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01년 11월 2001-11-29   900

수인선 갈등의 해법찾기

수인선 지상화 계획 둘러싼 주민과 철도청의 옥신각신

인천지역에는 해결해야 할 수많은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시민단체들은 이 중 부평미군기지 반환, 단체장의 판공비 공개, 아파트 단지를 가로지르는 수인선, 불합리한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문제 등을 시급한 과제로 꼽는다. 이 중 최근 철도청에서 추진하는 ‘수인선 복선전철화 사업’을 둘러싸고 지역주민과 철도청간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1937년 수원-남인천역 간을 운행하던 수인선(52.8km)은 대체교통수단의 증가로 적자폭이 커지자 지난 1995년 12월 31일 운행이 완전 중단되었다. 그러나 최근 수원-남인천 간 운송 수요가 급증하자 철도청은 수인선 복선전철화 사업을 추진하고 나섰다.

한편 철도청은 지난 1990년부터 수도권 전철망 장기구상에 따라 수인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1992년 6월부터 서울대 공학연구소를 통해 사업 타당성 조사를 마쳤고, 1995년 2월에는 인천시와 함께 곡선구간을 직선화하기 위한 노선변경계획을 확정했다. 이때부터 인천시 연수구 지역주민들과 공무원은 ‘수인선지하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수인선 지하화를 수 차례 요청해왔다.

이에 대한 철도청의 입장은 이렇다. 수인선은 시화공단과 남동공단을 연결하는 산업철도의 역할을 해야 하고, 이미 남동·연수단지에 복선노반이 조성돼 있어 지하화가 불가능하다는 것. 또한 철도청은 수인선을 지하화 할 경우 무려 5배 이상의 공사비가 든다는 점도 이유로 들고 있다. 철도청에 따르면 인천 연수-정왕 간의 11.3km 중 소래-남동구간은 고가도로로, 남동-연수구간은 지상화 할 것이며 예상되는 총 사업비는 2139억 원 정도라고 밝혔다.

이런 철도청의 계획이 발표되자 ‘인천 연수구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와 시민단체들은 지난해 10월 12일 ‘수인선 지상건설 반대를 위한 인천시민협의회(이하 수인협)’를 구성하고 수인선 지상화 건설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수인협에 따르면 수인선으로 여객운송 외에 매년 170만 톤이 넘는 무연탄, 양곡 등을 실은 벌크 화물을 운송할 경우 아파트로 둘러싸인 주거밀집지역인 연수구 주민들의 건강은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고,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환경피해도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이 사업으로 연수구가 남북으로 분단되는 기형적인 도시모델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인협을 중심으로 한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인선 지상화 반대 10만인 서명운동, 인천시의회 수인선 지하화 공동대처 결의 및 성명서 발표, 수인선 지상화 반대 주민궐기대회 등을 개최해왔다.

이뿐 아니라 수인협은 인천시청 앞 1인시위를 시작으로 각계인사 100인 선언, 수인선 문제 관련 토론회, 수인선 지상건설 반대를 위한 인천시민 결의대회, 지상건설 반대 온라인 서명운동 등을 통해 ‘수인선 지상화 계획’을 저지할 계획이다. 수인협 이혁재 집행위원장은 “철도청에서 진행하는 사업설명회는 지상건설을 착공하기 위한 법적 과정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어쨌든 설명회에 참석해 주민들의 지상건설 반대의견을 전달하고 주민환경권을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김영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