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대표단

2013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대표단 기자회견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함께 모이자, 걷자, 외치자! 강정에 평화!’ 평화대표단 기자회견

일시: 2013년 7월 17일 (수) 오전 11시 30분

장소: 참여연대 느티나무 홀

 

7/17(수)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대표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은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의 공동주관인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와 106개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정당의 공동주최로 개최되었다.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은 7월 28일 강정마을 전야제를 시작으로 7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6박 7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또한 8월 1일 100여명의 참가들이 평화크루즈를 타고 대행진단에 합류할 예정이다. 또한 영화 플래툰(Platoon)으로 아카데미 4개 부문을 수상한 올리버 스톤(Oliver Stone) 감독이 8/3(토) 제주 해군기지 백지화 촉구 범국민 문화제에 참석해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운동을 지지하는 연대 연설을 할 예정이다.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개최에 앞서 평화대표단은 연인원 8,000명이 참가한 2012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의 염원을 이어 올해에도 환경을 파괴하고 강정주민과 활동가들의 인권과 평화권을 침해하는 부당한 공권력 행사에 평화적으로 항거하는 시민들과 함께 대행진을 알리기 위해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불법과 편법으로 주민동의 없이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했고, 3차례의 시뮬레이션이 기지건설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사실, 특히 3차 시뮬레이션은 항로입출항 안정성도 입증하지 못했고 변경된 항로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구역의 완충지대를 관통함에도 불구하고 검증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점 등 해군기지사업의 문제점들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계속해서 제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민주당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검증특별위원회’의 검증보고서 대응, 9월 정기국회 및 2014년도 예산 대응을 비롯해 강정 평화책마을_십만대권 프로젝트, 뜨개와 바느질로 이어짓는 평화마을 강정, 9/30(월) 제주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강정마을 생명평화 대미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향후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지속해나가기로 결의했다.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대표단 기자회견에는 김선우 시인 등 문화예술인들과 원불교 환경연대 대표 강해윤 교무, 한국 천주교 예수회 김정욱 신부, 예수살기 최헌국 목사 등 종교인사들, 제주군사기지건설저지를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홍기룡 집행위원장 그리고 함께살자농성촌 투쟁을 함께해온 용산참사진상규명과 재개발제도개선위원회,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등 각계 시민사회 인사가 참석했다.

 

▣ 2013년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대표단 기자회견문

 <2013년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을 준비하며>  

강정이 다시 일어선다. 일어나 걷는다.

우리는 간다. 강정과 함께 걸으러 간다. 

 

올해로 제주 해군기지 건설 저지 투쟁이 7년째를 맞았다. 그동안 강정에는 제주를 사랑하는, 평화를 염원하는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였고, 연대했고, 싸워왔다. 정부는 불법과 편법으로 주민동의 없이 강정마을에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했고, 공권력을 앞세워 기지건설을 밀어붙여 왔다.

 

주민들의 항의에 이유가 있다는 사실은 곧 밝혀졌다. 2011년 정기국회는 여야 합의로 해군기지의 설계오류를 확인했고, 총리실 주도의 기술검증위원회 역시 ‘설계오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에 총리실은 항로를 일부 변경하고 부두 내부 설계를 일부 변경하는 미봉책을 세우고 요식행위에 불과한 2차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마치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꾸몄다. 하지만 2차 검증은 변경된 설계 역시 기술적 환경적 문제점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으며 건설될 항구가 민항 중심이 아닌 군항 위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만을 확인해주었다. 총리실 기술검증위원회 회의록과 검증에 참여한 위원들의 증언을 통해 진실이 폭로되기도 했다. 국회 국정감사과정에서는 강정마을 해군기지가 미해군의 요청한 규격에 따라 건설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되었다. 

 

따라서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회는 다시 한번 여야 합의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공사에 대한 재검증을 결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2013년 1월 1일 새벽까지 이어진 마라톤 예산심의 끝에 여야는, 2013년 1월 1일부터 70일간 재검증 작업을 실시하고, 그 기간 동안 공사를 중단하며, 재검증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라는 예산처리 부대조건에 합의했던 것이다.

 

그러나 3차 검증 역시 해군기지사업 강행을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했음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3차 시뮬레이션 작업에 정부가 제시했던 풍속/파고 등의 데이터 값은 공사현장의 보다 험악한 기상조건과는 크게 차이가 난다는 법정증언이 나왔다. 게다가 항로입출항과 관련된 시뮬레이션 구성에도 심각한 하자가 있고, 그나마도 항로 입출항 안전성을 입증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변경된 항로 내부와 주변에 산재하는 저수심 지역에 대한 고려도 없었다. 변경된 항로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구역의 완충지대를 관통함에도 불구하고 검증대상에서는 제외되었다. 강정에 건설되는 이른바 민군복합항이 군항 위주로 운영될 우려를 해소하겠다던 해군은 군사작전 중에는 민항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과연 어떤 경우가 군사작전상황인지 명확히 설명하지 않고 있다.

한편, 해군은 국회 부대조건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70일 검증 후 예산집행’이라는 여야 합의를 무시하고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불법적으로 강행해왔다. 해군의 불법공사에 항의하는 주민과 활동가들을 연행하고 구속하며 공사를 강행했다. 해군은 또한 70일간의 검증결과에 대한 국회의 검토를 기다리지도 않고 지금까지 공사를 지속해오고 있다.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에 대한 인권침해 행위도 반복되고 가혹해지고 있다.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 그리고 종교인들이 해군기지 건설현장 앞에서 평화롭게 항의하다가 경찰에 끌려 나오기를 수십, 수백 차례, 결국 구속되거나 벌금폭탄을 맞고 있다. 양윤모 선생과 김영재 활동가가 구속 수감된 지 이미 수개월이 지났다. 얼마 전에는 훼손된 오탁방지막을 방치한 채 불법공사를 강행하는 현장을 해경에 신고하고 단속을 요구하던 송강호 박사와 박도현 수사가 도리어 구속 수감되는 상식 밖의 일도 발생했다. 해군과 시공사의 불법에는 눈감은 경찰과 검찰은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그 자리에서 평화롭게 머물고 있다. 서로 격려하고 노래하고 춤추며 즐겁게 싸우고 있다. 폭력과 강압으로는 주민의 저항을 잠재울 수 없고, 평화와 정의를 향한 연대의 발걸음을 멈추게 할 수도 없다.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에서 제주해군기지를 저지하기 위한 주민들의 정당한 투쟁에 함께 하고 있다.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강정의 평화가 우리의 평화다. 

 

이제 우리는 평화의 발걸음을 다시 한 번 내딛으려 한다. 다시 한 번 우리의 목소리를 모으고자 한다.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평화의 배를 타고 평화의 비행기를 타고, 전국에서 그리고 해외에서 강정을 향해 모일 것이다. 우리는 5박 6일을 걸으며 강정이 다시 일어서고 있음을, 강정바다가 아직 평화를 향해 일렁이고 있음을 알릴 것이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 정의가 살아있는 사회, 그리고 평화가 바다처럼 넘실대는 사회를 향한 우리의 의지를 모을 것이다. 타오르는 태양처럼 뜨거운 열정으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 것이다. 

 

강정의 평화가 우리의 평화! 강정아, 우리가 간다. 너의 평화를 위해, 우리의 평화를 위해 지금 너에게 간다. 너와 함께 걸으러 간다. 춤추며 싸우러 간다. 

 

2013년 7월 17일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참가자 일동  

 

 

 ▣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주요 일정 및 주관단체, 공동주최단체

1. 기간: 2013 .7. 29(월) ~ 8. 4(일) 6박7일 (7.28 전야제 – 강정마을 의례회관)

 

2. 코스안내 

 – 동진 : 7/29(월) 강정~위미, 7/30(화) 위미~표선, 7/31(수) 표선~성산, 8/1(목) 성산~김녕, 8/2(금) 김녕~신촌, 8/3(토) 신촌~제주, 8/4(일) 강정

 – 서진 : 7/29(월) 강정~안덕, 7/30(화) 안덕~무릉, 7/31(수) 무릉~협재, 8/1(목) 협재~애월, 8/2(금) 애월~도두, 8/3(토) 도두~제주, 8/4(일) 강정

 

3. 주요 행사

 – 대행진 전야제 : 7/28(일) 오후 7시, 강정마을 의례회관

 – 대행진 출발 기자회견 : 7/29(월) 오전 8시 30분, 강정마을 축구장 (09시 행진 출발)

 – 평화가 빛나는 여름밤 문화제 : 8/1(목) 동진-김녕, 서진-애월

 – 제주 해군기지 백지화 촉구 범국민 문화제 : 8/3(토) 오후 6시 30분, 제주시 탑동광장

 – 평화의 인간띠 잇기: 8/4(일) 오후12시, 해군기지사업단 앞 (강정천~강정포구) 

 

4. 평화크루즈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

 –  8월 1일(목) 인천항 출발 ~ 8월 4일(일) 대행진 참가


    8월 1일 (목) 17:30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집결


                     18:30 제주를 향해 출발


    8월 2일 (금) 08:00 제주항 도착


                     09:00 동진과 서진으로 대행진 합류


–  크루즈참가비 : 80,000원 (7/27까지 선착순 100명 신청마감)


–  문의 :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02-723-4250/ peace@pspd.org)


            전쟁없는 세상 (02-6401-0514/ peace@withoutwar.org)


 


5. 주관단체


 – 강정마을회 /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6. 공동주최단체(전국 107개 단체, 2013년 7월 16일 현재)


 – 4.3도민연대 / 4.9통일평화재단 / 가톨릭농민회 / 강정을사랑하는육지사는제주사름 / 강정친구들 / 개척자들 /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 경계를넘어 / 곶자왈사람들 / 금속노조쌍용자동차지부 / 기독교장로회정의평화위원회 / 나눔문화 / 남북평화재단 통일을준비하는사람들 / 노동자연대다함께 / 노래패청춘 / 녹색당 / 녹색연합 / 다산인권센터 / 문화연대 / 민가협양심수후원회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 반전평화연대(준) / 빈곤사회연대 / 빈민해방실천연대 / 사월혁명회 / 새벽이슬 / 서귀포시민연대 / 세상을바꾸는민중의힘 / 수유너머N /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 열린네트워크 / 예수살기 /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 용산참사진상규명과재개발제도개선위원회 / 우리신학연구소 / 원불교환경연대 / 인권실천시민행동 / 인권재단 사람 /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본부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 /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 전국학생행진 / 전쟁없는세상 / 전태일을따르는노동대학 / 전태일재단 / 제주4.3연구소 / 제주DPI / 제주녹색당 / 제주민권연대 / 제주민예총 / 제주여민회 / 제주여성인권연대 / 제주주민자치연대 / 제주참여환경연대 / 제주통일청년회 / 제주평화인권센터 / 제주해군기지공사중단및재논의를위한제주지역교수협의회 / 제주환경운동연합 /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 주한미군범죄근절운동본부 / 진보네트워크센터/ 진보신당 / 진보신당제주도당 / 진보정의당 / 진보정의당제주도당 / 참교육제주학부모회 / 참여연대 / 천주교광주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 천주교대구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 천주교대전교구정의평화위원회 / 천주교마산교구정의평화위원회 / 천주교서울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 천주교전주교구정의평화위원회 / 천주교인권위원회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 탐라자치연대 / 통합진보당제주도당 / 평화네트워크 / 평화를만드는여성회 / 평화를위한그리스도인모임 / 평화바닥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 평화바람 / 평화박물관 / 평화재향군인회 / 하나누리 / 한국YMCA전국연맹 / 한국여성단체연합 / 한국여성민우회 / 한국작가회의 / 한국진보연대 / 한국평화교육훈련원 / 함께하는시민행동 /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 환경운동연합 / 환경정의


 

* 기자회견 모습
<param name=”src” value=”http://www.flickr.com/apps/slideshow/show.swf?v=124984″ />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