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참여행사 2018-09-20   1117

“참여연대 회원가입은 좋은 세상을 위한 보험입니다”- 9월 신입회원 만남의 날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았습니다. 원치 않는 논란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매순간 참여연대를 지켜주고 바로 세워주는 손길이 있었습니다. 참여연대를 변화의 도구로 사용하려는 시민의 강한 의지가 우리를 이끌어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2014년 참여연대 20주년 활동보고서 중에서)

 

참여연대를 변화의 도구로 사용하려는 시민의 강한 의지, 그렇게 믿어주시는 시민들이 많기에 참여연대는 기쁜 마음으로 지난 9월13일 창립 24주년기념식을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창립기념식 행사 보기 클릭 만 스물네 살이 되고 첫 신입회원 만남의날 모임이 9월 18일 저녁 7시 30분 참여연대 아름드리 홀에서 열렸습니다. 세상이 좀 더 앞으로 나아가는데 작은 힘이 되고싶은 시민들이 모여 도란도란 얘기를 나눴습니다.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3)

신입회원들이 참여연대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 등 얘기나누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참여연대 회원이 되신 분들은 어떤 동기로 가입하셨을까요?

 

참여연대는 어떤 이미지 인가요? 참여연대에 어떤 것을 기대하나요? 먼저 회원들이 고른 이미지 카드를 골라 이야기를 열었습니다.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2)

“정부가 좋아져야 나의 노후도 보장될 것 같습니다”ⓒ참여연대

 

“결혼 카드를 골랐습니다. 저는 비혼입니다. 언젠가 독거노인이 될 것 같습니다. 혼자 살아도 안전한 세상, 외롭지 않은 세상, 노후가 보호되는 사회안전망이 갖춰진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이 조금 더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최근 시민단체 두 곳에 가입했습니다. “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1)

“사회적 약자와 함께 뛰어주세요” ⓒ참여연대

 

“달리기 카드를 골랐습니다. 얼른 봤을 땐 장애인 마라톤인 것 같았습니다. 사회적 약자일지라도 보호받고 평등한 세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히 보니 그냥 마라톤인데요, 그렇다면, 보다 나은 세상을 향해 천천히 나아갔으면 합니다. 참여연대가 적자인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서 후원에서 후순위였는데요, 최근 적자라는 것을 알고 가입했습니다. 주변에도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독처럼 끝까지 물고 늘어져 이룬 성과들

 

간단한 소개가 끝나고 이어서 참여연대 활동에 대한 설명이 정세윤 시민참여팀장의 소개로 시작됐습니다. 최근 참여연대의 주요 활동성과로는 국회 특별활동비 폐지를 촉구하는 운동을 들 수 있습니다. 3년간 이어진 소송 끝에 국회 특활비는 사실상 폐지에 이르렀습니다. 국회 특활비는 매년 60~80억에 이르는데 ‘특수한 활동’에 쓰이지는 않았고 국회의원들의 제 2의 월급처럼 쓰거나 쌈짓돈처럼 써왔습니다. 참여연대의 요구로 폐지에 이르렀고, 많은 시민들의 응원과 박수를 받았습니다.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6)

“국회특활비에 이어 여러 정부기관의 특활비 폐지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 ⓒ참여연대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8)

“사상 최초의 1인 시위는 참여연대가 시작한 것입니다” ⓒ참여연대

 

2000년 12월 4일 삼성의 변칙 증여에 대한 과세촉구를 위해 국세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국세청이 입주한 건물에는 대사관이 있었기 때문에 집회시위가 금지됐지만. 1인 시위는 가능하다는 것을 활용한 것이죠. 이로써 삼성의 변칙 증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지금은 많은 이들이 하는 1인 시위, 참여연대가 시작한 것이라는 것, 자랑하고 싶습니다.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0)

한 신입회원이 2017년 활동보고서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참여연대 재정이 적자라고?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9)

참여연대 재정, 궁금하셨죠? ⓒ참여연대

 

많은 시민들은 참여연대는 매우 큰 시민단체이고, 독자적인 건물도 있고, 참여연대 출신들이 공직에도 많이 진출하는 힘있는 시민단체라고 생각하십니다. 그래서 재정도 넉넉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사실 저희는 매달 1천만원 정도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재정보기 클릭  정세윤 시민참여팀장은 참여연대 회원가입은 '좋은 세상을 위한 보험'이 아니겠는냐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어떤 시민이 전화를 주셨습니다. 큰 사기를 당하셨다고, 방법이 없겠느냐고. 피해를 보셨지만, 사기사건이라 피해입증이 쉽지 않아 참여연대에 하소연해 온 것입니다. 사회적, 경제적 지위가 있고, 평생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살던 평범한 사람들도 황당한 피해를 겪습니다. 우리 사회는 아직 많은 측면에서 비상식적 일들이 일어납니다. 법률에 근거해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일어납니다. 어쩌면 시민단체에 가입해서 사회를 건강하고 상식적으로 만드는 것은 나를 위한 보험이 아닐까요?”

 

상식적인 세상을 위한 한 걸음, 참여연대 회원이 되어 주세요.  회원가입 클릭   

 

서촌 루프트 탑, 참여연대 옥상에 와보세요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6)

서촌의 핫플레이스, 참여연대 루프트탑 ⓒ참여연대

 

요즘 루프트탑 카페가 인기라죠? 서울 야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서촌의 핫플레스, 참여연대 루프트탑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신입회원만남의 날에 오시면 참여연대 이곳 저곳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신입회원이 아니더라도 친구네 집에 놀러오듯 편하게 오세요. 참여연대 활동에 대한 설명도 듣고, 사무실도 둘러보고 다른 회원들을 만나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따뜻한 사람들이 만나는 자리, 세상에는 좋은 사람이 참 많구나,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4)

참여연대 사무실을 둘러보는 신입회원들 ⓒ참여연대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3)

2층 역사의 벽. 참여연대 주요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참여연대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

소박한 간식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여연대

 

20190918_신입회원만남의날 (12)

우리 함께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들어 볼까요~ ⓒ참여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