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참여행사 2014-10-20   2414

[후기] 오픈하우스 행사에 와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행사가 18일(토)-19(일) 이틀간 진행되었습니다. 

오픈하우스 행사에 와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올해 참여연대가 20주년을 맞아 공간 개선을 통해 변신을 시도했습니다. 참여연대는 회원들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만들어진 공간인 만큼 누구나, 언제나 편하고 쉽게 찾아올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1층 카페는 뒷뜰과 통하도록 넓게 개축해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지하 강당(느티나무홀)은 강연과 토론회 외에 전시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새단장했습니다. 원래 사무공간이었던 2층은 대규모 문화행사나 시민교육을 위한 공간, 시민모임방으로 바뀌었습니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새롭게 바뀐 참여연대의 공간을 많은 분들이 오셔서 구경도 하시고, 앞으로 참여연대 공간이 ‘시민의 놀이터, 공간이 운동한다’라는 슬로건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드는 배움의 공간, 힐링의 공간, 참여의 공간 등이 되기 위한 행사였습니다. (공간 개선 취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참여사회 9월호 참고) 

 

토요일, 일요일 이틀간 약 1,500명의 회원, 시민들이 참여연대를 방문하셨습니다. 특히, 참여연대가 위치한 ‘서촌’이라는 곳은 요즘 뜨고 있는 유명한 지역이라 주말 나들이하는 가족, 연인들이 참 많았습니다. 평소에는 참여연대를 그냥 보고 지나쳤을 시민들도 이번 행사를 통해 잠시 참여연대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동네 주민 분들도 반갑게 와주셨고, 이번 행사를 위해 특별히 멀리 제주도, 경북, 대전 등에 사시는 회원님들도 방문해 주셨습니다. 경북 예천에서 올라오신 임병태 회원님은 서울에 사시는 가족 분들도 모시고 오셨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별히 지역 회원 분들을 위해 서촌에 있는 게스트하우스 숙박을 제공해 드렸는데, 토요일 늦게까지 즐거운 뒤풀이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참여연대 1층에는 주차장이 주차되어 있는 차가 아닌 벼룩시장 장터 물건,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그리고 2층부터 5층까지 각 층의 회의실에서는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등 히어로 양말인형 만들기, 콩에서 추출한 재료를 이용한 친환경 소이캔들 만들기, 초심자를 위한 보드게임, 타로카드 등 소소하지만 알찬 재미를 가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민, 회원들이 많았습니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서촌답사도 진행했습니다. ‘골목’이라는 주제는 서촌 30년토박이, ‘서촌방향’저자 설재우님께서, ‘역사’는 우리궁궐길라잡이, 서울KYC도성길라잡이 자원활동을 하고 계시는 김영해님께서, ‘서촌이 품은 미술관’이라는 주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양정무 교수님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그냥 알고만 있었던 서촌이라는 지역을 3시간 동안 구석구석 다니며, 흥미롭게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참가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았습니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지하 1층 느티나무홀에서는 참여연대 20년 1994~2014 <함께  만드는 꿈>이라는 주제로 사진과 20년동안의 홍보물품이 전시됐습니다. 2000년 총선연대 활동에 썼던 ‘바꿔’ 스티커, 2008년 광우병 집회에서 등장했던 티셔츠 등 물품을 통해 역사를 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었습니다. 참여연대 20년 로고를 배경으로 사진도 찍고, 그 자리에서 바로 인화도 해 드리기도 했습니다. 

 

1층 카페에서는 오후 2시부터 약 3시간 동안 국정원 개혁 향홍차, 반값등록금 실현 아메리카노, 의료민영화 반대 생강차 등의 조금 특별한 메뉴판을 차리고 무료로 시민들에게 나눠드리는 이벤트도 진행됐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상근자들이 직접 만든 주먹밥, 통인시장 반찬, 날개 들어온 음식을 한가득 준비해 따뜻한 저녁식탁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참여연대 10년 회원, YB의 베이시스트 박태희님의 저녁 콘서트는 가을 하늘과 매우 잘 어울렸습니다. 박태희님의 지인으로 초청된 게스트 미스밋밋, 명왕성 에버랜드 팀들도 재미난 가사와 음악으로 참여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처장단들의 친절한 설명이 깃든 참여연대 사무실 투어를 통해서 새로 꾸민 참여연대 공간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드릴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었습니다. 각 층별로 돌면서 5개의 도장을 받아오면 선물을 드리는 이벤트는 어린이들의 참여에 재미를 더해 주었습니다. 

20141018-19 참여연대 오픈하우스

 

이번 행사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즐긴 회원, 시민들이 이번 기회로 참여연대를 더욱 친근하고 가까운 공간으로 느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여러 회원, 시민들의 참여로 더 다양하게 바뀌어 갈 것으로 기대되는 ‘시민의 놀이터’의 시작. 그 여정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이번 오픈하우스 행사도 여러 분들의 손길 덕분에 빛이 났습니다. 소소한 모임을 이끌어 주신 박현아, 권복희, 이용석, 변민숙님. 저녁식사 준비에 함께 해주신 장정아 회원님, 이틀간 카페에서 음료 만들어 애써주신 원동욱님, 사진을 찍어주신 회원모임 참여현상소 최상천, 박진호, 정상현, 김세경 회원님, 캐리커쳐를 그려주신 아카데미 느티나무 소모임 그림자의 박열음님, 일요일 오전에 인왕산 등반 프로그램을 함께 해주신 산사랑 회원님들, 오픈식 행사 분위기를 띄워주신 회원모임 참좋다 회원님들, 행사가 풍성해 보일 수 있도록 풍선을 기증해주신 홍남숙 회원님, 멀리서부터 싱싱한 회를 가져다 주신 김종복 회원님, 떡, 샌드위치, 과일, 음료 등의 날개를 달아주신 이영기, 홍준의, 예신희, 김상열, 김남선, 마장순 회원님, 그리고 참여연대 이웃 에코생협, 고리. 모두 고맙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