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위원회 칼럼(lb) 2006-02-07   968

[언론스크랩-이상수] “신주류 핵심이…”당혹

이상수총장 검찰전화 파장

이상수 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달 말 김각영 당시 검찰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에스케이그룹에 대한 수사 속도 조절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10일 박종희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뒤에서는 외압을 행사하며 권력의 하수인이 되기를 강요하면서 앞에서는 검찰 개혁을 운운하는 것은 이율배반적 행동”이라며 이 총장에 대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하는 등 정치 쟁점화에 나섰다. 여권 내부에서도 이 총장이 노무현 대통령과 가까운 신주류 핵심이라는 점에서 새 정부의 정치 중립성 확보 의지가 의심받게 되지 않을까 크게 우려하고 있다.

전날 노 대통령과 평검사의 공개대화에서 에스케이 수사를 맡았던 한 검사가 “여당 중진과 정부 고위직 인사의 외압이 있었다”고 언급한 지 하룻만에 이 총장이 적극 해명에 나선 것도 이번 사안의 폭발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김 총장 이외에 수사검사 등에게는 전혀 전화를 한 적이 없으며, 이와 관련해 에스케이그룹으로부터 부탁을 받은 적도 없다”며 에스케이 쪽의 지원 요청에 의한 외압 행사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또 “검찰 수사가 정부의 재벌개혁과 사전교감이 이뤄진 것처럼 의구심이 제기되고 검찰의 강력대응 의도에 대해 여러 설이 있어서 이런 우려를 감안해 전방위 수사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물었다”며 검찰 수사가 새 정부에 미칠 정치적 파장 등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임도 강조했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집권 이후 여권 신주류의 실세로 부상한 이 총장의 전화 자체가 검찰 수뇌부로서는 압력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 등 때문에 외압 의혹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전망이다. 또 이 총장이 지난해 선대위 살림살이를 책임지는 총무본부장을 맡았던 전력은 이번 사건과 대통령 선거 후원금의 연관성을 둘러싼 의혹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 이 총장은 지난 7일 대선 때 100대 기업을 찾아다니며 후원금을 거뒀다고 말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즉각 진상조사에 나서는 등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송경희 대변인은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사실 여부와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관련자 처리 문제에 대해선 “진상파악이 우선”이라며 입을 다물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한 관계자는 “실제 수사 중단 압력을 행사했는지, 단순히 정치·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해 판단해 달라는 언급이었는지 등을 다각도로 살펴본 뒤 구체적인 후속 조처 여부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승근 박창섭 기자 cool@hani.co.kr 2003-3-11

http://www.hani.co.kr/section-003000000/2003/03/003000000200303101900543.html


한겨레신문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