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시센터 경찰감시 2009-05-25   2177

서울시청 광장 열어 추모행사 보장해야


차벽과 경찰병력 당장 철수시켜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국민들이 커다란 슬픔에 빠져있다.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전국 곳곳에 분향소를 만들어 애도의 뜻을 표하고 있다. 특히 23일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는 약 14만 명의 시민이 자발적으로 분향소를 찾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 분향소를 경찰이 전경버스와 경력으로 둘러싸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어 시민들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사진출처 : 한겨레)

전직 대통령의 서거에 자발적인 애도를 표하는 추모행렬을 방해하는 것은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아무런 명분도 없다. 경찰은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서울시청 광장을 열고 자발적 추모행사를 보장하는 것은 물론 차벽과 경찰병력을 당장 철수시켜야 한다.


경찰은 추모행렬이 대규모 집회로 번질 수 있다며 병력을 배치하고 서울시청 광장을 봉쇄했다고 한다. 국가지도자의 서거를 애도하며 추모하겠다는 시민들의 행렬을 방해하는 것은 지나치게 옹졸한 대응이 아닐 수 없다.

이미 크고 작은 충돌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좁은 대한문 앞으로 공간을 제한하고 인파를 통제하다 더 큰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찰의 과잉대응은 국민적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자칫 인명사고라도 나면 이를 책임질 것인지 경찰의 처사는 이해하기 어렵다. 추모제는 집회신고가 필요한 사안도 아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정부가 나서 국민장으로 치르기로 한 만큼 시민들의 자발적 추모행사를 막는 것은 아무래도 정당성이 없다. 정부와 경찰은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자유롭고 안정적으로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애도를 표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서울시청 앞 광장은 그런 의미에서 국민적 추모행사에 가장 적합한 공간임을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정부는 즉시 서울시청 광장에 대한 봉쇄를 풀고 경찰병력을 철수하여 시민들이 분향소를 설치하고 추모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할 것이다.

TSe2009052500_추모관련 성명.hwp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