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참여연대이야기    종로구 통인동 희망1번지

  • 정기총회
  • 2017.03.06
  • 679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단체사진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단체사진 ⓒ박영록

 

세상을 바꾸는 ‘시민의 힘 2017’
다시 민주주의, 민생, 평화에 날개를 달자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포토월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포토월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포토월 ⓒ참여연대

 

안녕하세요? 참여연대입니다.
지난 토요일(2/25)에 열린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는 약 170여명의 회원님들이 참석하신 가운데 잘 진행되었습니다.

당일 총회 직후에는 다 함께 행진해서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열일곱 번째 촛불집회에 참여했습니다.

총회와 집회 그리고 행진까지 그 어느 때 보다 긴 행사였던 이번 23차 정기총회에 참석해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신 회원님들을 위해 이번 총회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화문에서 열일곱 번 째 촛불이 모이는 토요일 참여연대는 올해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키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비상한 각오로 모였습니다.  ‘시민의 힘 2017’ 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이번 총회에서 참여연대는 지난 1차 운영위원회(2/18) 거쳐 제출된 2016년 활동보고, 2017년 사업계획안과 예결산안, 그리고 임원 선출안 등을 회원들에게 승인받았습니다.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참여자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참여자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참여자 ⓒ박영록


참여연대는 2017년 4대 활동방향으로 ▲ 박근혜정권 완전 퇴진, 민주주의 회복과 국민주권 강화, ▲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를 위한 재벌개혁과 민생·복지의 새로운 비전 제시, ▲ 한반도 군사긴장 완화와 남북관계 개선 촉구, ▲‘시민의 힘’ 결집을 위한 시민참여 확대 및 사회적 연대의 강화를 설정했습니다. 


참여연대는 위의 활동방향을 바탕으로 2017년에 추진할 8대 중점과제를 채택했습니다. 2017년 참여연대의 8대 중점과제는 ▲ 박근혜정권 퇴진과 책임자 처벌 촉구 활동, ▲ 개혁과제 관철과 후보자 검증 위한 대선 유권자 운동, ▲ 유권자의 말할 자유 보장과 선거제도 개혁 캠페인, ▲ ‘바꾸자 정치검찰 쪼개자 검찰권력’ 검찰개혁 캠페인, ▲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입법 캠페인, ▲ 사회수당 및 공공인프라 확대, 주거권 보장 운동, ▲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와 남북관계 개선 촉구, ▲ 2만 회원과 함께하는 참여연대 만들기입니다.

 

  • 참여연대 2016 활동보고영상 보기 >> http://www.peoplepower21.org/PeopleTV/1485892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질의응답시간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질의응답시간 ⓒ박영록


2017년 참여연대 사업에 대한 소개는 박근용, 안진걸 두 공동사무처장께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작년 총회부터는 사업계획 마련에 있어서 더 많은 회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사전에(1/23) <참여연대 회원100인토론 :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100가지 레시피>라는 행사를 열어 보다 많은 회원님들의 의견을 듣고 일부 사업계획에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질의응답시간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질의응답시간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질의응답시간 ⓒ참여연대


질의응답 시간에는 삼성문제부터 검사장직선제 그리고 국정원개혁까지 다양한 질문과 의견이 나왔습니다.

삼성문제에 대해 안진걸 사무처장은 참여연대 회원이라면 이 문제만큼은 자랑스러워 하셔도 된다고 하면서 지금의 이재용 삼성부회장이 구속되기까지 참여연대에서 5차례에 걸쳐 집요하게 고발하였다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그동안 받은 자의 뇌물은 환수해왔지만 준 자의 이득은 환수를 못해왔는데 국민연금문제와 관련해서 법 개정 등을 통해 삼성이 취한 부당이득을 환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

 

검사장 직선제(후보의 자격문제)와 관련해서 박근용 사무처장은 2008년도부터 꾸준히 주창해왔고 이제는 유력정치인들도 많이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취지는 국민들이 검사장을 직접 뽑자는 것이고, 다면 자격에 대해서는 변호사, 판검사 경력 10~15년 이상을 생각하고 있는데 이렇게 된다면 인권변호사로서 소신 있게 활동한 경력변호사가 검사장이 되어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를 밝혀주셨습니다.

 

국정원 개혁관련해서도 그 동안 개혁의 호기를 놓쳤는데 이번에는 그러한 기회가 열릴 것을 기대한다며 여러 부분이 있겠지만 국정원의 국내정보기능만큼은 확실히 못하게 하는 것과 수사권을 없애는 문제, 국회를 통한 국정원 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의견들과 질문이 나왔지만 모두 소개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 총회에서는 작고하신 참여연대 회원님들 중 참여연대 활동과 시민사회운동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고(故) 김창국(전 참여연대 공동대표), 고(故) 이영구(전 참여연대 운영위원), 고(故) 주종환(전 참여사회연구소 이사장) 선생님을 명예회원으로 추서했습니다.

 

명예회원 추서  명예회원 추서

명예회원 추서 시간 ⓒ참여연대

 

또한 참여연대가 흔들리지 않도록 지켜주시는 회원님들 중 만 10년, 20년 되신 회원님들에 대한 감사시간도 가졌습니다.

10년 지기로는 이범경, 김한준 회원님께서 20년 지기로는 고재영, 채경목, 최중한, 강은식 회원님께서 직접 참여해주셔서 큰 축하를 받았습니다.

 

 

참여연대 20년지기 회원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사회자

참여연대 20년지기 회원(좌),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사회자 (우) ⓒ박영록

 

고재영님께서는 20년 전에 가입할 때는 그냥 이런 시민단체 하나쯤 후원해도 되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시간이 지나다 보니까 제가 제일 좋아하는 ‘가치’라는 단어를 가장 잘 실현하는 단체더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래서 점점 마음에 들고, 앞으로도 100년, 200년 후손들을 위해서 가치라는 단어를 가장 잘 실현하는 참여연대 되길 바란다고 소회를 밝혀주셔서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강은식님께서는 인쇄인으로서 참여연대 초창기부터 함께해왔다며 참여연대가 더 많이 발전하여 사회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소회를 밝혀주셨습니다.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결의문 낭독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결의문 낭독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결의문 낭독 ⓒ박영록


10년 동안 한결같이 각 활동기구에서 전문역량을 발휘해 주신 10년지기임원들께도 감사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해 10년지기 임원 공로패는 공익법센터 허진민 운영위원, 공익제보지원센터 강영구 실행위원, 노동사회위원회 권순원, 박영기, 이종수, 임운택 실행위원, 사법감시센터 최영승 실행위원, 평화군축센터 서보혁 실행위원님께서 받으셨습니다.

 

또한 10년 근속 간사로 김희순, 박효주, 이지은 간사가 공로패를 받았습니다.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촛불소등퍼포먼스

참여연대 제23차 정기총회 촛불소등퍼포먼스 ⓒ박영록

 

마지막으로 참여해주신 회원들의 결의를 모으는 이벤트로 촛불소등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소등 후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라는 노래와 함께 촛불을 켜며 앞뒤로 파도타기도 진행하며 안진걸 사무처장의 선창에 따라 ‘탄핵인용!’과 ‘박근혜퇴진!’을 함께 외쳤습니다. 총회 후에는 행진으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열일곱번 째 촛불집회에 다같이 참여했습니다.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키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꿈꾸는 해인 2017년, 많은 회원님과 함께 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총회 결의문 보기 >> http://www.peoplepower21.org/PSPD/1485128

 

20170225_23차정기총회_박영록 (9)

총회 직후 광화문광장으로 행진 준비중인 참여연대 회원 ⓒ박영록

 

20170225_23차정기총회_박영록 (11)

총회 직후 광화문광장으로 행진 중인 참여연대 회원 ⓒ박영록

 

20170225_23차정기총회_박영록 (13)

열일곱번째 광화문광장 촛불집회에 참여한 참여연대 회원 ⓒ박영록

 

열일곱번째 광화문광장 촛불집회에 참여한 참여연대 회원

열일곱번째 광화문광장 촛불집회에 참여한 참여연대 회원 ⓒ박영록

 

[2017-상반기] 지역회원 만남의 날

지역에 계신 회원님들을 만난기 위해 참여연대가 직접 찾아갑니다.

[지역회원만남의날] 3/24(금) 오후 7시 - 대전, 3/25(토) 오후3시 - 광주, 대구, 부산

문의 : 시민참여팀 02-723-4251 we@pspd.org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참여와 행동에 동참해주세요
참여연대 회원가입·후원하기
목록
© k2s0o1d4e0s2i1g5n. 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