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참여행사 2019-03-25   1517

[후기] 광주 전남 지역회원 만남의 날

 

20190323_  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01)

“행동하는 시민, 함께하는참여연대” <사진=참여연대>

 

우리 정치사의 주요 움직임은 광주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우리 사회의 변화를 이끌고 제시한 도시, 광주에서 회원님들과 만남은 그래서 특별했습니다. 지난 3월 23일, 꽃샘 추위에 비까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많은 회원들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참여연대 회원이 늘고 있나요? 회비는 얼마나 늘었나요?“ 광주 지역모임은 참여연대의 재정과 회원 수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됐습니다. 함께 걱정하는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20190323_  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 (8)

광주지역 회원들이 2018년 활동을 영상을 통해 보고 있습니다 <사진=참여연대>

 

20190323_  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5)

“바꾸자 정치검찰, 쪼개자 검찰권력!” 검찰개혁을 위해 애쓰겠습니다 <사진=참여연대>

 

첫 순서로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이 2019년 참여연대 활동계획을 설명했습니다. 올해 참여연대는 무엇보다 국회개혁, 선거제도 개혁에 힘을 쏟겠다는 각오에 회원들은 많은 격려를 보내주셨습니다.

 

20190323_  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03)

“비정규직대표자를 국회로 보내고 싶습니다.” <사진=참여연대>

 

20190323_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 (7)

“국회여, 자치경찰제도를 마련해주세요.” <사진=참여연대>

 

지역회원들과 얘기 나눠보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국회로 보내고 싶은 나의 대표는 어떤 사람이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에 대해 회원님들은 이렇게 답변해 주셨어요.

 

“ 대학생 대표를 꼭 국회에 보내고 싶습니다. 현재 대학생을 위한 정책이 너무 없어요. 청년정책으로 묶여져서 정책이 마련되다보니, 주로 대학 졸업후 취업에 나선 이들을 위주로 거론됩니다. 순수하게 대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반영이 잘 안돼요.  등록금 부담, 지방학생의 경우 대학재학 중 내내 힘들어하는 주거문제 등에 대한 정책을 만들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치안책임자르ㄹ 지역주민들이 선출하는 시스템 되어야 합니다. 국회가 이점을 해결해 주면 좋겠어요. 치안책임자를 주민직선제로 뽑는다면 지역 주민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할 거라고 생각해요. 현재 중앙중심 임명제는 윗사람 눈치를 보게 되요.”

“학교 비정규직 문제가 심각해요 비정규직 대표를 국회로 보내고 싶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국회, 민의를 골고루 반영하는 국회, 권력이 집중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국회를 위해 참여연대가 노력하겠습니다.

 

20190323_  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02)

연동형비례대표제가 가져올 변화는 어떤 것일까요? 서복경 의정감시센터 소장님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참여연대>

 

20190323_  광주지역회원만남의날 (6)

설명에 귀기울이는 회원님들 <사진=참여연대>

 

이어 서복경 의정감시센터 소장님의 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어 정당지지율로 국회의원을 선출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투표율에 따라 국회의원이 선출되면, 각 정당별로 표를 많이 얻어야 합니다. 개인의 인기도로만 의원수가 확보되기 어려워요. 그렇게 되면 각 정당마다 이른바 집안단속을하게 되죠. 4년 내내 지지율관리하느라 유권자 눈치 보게 되죠.”

 

행사를 마치고 가까이 음식점으로 옮겨 뒤풀이 시간을 가졌습니다. “광주의 특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한 회원은 “광주는 치유의 도시다. 아픔이 있다면 광주로 오기 바란다.”라고 하셨습니다. 슬픔을 치유하고 일어서는 용기, 더 나은 사회를 향한 걸음, 빛고을 광주는 그렇게 빛나고 있었습니다.

 

함께 해주신 광주전남지역 회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지난 후기 보기  
 

* 2018년 광주/전남 지역회원 만남의 날 >> https://goo.gl/2RmmV2
* 2017년 광주/전남 지역회원 만남의 날 >> https://goo.gl/uUp78V

* 2016년 광주/전남 지역회원 만남의 날 >> https://goo.gl/iD3iHc

* 2015년 광주/전남 지역회원 만남의 날 >> http://goo.gl/kQU3EA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