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위원회 일반(lb) 2020-09-17   1404

[기자회견] 택배노동자, 공짜노동 분류작업 전면거부 선언

택배물량이 폭증하는 추석연휴가 다가오고 있지만 택배노동자의 장시간 노동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택배사들에 ‘분류작업에 한시적으로 인력을 충원하라’고 권고하고, 대통령 또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였지만

택배사들은 택배노동자의 장시간 노동의 핵심원인인 ‘분류작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노동자 4,000여 명이 ‘살기 위해’ 분류작업 거부를 결정했습니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는 택배노동자들이 9월 21일부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할 것이라고 예고하며,

택배사에 분류작업 인력투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20200917_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기자회견

2020.09.17.(화) 오전 9:30 민주노총, 택배노동자 공짜노동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입장발표 기자회견 <사진=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공짜노동 ‘분류작업 전면거부’는 살기 위한
택배노동자의 마지막 호소입니다

 

전국의 4천여명의 택배노동자가 오는 21일부터 공짜노동,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합니다.

 

연이은 과로사로 인해 택배노동자는 두렵기만 합니다. 동료들의 죽음을 보면서 나도 이러다 쓰러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습니다. 추석연휴를 앞두고 하루하루 늘어가는 택배물량을 보면서 오늘도 무사하기만을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많은 국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함께 걱정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언론에서도 연일 장시간 공짜노동인 분류작업 문제를 지적하며,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막아야 한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택배산업 주무부서인 국토부도 택배종사자 보호조치를 발표하며 분류작업에 한시적 인력충원을 택배사에게 권고했습니다. 더욱이 지난 14일엔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서 택배노동자의 과중한 업무를 지적하며 임시인력 투입을 지시한바 있습니다.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을 해야만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적인 이유이며, 하루 13~16시간 중 절반을 분류작업 업무에 매달리면서도 단 한푼의 임금도 받지 못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입니다. 택배사들은 택배노동자들의 절박한 목소리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걱정스런 우려도, 언론의 냉철한 지적도, 대통령의 지시사항도 철저히 외면하고 있습니다. 온 사회가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우려하며 분류작업 인력투입을 요구하고 있는데, 택배사들은 눈과 귀를 가린 채 버티고 있습니다. 

 

국민여러분, 분류작업 전면거부는 죽지 않고 살기 위한 택배노동자들의 마지막 호소입니다. 전국 4천여 명의 택배노동자는 오는 21일부터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도, 모레도 배송하기 위해서 분류작업을 거부하고자 합니다.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습니다. 분류작업 거부로 인해 추석 택배배송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할 것입니다.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 이상 과로로 인해 쓰러지는 택배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택배노동자의 심정을 헤아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재벌 택배사에 마지막으로 요구합니다. 택배노동자들이 바라는 것은 오직 과로사를 막을 수 있는 실효성있는 대책입니다. 물량축소요청제니 mp도입이니 하는 거짓꼼수 대책으로 국민들을 속이고, 택배노동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분류작업 인력투입 등의 실질적인 방안을 하루빨리 내놓아야 합니다. 

 

대책위는 공짜노동 분류작업을 거부하는 전국의 택배노동자를 응원하며,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멈추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17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보도자료[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