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게시판😃

참여연대 회원들의 사랑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온라인 시민특강 후기] 그래서 이재용이 왜 기소되었다고?

참여연대365
작성자
이연주
작성일
2020-09-01 16:03
조회
1092

 


안녕하세요? 참여연대입니다. 


드디어! 오늘 9/1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시세조종, 업무상배임, 외부감사법 위반으로 검찰에 기소됐습니다. 그동안 참여연대는 대기업의 불법행위를 법의 심판을 받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감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침 지난 8월 27일 저녁, 참여연대에서 시민특강으로 삼성 이재용을 기소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뤘습니다. 특강 진행은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 홍순탁 회계사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더욱 심해진 코로나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했더니 여러 지역의 시민들께서 참가해주셨어요.


 


20200827_삼성 불법승계 온라인 특강


8월 27일 참여연대 온라인 특강<사진=참여연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던 삼성 이재용의 불법승계. '나쁜 일'을 많이 저지른건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어떤것들이 불법이었는지 궁금하셨죠. 바로 그런 궁금증들을 이번 온라인 특강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우선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비롯해 이재용 부회장의 불법승계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자본시장 농단 및 불법계승 작업들에는 다른 회사, 주주들 뿐만 아니라 국민연금과 같은 시민들과 밀접하게 연관있는 기관까지 얽혀있었지요. 이렇게 온갖 불법을 자행하는 대기업을 눈감아주는 권력자들과 검사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이재용 부회장의 자본시장 농단 및 불법승계 작업 등 주요혐의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기소와 처벌이 이뤄지기 위해 시민들이 해야 하는 일,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20200827_삼성 불법승계 온라인 특강


8월 27일 참여연대 온라인 특강<사진=참여연대>


 


 


특강을 들으신 시민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주셨는데요, 이재용의 재기소 가능성, 삼성물산 주주인 국민연금의 손해와 이로인한 시민들의 피해가 어느정도인지 등등 많은 질문들을 해주셨습니다. 어려운 내용들을 알기쉽게 특강으로 해주셔서 좋았다, 불법을 저지른 기업인이 기소조차 되지 않아서 답답했는데, 같은 마음을 갖고 계신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좋았다, 등 여러 후기도 게시판에 올려주셨습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이렇게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여러 지역에 계신 시민분들과 만나고 특강을 진행 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함께 해주는 시민들 덕분에 참여연대는 열심히 활동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드려요~


 


 


>>참여연대와 세상을 바꾸는 첼린지 도전하기


  • 기간 : 2020. 9. 1 ~ 9. 30 (한정수량, 조기마감 가능)
  • 참여 : 행동하는 우리 1,000명 
  • 굿즈 세트 
    • 3만원 후원 : 양말, 마스크+스트랩, 스티커 
    • 5만원 이상 후원 : 티셔츠, 마스크+스트랩, 스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