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위원회 칼럼(lb) 2006-02-07   1194

[언론스크랩-이상수] 주식분쟁 與총무 압력설

검찰의 벤처업체 주식분쟁 수사과정에 민주당 이상수(李相洙)원내총무가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관련,17일 한나라당이 관련 녹취록을 공개하고 당시 수사지휘를 맡은김진태(金鎭泰)현 수원지검 형사1부장이 사표를 제출하는등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대검 감찰부(부장 黃善泰)는 이날 지난 2월 서울지검 동부지청이 벤처기업 ‘C&S 테크놀리지’ 대표 서모씨와 이회사 주주 박모씨의 주식 분쟁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수사간부인 김진태 당시 동부지청 형사4부장이 진정인인 박씨와 유착됐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김 부장을 이르면18일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김 부장은 의혹이 확산되자 이날 오후 법무부에 사표를제출했다.

대검 고위 관계자는 “김 부장이 사표를 냈지만 수리가 되기 전까지는 검사 신분이므로 진상 파악을 할 필요가 있다”면서 “사표 수리 여부는 진상 파악이 끝난 뒤 결정될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박씨가 작성한 녹취록 전문을 입수,분석 작업을 벌였으며 김 부장을 상대로 ▲박씨로부터 금품이나향응을 받았는지 여부 ▲박씨에게 수사 상황을 알려주게된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날 일부 공개된 녹취록에는 김 부장이 박씨에게 수사 진행상황을 설명하는 대목과 김 부장의 금품수수를 암시하는박씨의 발언 등이 들어 있다.

이에 대해 김 부장검사는 “이번 일은 서씨를 구속시키려는 박씨가 구속영장이 기각돼 뜻대로 되지 않자 일을 벌인것 같다”면서 “사건은 엄정하게 처리됐으며 진정인과는오랫동안 알던 사이지만 금품은 전혀 받은 일이 없다”고해명했다.

앞서 민주당 이 총무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문제된사건의 피고소인 서모씨에게 변호의뢰를 받고 변호인 자격으로 검찰에 공정한 수사를 요청했을 뿐”이라며 외압 의혹을 일축했다.

박찬구 박홍환 장택동기자 stinger@kdaily.com 2001-10-18

http://www.kinds.or.kr/

서울신문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