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군비축소 2014-04-02   2247

[2014 GDAMS] 제4회 세계군축행동의 날(4/14) 함께 해요! (제안서)

89258d47f93aa39cf9354b1e6b746d03.jpg

[2014 GDAMS 제안서]

 

제4회 세계군축행동의 날 -‘GDAMS 2014’

Global Day of Action on Military Spending

콜린 아처(Colin Archer), 국제평화기구(International Peace Bureau: IPB) 사무총장

 

여러분 안녕하세요,

국제평화기구(International Peace Bureau, 이하 IPB)가 2014년 4월 14일 월요일에 군사비(Military Spending)에 대한  4번째 세계군축행동의날 행사를 주최하게 되었습니다. 세계군축행동의 날(GDAMS) 계획은 IPB와 Institute for Policy Studies에 의해2011년 공동설립되었습니다. IPB는 ‘전쟁 없는 세상’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저희 IPB는 1910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수년간 13명의 우리 임원들이 노벨평화상 수상자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70여개국에 있는 320명의 회원 조직들과 개인회원들은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조직하여, 전문성을 지니고 공동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의 주요 프로그램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군비 축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14일 월요일!
예전과 같이, 올해의 행사는 스톡홀롬국제평화연구소(SIPRI)가 세계적인 군비 지출에 관한 연간 통계를 발표할 즈음에 진행됩니다. 미국에서는, Tax Day 활동이 4월 15일에 진행될 예정이고 몇몇 집단들도 그들과 함께 GDAMS에 합류하게 될 것입니다. Judith LeBlanc을 통한 Peace Action은 북아메리카의  Coordinator입니다. 또 다른 곳에서는, 활동가들이 주말, 즉 4월 12일부터 13일까지 활동을 할 것입니다. 별도의 활동이 월요일에 연이어 있을 가능성도 있으며, 또는 최신 SIPRI 수치들과 함께 활동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시기에 따라 선택 가능한 다양한 옵션들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활동이라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또한 각 집단이 특징으로 삼는 주제는 국내적, 지역적인 정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어떤 집단은 F-35와Gripen 전투기, 무인항공기와 같은 정부의 군사기구 구입 반대에 초점을 맞출 것이고, 어떤 집단은 미국에서의 Pentagon 예산의 재협상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어떤 집단은 지역적인 정치 갈등을 진정시키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또 다른 집단은 군사주의로 나아가는 법안 개정에 반대하는 데 집중할 것이고, 다른 집단은 군사폭력을 종식시킬 것을 요구하며 정부가 군비지출이 아닌 평화, 지속가능한 개발, 환경(특히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 사회정의, 그리고 녹색고용창출에 예산을 할당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실현하도록 촉구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중심적으로 창조하는 환경과 자원에 이를 세워갈 것입니다.

 

전세계 군사비 지출, 1조 7천 5백만 달러!
저희가 요청하고 싶은 것은 2012년에만 1조 7천5백만달러에 달하는 세계적인 실제적 수치를 공공연하게 알리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는 것입니다. 몇몇 나라에서 국가 군사예산이 그렇게 크지 않거나 혹은 줄어드는 것 같아 보일지라도,  전세계 군사비 규모는 실로 정치적, 도덕적 스캔들의 총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 IPB 사무국에서 우리는 활동들의 부드러운 조화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작년에 그러했듯이, 우리는 4월 14일 이전에 그것을 공개하지 않는 협정에 서명하는 조건으로, 1주일 이전에 협력자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기본 데이터를 미리 분석하는 것에 대해서 SIPRI와 협상할 것입니다. 

 

당신의 지역/나라/분야에서 다양한 범위의 협력자들을 이끌어내기 위해 진정으로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감을 위해서, 당신은 Organizer’s Materials를 찾아보는 것이나 이전GDAMS에서 행해진 지역적 행동을 되돌아보는 것이 가치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함께하면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GDAMS 2014에 참여해 주세요!

원문 보러가기  http://demilitarize.org/
번역 by 허다솜 (자원활동가)

문의 세계군축행동의 날 준비위원회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02-723-4250)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