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12년 04월 2012-04-02   11316

참여사회가 눈여겨본 일-제19대 총선 사용설명서: 19대 총선 후보…

19대 총선 후보 정보, 어디에 있을까?

 

 

이선미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 간사

우리 밥상에 올라오는 음식의 원산지가 어딘지, 어째서 내 월급만 빼고 물가는 다 오르는지, 세계 2위를 기록하는 대학 등록금은 어디까지 치솟을 건지.

  이 모든 것들이 법을 만드는 이들의 결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4년 임기의 국회, 그리고 국회의원들의 영향력이 우리 삶을 뒤흔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정치가 이토록 삶 곳곳에 침투해 있으니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며 한 명 한 명의 대리인을 잘 뽑는 수밖에요.

  그런데 많은 후보자들 가운데 어떤 사람을 뽑아야 할까요? 소속 정당, 인물, 공약 평가는 기본이지요. 한 걸음 더 나아가 후보자들을 꼼꼼히 뜯어보는 재미를 아는 유권자들을 위해, 19대 총선 후보자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후보자의 이력과 공약은 물론, SNS 동향, 유권자들이 집적한 정당·후보자 정보와 의견까지, 여기 다 있습니다.

 

 

리멤버뎀 http://rememberthem.kr
리멤버뎀 2012총선유권자네트워크(이하 총선넷)의 공식 사이트. 총선넷은 전국 1천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네트워크 협의체다. 리멤버뎀은 한미FTA 찬성 의원, 4대강 사업 찬성 의원, 예산안 날치기 처리 의원 등 잠시 잊고 있던 정치인들의 이름을 다시금 기억하게 한다. 참여연대를 비롯한 소속 단체들이 제공하는 반민주적 정책 책임자 명단을 통해 후보자들의 행적을 확인할 수 있다.

 

 

열려라국회 http://watch.peoplepower21.org
열려라국회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가 운영하는 국회 감시 전문 사이트. 18대 의원 가운데 상당수가 19대 총선 후보자로 등록했으니 그들의 의정 활동 확인은 필수! 열려라국회에서는 18대 현역 의원들의 기본 정보와 겸직 현황, 법안 투표 및 발의 현황, 재산 및 후원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http://www.nec.go.kr

중앙선관위로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2012년 국회의원 선거 정보’를 조회하면 19대 총선 선거 일정과 후보자 명부를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들의 직업·학력·경력 등 기본 정보, 정당별·직업별·학력별 후보자 통계, 각 지역구의 선거비용 제한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개표 완료 후 후보자별 득표 수, 정당별 득표 순위 등을 제공한다.
*지역구의 선거비용 제한액은 인구와 읍·면·동 수에 따라 결정된다. 

 

 

겨레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http://2012vote.hani.co.kr

한겨레

한겨레신문사가 운영하는 선거 정보 종합 사이트. SNS에서의 정치 동향을 중점적으로 보여준다. 트위터에서 언급된 횟수에 따라 정당별 SNS 기상도를 보여주고 후보자 관련 트윗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된다. 격전지로 꼽히는 곳은 여론조사 결과를 그래프로 보여줘 한눈에 지지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9대 총선과 관련된 한겨레신문의 뉴스를 종합하여 제공한다.

 

 

당신이 만드는 선거, YOU  http://www.vote4u.kr

경향 당신이 만드는 선거 YOU

경향신문사가 운영하는 소셜 선거 사이트로, 독특한 레이아웃이 인상적이다. 후보자 기본 정보와 SNS에서 오가는 정치·선거 이슈를 볼 수 있고, 후보자와 유권자가 쌍방향으로 교류하는 점이 특징이다. 각 정당과 후보자의 트위터 점유율(언급된 비율)을 실시간으로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고, 트위터 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이슈 캘린더’를 제공한다.

 

 

나는 후보다 http://nahubo.co.kr
나는후보다

CBS가 운영하는 선거 정보 공유 사이트. SNS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관심 후보자를 추천해서 키운다는 의미의 ‘물주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후보자의 공약을 보고 유권자들이 추천할 수 있도록 하였고, 유권자들이 선호하는 공약을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다. 비교적 다양한 격전 현장 소식을 갈무리해두고 있다.

 

 

미디어다음 제19대 총선 http://media.daum.net/2012g_election
포털 사이트 다음의 총선 정보 종합 사이트. 역대 총선 정당 득표율을 그래프로 보여주어 정당별 비례대표 의석 수 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SNS 맵?에서 해당 후보자가 언급된 횟수에 따라 영역 크기를 다르게 보여주고, ‘격전지? 메뉴에서는 SNS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지역구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역구 후보자의 일자별 트윗 추이도 볼 수 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