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방문탐방 2018-10-29   1566

[탐방 후기] 일본 사이타마현에서 오신 ‘올 아게오 시민 네트워크(ANN) ‘

참여연대에는 탐방 손님들이 많이 오십니다.

올해에만도 벌써 55팀의 손님들이 참여연대가 어떤 곳이고 어떻게 활동을 하는지 궁금하다며 방문해주셨네요.

그 중에서도 일본에서 오시는 손님들이 많은 편입니다.

일본에서는 풀뿌리 단체가 발달한 반면, 한국에는 정책 단체가 발달하여 서로의 장단점을 공유하고자 교류가 많다고 하네요.

지난 10월 29일에는 일본 사이타마현에서 13명의 손님들이 오셨습니다.

올 아게오 시민네트워크(ANN)라는 곳인데요, 본인들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AAN는 100년 후 아이들을 위해 “인류 평화와 지속 가능한 사회”를 인계하려고 “좋은 지역 만들기” 추진을 목표로 하는 시민단체입니다. 

다양한 지역주민이 의견이나 가치관 차이를 넘어서 연계하면서 조사/교육, 대화, 정보발신과 일치하는 점에 의거하는 실천을 통해 “좋은 지역 만들기”를 진행하는 네트워크 형성을 활동의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81029_탐방_일본NGO_올아게오시민네트워크3

<탐방 진행을 하고 있는 참여연대 시민참여팀 심현덕 간사 ⓒ참여연대>

외국 손님들은 위한 탐방은 보통 ① 참여연대의 설립 즈음한 한국 사회 상황을 설명하고 ② 참여연대의 각 센터와 활동영역에 대해 설명을 한 후에 ③ 참여연대의 운영 원칙과 의사결정구조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이어서 시간이 허락되는 대로 ④ 각 센터별 대표 활동 사례를 설명한 후 ⑤ 풍경이 좋은 참여연대 옥상 전경과 업무 공간을 둘러봅니다.

20181029_탐방_일본NGO_올아게오시민네트워크4

<참여연대 설명을 듣고 있는 일본 탐방 손님들 ⓒ참여연대>

보통 탐방 오신 분들은 참여연대의 엄격한 재정 자립 원칙에 놀라움을 표시합니다. 권력 감시를 위해서 정부 지원금을 받지 않고 재벌 감시를 위해서 재벌의 후원금을 받지 않으며,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을 한다는 참여연대의 재정원칙을 높이 평가하며 어떻게 이런 재정 원칙을 준수할 수 있었는지 감탄을 합니다.

그리고 이어진 참여연대의 대표적인 활동 사례를 설명할 때에는 ‘1인 시위’를 참여연대에서 처음 했다는 것과 2016년 총선에서 액자형 피켓을 이용해서 유권자 운동을 했다는 부분에서 탄성과 웃음을 터트렸습니다.

20181029_탐방_일본NGO_올아게오시민네트워크2

<참여연대를 소개하는 일본어 리플렛을 보고 있는 탐방 손님 ⓒ참여연대>

참여연대를 소개하는 순서가 다 끝나고 특별히 조세재정개혁센터 김용원 간사님을 모셔서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조세 재정 문제를 어떻게 풀어서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정부에 의견을 전달하는지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청와대가 훤히 보이는 참여연대 옥상에 올라서 주변 풍경을 둘러본 이후에 다음 행선지로 떠나셨습니다.

참여연대와 한국 시민단체에 대한 좋은 기억을 남기셨으면 좋겠네요.

20181029_탐방_일본NGO_올아게오시민네트워크1

<일본 올 아게오 시민네트워크의 참여연대 탐방 단체사진 ⓒ참여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