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위원회 산업재해 2012-04-26   2265

[후기] 노동자의 건강과 정의 공개강좌 ② – “여성입니까?”

4.28 세계 산재사망노동자 추모주간

노동자의 건강과 정의 공개강좌 ②

 – “여성입니까?” 반쪽의 과학, 여성노동자의 건강을 숨기려는 불편한 진실

 

 

참여연대는 어제(4/25) 노동건강연대와 함께 ‘4.28 세계 산재사망노동자 추모주간’을 맞이하여 ‘노동자의 건강과 정의’라는 주제로 공개강좌를 개최했습니다.

 

두 번째 소주제는 여성노동자의 건강권이었습니다. 정진주 사회건강연구소 소장께서 강연을 해 주셨습니다.

 

공개강좌2

 

이번 강좌에서는 주로 여성노동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노동인 ‘감정노동’과 ‘돌봄노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감정을 소비해야 하는 감정노동은 ‘노동’이라 인식되지 않고, 병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육체노동과 달리 산재로 인정되는 일도 드물다고 합니다. 돌봄노동 역시 육아와 가사의 연장선이라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아 어깨나 허리가 아파도 산재로 처리되기 힘들다고 했습니다. 정진주 소장은 여성의 사회진출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감정노동과 육아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재고되어야 하며, 여성과 노동, 건강에 대한 연구와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며 강연을 마무리하셨습니다.

 

공개강좌2

 

 이번 강좌에서는 질문과 토론이 매우 활발했습니다. 강좌를 들으러 오신 시민 분들의 열성적인 참여가 더욱 풍성한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오늘(4/26)은 오후 7시 참여연대 카페 통인에서 마지막 공개강좌 < “칼퇴근 하십니까?” – 홍삼 먹고 야근하는 사회에 날리는 똥침 > 이 있답니다. 매일 매일 야근하시는 시민 분들! 오늘 하루 칼퇴근 하시고 재미있는 강좌 들으러 오세요.^^ 

 

강의자료 : 여성입니까.pdf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