시하는 단체’, ‘국민을 위해, 시민을 위해 힘쓰고 개혁하려는 단체’ 등이라고 답했습니다. 또 ‘No.1 단체’, ‘좋은 단체’, ‘멋진 감시자들’이라는, 참여연대 간사들을 힘나게 하는 답도 주었습니다.

 

중앙여고 방문

 

다시 한번 참여연대를 방문해 준 중앙여자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중앙여자고등학교 학생들에게도 좋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참여연대 청소년 탐방프로그램은, 회원님들의 자녀들에게, 그리고 중고등학생들에게 참여연대와 시민운동을 소개하는 좋은 시간이 됩니다.

 

참여연대 청소년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면

 

- 막연했던 시민운동과 시민단체의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습니다.

- 교과서에서 소개된 시민단체와 시민운동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시민단체 활동가가 직접 답해드립니다.

- 멀게만 느껴지는 시민참여와 민주주의 개념에 친숙해질 수 있고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 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 교육내용

 

: 참여연대가 펼친 대표적인 시민운동 캠페인 사례들

: 참여연대와 같은 시민운동단체의 조직운영과 시민참여방법

: 시민운동가 또는 시민단체 활동가의 생활

: 자유질문과 대답

 

♦ 신청대상

 

: 시민운동, 시민단체를 주제로 한 교과 과정 담당 선생님

: 진로지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선생님

: 시민운동, 시민단체에 대해 궁금한 청소년

: NGO 탐구반을 비롯한 사회과학 분야 관련 교내 특별활동 동아리

 

참여연대 탐방을 원사히면  참여연대 시민참여팀 (02-723-4251)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학생 탐방사례도 소개합니다.

 

- 서울한성여자중학교 학생들 탐방

- 부천북고등학교 신문동아리반 탐방

- 영산성지고등학교(대안학교) 학생 탐방

- 덕소고등학교 학생 탐방

-중앙여자고등학교 학생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