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창립기념행사 후기] 스물한 살 참여연대, 창립 21주년을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9월 10일, 참여연대 창립 21주년 기념식에 와주신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스물한 살이 된 참여연대의 생일잔치에 400여분 회원들과 시민들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 사진

 

“행복한 참여 따뜻한 연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프러포즈” 창립 기념행사를 조수진 상임집행위원의 사회로 열었습니다.

 

공동대표님 네 분이 공동창작 한 4행시 세 편을 행사에 참여한 모두가 함께 낭독했는데요. 지금의 한국사회가 처한 현실을 풍자적으로 표현한 첫 번째 시, ‘대안사회가 실현 될 때까지 참여연대와 함께 달리자는 프러포즈’를 했던 두 번째 시, 그리고 세 번째 시에서는 ‘참지 말고 다 함께 아닌 건 아니라고 외치며, 대동으로 참여하고 연대하자’는 외침이 행사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 사진 (김균, 정강자, 하태훈, 정현백)

 

힘이 되는 말씀은 작가 조정래 선생님을 모시고 들었는데요. 한국 현대사의 흐름을 통해 한국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소설인 태맥산맥, 아리랑, 한강 등의 작가이자 정글만리, 허수아비 춤 등 현재까지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계시죠.

 

선생님께서는 평소에도 시민단체에 참여하기를 당부하시는 분인데요. 조정래 선생님께서는 이미 참여연대의 창립부터 지금까지 오랫동안 함께하고 계십니다. 참여연대는 전에 없던 새로운 방식의 운동을 하는, 시민운동의 개척자이고 지금까지 잘 해왔지만 이는 참여연대가 잘 해서만이 아니라 민초들의 염원이 반영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참여연대를 믿어주시는 만큼 어깨가 무거웠지만 따뜻한 격려도 아낌없이 주셨습니다. 항상 되새기겠습니다.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 사진(작가 조정래 선생님)

 

올해의 참여연대 활동 중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청년참여연대가 발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청년참여연대 회원들은 <대학을 바꾸자>, <이윤보다 생명>, <빚보다 빛>, <최저임금 1만원>, <여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를 멈춰라>, <참여하는 만큼 바뀌는 세상>, <우리는 일할 권리가 있다>, <청년의 삶을 바꾸는 정치>라는 지금 우리의 청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을 8개의 키워드를 통해 살펴보고 청년참여연대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다짐과 포부를 밝혔습니다. 행복한 참여와 따뜻한 연대로 청년참여연대가 꽃처럼 활짝 피어나길 기대합니다!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 사진(청년참여연대)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 사진(청년참여연대)

 

참여연대 활동 보고와 앞으로의 포부에 대한 소개는 이태호 사무처장이 맡았습니다.

가장 기대하는 순서라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올해는 식물들이 어떻게 소통하고 협동하며 숲에서 상생하는지에 대해 균륜(버섯의 링)과 영화 '아바타'를 화두로 이야기를 열었습니다.

스물 하고도 한 살, 더 행복한 참여, 더 따뜻한 연대를 위해' 시민들의 '도움닫기 발판'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그 약속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이태호사무처장 PT)

 

마지막으로 벌써 4년째 계속하고 있는 참여연대 회원과 임원, 상근자들이 함께하는 합창이 이어졌습니다. 총회에서 불리는 참여연대가가 아닌 조금 다른 버전의 <참여연대가2>에 이어, 합창단과 상근자들이 모두 참여하여 율동과 함께 선 보인 <내일이 찾아오면>에 많은 환호를 받았습니다. 창립기념식 행사를 위해 특별히 마련한 알록달록한 옷을 입고 열심히 준비했던 간사들의 율동이 밝고 경쾌한 분위기의 노래와 함께 더욱 분위기를 활기차게 했습니다.

 

참여연대 창립21주년 기념식 사진(활동가 합창)

 

행복한 참여와 따뜻한 연대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는 참여연대의 프러포즈에 응답해 주시는 회원님들과 시민들 덕분에 더욱 힘이 났습니다. 오늘을 잊지 않고 되새기고 되새기며 더욱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모두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2014-2015 활동보고서]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행복한 참여 따뜻한 연대 – 참여연대 21돌맞이 튼튼재정 캠페인 (2015. 9. 30까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프러포즈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