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19년 12월 2020-12-01   5135

[회원생각] 배 방귀

회원생각❸

배 방귀

 

글. 김서연 회원 경기도 고양시 

 

 

“여보는 방귀 안 뀌어?”

“아니, 당신 없을 때 붕-하고 뀌는데.”

 

웬 방귀 대화냐구요? 

신혼 3년이 넘었는데도 최근까지 방귀를 트지 않았던 남편과 제 얘기예요. 남편은 곰살맞고 애교 만점에 몸 마사지도 잘하는 사람이에요. 한 가지 흠이라면, 조심해서 방귀를 뀌지 않는다는 거죠. 심지어 냄새가 지독해 소리 없이 뀌어도 금방 들통나요. 

어느 날, 남편이 부부붕하고 안방에서 방귀를 뀌길래. 손사래를 치며 쫓아냈어요. 방귀가 나올 것 같으면 재빨리 밖에서 해결하고 들어오라 했죠. 

 

그때부터였을까요? 내 배에서 부부붕 소리가 나기 시작했어요. 왜 그러지? 뭘 잘못 먹었나? 뱃속이 영 이상하네. 근데 소리가 너무 커, 민망하게. 방귀는 안 나오고 자꾸 부부붕, 뿡 소리가 배에서 나는 거예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방귀가 안 나오니 창피하지 않아서 좋았어요. ‘피식’하고 냄새 지독한 방귀도 안 나오고, 그저 배에서만 소리가 났어요.

 

“여보, 그 배방귀 혹시 방귀 참다가 생긴 거 아닐까?”

“설마 그럴 리가요?”

“여보, 난 괜찮으니까 이제부터 참지 말고 내 앞에서 뀌어요.”

“정말, 그래도 돼요?”

“그렇다니까. 방귀 참다가 병나겠어요.”

 

그때부터 시도 때도 없이 방귀가 발사되기 시작했어요. 침실에서도 갑자기 부부붕 대포 소리처럼 발사돼요. 남편에겐 미안하지만, 그렇게 시원할 수가 없어요. 이상한 일은 이제 배방귀가 안 나온다는 거예요. 정말 ‘배방귀’라는 게 있을까? 궁금했어요. 검색을 해도 시원한 답이 없었죠. 한참 만에 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이해했어요.

 

배에서 방귀 소리가 나는 이유는 두 가지래요. 먼저 배에서 꾸루룩 또는 천둥 치는 듯 울리는 소리가 나는 건 복부 팽만감이나 장운동이 원활하지 않아서래요. 의학용어로 ‘장음항진증’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래요. 두 번째는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소화가 안 되고 피로가 동반되면서 배에서 방귀 소리가 난대요. 

 

전 소화가 안 되거나 피로감은 없어서 배방귀의 원인이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느꼈어요. 무엇보다 배에서 나는 방귀 소리를 없애는 데는 방귀를 뀌고 싶을 때 재빨리 가스를 배출하는 게 최고래요. 이 말이 얼마나 위로가 되었는지 몰라요. 늦깎이 새색시가 방귀 뀐다고 남편을 내쫓아놓고 남편 앞에서 방귀 뀔 염치가 없었어요. 게다가 사랑스런 아내로 기억되고 싶은 무의식적인 마음의 억압이 뇌신경을 자극해서 장 역할에 혼선을 주었나 봐요. 항문으로 배출해야 할 방귀를 몇 달 동안 뱃속에 가둬둘 정도로.

 

정말 놀랍고 신기하지 않나요? 몸과 마음이 이렇게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니! 한편으론 항문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오롯이 뱃속에 머물러야 했던 방귀의 슬픔이 느껴졌어요. 동시에 방귀 본능을 통제한 줄도 모른 채 남편의 사랑만 갈구한 저를 향해서도 알 수 없는 슬픔이 올라왔어요. 요즘도 가끔 남편에게 사랑을 확인해요.

 

“여보, 당신 앞에서 붕붕 방귀 뀌는 아내, 

여전히 사랑스러워요?” 

 

대답 없이 미소만 짓는 남편은 이젠 방귀 때문에 쫓겨나지 않는다는 사실에 내심 안도하는 눈치예요. 배방귀를 뀌지도 않고 방귀로 사랑을 확인하지도 않는 남편에 반해 일상의 평등을 말하면서도 방귀로 사랑을 확인하려는 모순된 마음은 어디서 온 걸까요?

 

회원생각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