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강정마을 군관사 농성장에 대한 야만적인 행정대집행 규탄 기자회견

기자회견

 

<기자회견문>

 

강정마을 군관사 농성장에 대한 야만적인 행정대집행 규탄 기자회견 

일시 및 장소 : 2015년 2월 2일 낮 12시 30분, 강정마을 군관사 부지 앞

지난 1/31(토) 국방부가 용역을 동원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군관사 앞 농성장을 강제철거 했다. 이 과정에서 강정 주민을 비롯한 4명이 병원에 실려 갔으며 24명이 연행되었다. 국방부와 해군, 경찰 그리고 동원된 용역이 이번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보여준 것은 국가공권력의 이름으로 자행된 야만과 폭력뿐이었다. 우리는 국방부와 경찰의 무자비한 행정대집행에 분노하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동원된 용역들은 점령군처럼 행세하면서 강정 주민들과 평화 활동가들을 ‘물건’처럼 취급했다. 일부 용역들은 현장 조사를 위해 내려와 있던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관에게마저 폭력을 행사하고 고령의 마을 주민들에게도 주먹질을 서슴지 않았다. 일부 해군은 용역으로 가장해 행정대집행에 투입된 사실이 발각되기도 했다. 

 

경찰 역시 편파적으로 공권력을 휘둘렀다. 당일 경찰의 모습은 갈등을 중재하고 폭력을 예방하는 본연의 임무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경찰은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에 대한 진압에만 몰두하여 기본적인 안전조치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 특히 야간까지 이어진 망루 진압과정에서 충분한 안전장치 없이 감행했다. 주민들은 안전매트리스가 불충분하고 안전하지 못하게 배치된 것을 지적했지만 경찰은 이에 대한 대책 없이 망루진입을 시도했다. 

 

국방부의 야만적인 행정대집행은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대화나 소통으로 해결하기보다 군사작전과 흡사한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수단을 통해 밀어붙이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 군관사 건설은 당초 해군기지 건설 계획에 없던 것으로서, 마을 총회에서 수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사안이다. 해군은 스스로도 강정 주민과의 동의 없이는 강정마을 내 군관사를 짓지 않겠다고 약속했었다. 우리는 박근혜 정부와 해군에게 다시 한 번 요구한다. 마을 한복판에서 주민들이 반대하는 군관사 건설을 강행하는 폭거를 당장 중단하라. 

 

이번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원희룡 도정이 보여준 태도는 매우 실망스러운 것이었다. 제주 도민인 강정주민들이 용역 등에 의해 짓밟히는데도 갈등의 중재는커녕 남의 일처럼 수수방관하는 모습만 보였다. 우리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다시 한 번 제안한다. 정부와 해군 측의 일방적이고 고압적인 태도의 변화 없이 도민과 정부와의 갈등은 확산될 수밖에 없다. 도정이 제안한 진상규명을 통한 강정 문제의 해결도 더 이상 진전될 수 없을 것이다. 원희룡 도지사 스스로 도민들에게 약속했듯이 강정마을 갈등해소를 위해 군관사 문제의 전향적 해결을 선언이 아닌 실천으로 화답해야 할 것이다.

 

이미 수차례 밝히고 다짐했듯이 우리는 강정마을 한복판 해군기지 군 관사 건설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더 견고한 망루를 쌓고 더 많은 사람들이 연행되고 더 많은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끝까지 군관사 건설 저지를 위해 함께 연대하고 싸워 나갈 것이다.

 

2015년 2월 2일

 

강정마을회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