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참여행사 2018-05-28   1005

[후기] “우리에게 좋은 일들만 생길 겁니다” -5월 신입회원만남의 날

 

 

당신 가슴에 / 빨간 장미가 만발한 / 5월을 드립니다

5월엔 / 당신에게 좋은 일들이 생길 겁니다 /

꼭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왠지 모르게 / 좋은 느낌이 자꾸 듭니다

당신에게 좋은 일들이 / 많이 많이 생겨나서 / 예쁘고 고른 하얀 이를 드러내며

얼굴 가득히 맑은 웃음을 짓고 있는/ 당신 모습을 자주 보고 싶습니다

                  ——-5월을 드립니다 / 오광수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18)

5월, 서촌은 장미가 곳곳에 피어나죠 ⓒ참여연대

 

참여연대가 있는 서촌은 지금 장미가 한창입니다. 롤러코스터를 타던 북미회담은 결국 열린다고 합니다. 앞에 인용한 시처럼, 아무래도 좋은 일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계절 5월, 참여연대에는 맑은 웃음 가득한 회원님들과 함께하는 신입회원만남의 날이 있었습니다. 더 좋은 세상에 대한 믿음은 소중합니다. 그래서 신입회원을 만나는 자리는 언제나 기대됩니다. 첫 만남의 어색함을 깨는 자리, 첫 순서는 ‘참여연대 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나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골라 얘기나누었습니다. 

 

참여연대 이미지는 “공부를 많이 하는 사람”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3)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4)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5)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0)

‘참여연대’ 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참여연대

 

가입하게 된 동기와 참여연대에 대한 이미지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 다양한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의정활동감시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기도 하고요. 대학시절에 학생운동 모임에 참여했다가 3주만에 그만뒀습니다. 그래서 학생운동을 했던 친구들에게 마음의 빚이 있습니다. 회사생활을 하다가 최근에 개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사회단체에에 기부를 하기 시작했고 참여연대와도 인연이 닿았습니다. 공부하다가 지쳐서 자는 이미지를 골랐습니다. 참여연대가 공부를 많이 하는 것 같아서요, 하하하”

 

“회사원입니다. 기업과 사회단체의 상생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안진걸 전 사무처장이 하도 가입하라고 해서 가입했어요. (웃음) 뒤를 돌아보는 이미지를 골랐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뒤를 돌아보지 않고 앞만 보고 온 사람이어서요. 누구나 행복한 사회가 됐으면 하고요, 앞으로 공부방이라든가 야학 등 사회봉사를 하고 싶습니다.”

 

“원주에서 왔습니다. 퇴근하고 부랴부랴 왔습니다. 참여연대 하면 촛불이 생각납니다. 가입한지는 좀 됐고요, 회비만 내다가 참석했습니다. 제가 고른 이미지는 일출인지 일몰인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해가 지는 거라면 어두운 시대가 마감하는 거고요, 해가 솟는 거라면 새로운 희망이 솟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세월호 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아이들 상담하다보면 사회와 정치에 대해 관심많고 질문도 많이 해요. 우리 사회가 좀더 나아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국회특수활동비 공개! 참여연대가 승소했습니다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1)

“어떤 국회의원은 특수활동비를 받아 쌈지돈처럼 썼습니다.” ⓒ참여연대

 

정세윤 시민참여팀장의 설명으로 참여연대의 활동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최근 대법원은 “국회 특수활동비 사용내역 공개하라”는 판결을 냈습니다. 어느 국회의원은 원내대표시절 특수활동비로 월 4천만원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특수활동비를 받아서 국회활동에 쓰고 생활비에도 썼습니다. 하지만 사용내역에 대한 영수증 한 장 없습니다. 국회활동비는 매년 60~80억에 이르는데, 국민의 세금, 이렇게 쌈지돈처럼 써도 되는 걸까요? 이에 2015년 5월 참여연대는 국회 특수활동비공개 소송을 냈고 마침내 대법원은 참여연대의 손을 들어준 것입니다. 감시의 사각지대인 정부기관의 특수활동비. 국회에 이어 국정원등 각 기관의 특수활동비에 대한 감시, 철저히 나가겠습니다.

관련자료 보기>>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2)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재용 승계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참여연대

 

참여연대가 최근 집중하는 의제인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에 대해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를 파고들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그리고 이재용의 승계 문제와 이어집니다. 지난 5월 14일 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부정,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의 연관성,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를 심리하는 감리위원회의 공정성 담보 방안 등을 짚었습니다. 언론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집중보도 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문제, 나아가 이러한 분식회계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 삼성의 승계 문제 등에 대해서 앞으로 철저히 밝히겠습니다.

관련자료 보기>>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3)

회원이 10만명 쯤 되는 줄 알았다는 분들이 많습니다만…ⓒ참여연대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시민단체가 감시해야 할 영역이 많습니다. 그런데 참여연대는 회원이 1만 5천명이 안됩니다. 더 많은 후원이 필요합니다! 3년간 소송했고, 결국 승소한 국회 특수활동비 소송,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밝히는 활동, 검찰개혁 감시활동, 이러한 활동을 계속 해 나가려면 일을 할 일꾼들이 필요하고 든든한 재정이 필요합니다.
정부 지원 0% 참여연대를 후원해 주세요!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5)

“참여연대, 화이팅!”ⓒ참여연대

 

 

<신입회원만남의 날 모습 사진으로 더 보기>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2)

신입회원들이 이미지 카드를 고른 뒤 얘기를 나누고 있습니다ⓒ참여연대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7)  

자기소개 시간, 서로의 얘기에 귀기울이고 있습니다ⓒ참여연대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4)  

질문과 응답의 시간, 참여연대에 대한 많은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참여연대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6)

참여연대 5층 사무실을 둘러보다 검찰감시 활동에 대해 설명듣고 있습니다ⓒ참여연대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7)

2층의 역사의 벽 앞에서 참여연대의 활동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참여연대

 

20180524_신입회원만남의날 (1)

2층 입구에 있는 창립선언문을 읽어보고 있습니다ⓒ참여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