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회원확대 2020-10-23   2033

[설문결과] 회원확대캠페인에 대한 회원님들의 의견은?

안녕하세요, 어떻게 하면 회원확대를 할 수 있을까 매일 고민하는 참여연대 시민참여팀입니다 

 

지난 10월 7일부터 16일까지 전국 회원님들을 대상으로 참여연대 회원확대 캠페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계속되는 코로나 상황에 참여연대 회원 가입자수가 예년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 회원님들께 설문조사로 의견을 여쭈었습니다. 

 

 

주변 지인에게 참여연대 회원가입을 권해본 적 있다 = 50.3%!

참여연대 활동 소식을 단체톡방이나 SNS에 공유하는 방식으로 회원가입을 권했다는 분이 112명, 회원가입서나 소식지를 전달하고 권했다는 분이 111명이었습니다. 기타 응답으로는 바빠서 시민단체 활동 못한다고만 하지말고 가입만으로도 일단 시민의 역할은 시작하는 거라고 말하며 설득했다는 분, 참여사회를 갖다 둬서 간접적으로 홍보했다는 분, 지인 찬스로 회원가입을 강요(?)했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지인에게 회원가입을 권유하기 위해 어떤 정보나 자료가 있으면 좋을지 묻는 질문에는 활동보고서나 소식지, 뉴스레터, 10문10답, SNS 등이 회원가입 권유할 때 있으면 좋겠다고 고루 답해주셨습니다. 이외에도 참여연대 주요 성과가 잘 정리된 자료라던지 참여연대 활동이 실린 뉴스 기사, 유튜브 영상, 임팩트있는 카드뉴스 등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자료가 중요한게 아니라 권유하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답변도 있었네요. 

 

앞으로 지인에게 회원가입을 권해볼 의사가 있다 = 69.5%!

와우, 답해주신 분들이 올해 지인 한 분씩이라도 회원가입으로 이끌어주신다면 걱정 없이 두 발 뻗고 잘 수 있겠다 싶어 참으로 든든했습니다. 회원가입을 권유하는 것이 어렵다면 뉴스레터 구독이나 카카오톡 친구맺기를 권유해보겠다고 한 경우도 각각 674명(58.9%), 625명(54.6%)에 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원확대 캠페인을 자문하고 직접 참여도 하는 ‘투투서포터즈’에 함께할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370명(32.3%)이 그렇다고 답해주셨습니다. 이에 지난 10월 21일 투투서포터즈 단체톡방을 열고 370명 회원님들께 톡방에 들어오셔서 함께 머리맞대어 회원확대를 위해 노력해보자고 제안해 드렸는데요. 첫 날부터 지인을 바로 회원으로 이끌어주시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셔서 불끈불끈 가슴이 뜨거워졌답니다. 

 

 

회원과 시민들의 회비와 후원으로만 운영되는 참여연대도 코로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지만, 응원과 지지를 아낌없이 보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저희는 힘을 내어 활동해 나가고 있습니다. 참여연대가 마땅히 해야 할 역할을 꿋꿋히 해 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응원 부탁드립니다.

 

 

우리 모두 힘내요!

 

회원가입 bit.ly/GoPSPD

 

뉴스레터 구독하기

 

카카오톡 친구맺기

 

투투서포터즈 함께하기

 

#투투서포터즈 #투투데이 #참여연대 #회원가입 #묻고떠블로가

문의 참여연대 시민참여팀 02-723-4251 we@pspd.or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