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핵없는 세상 2012-11-19   2752

[기자회견] D-30, 탈핵후보에게 투표하기 운동 선포 기자회견

지난 10월 20일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꿈꾸다’ 행사를 성공리에 마친 전국 환경, 시민사회, 생협, 종교, 지역 76개 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대통령 투표일 D-30일을 기점으로 ‘탈핵 후보에게 투표하겠습니다’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도 불구하고 현 이명박 정부는 신규원전을 증설하고 노후원전을 수명연장하는 정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각종 비리와 원전 고장 사고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안전규제당국은 안전불감증과 무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핵없는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탈핵후보 투표 캠프’를 구성하고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들이 어떠한 ‘핵발전소 에너지정책 공약’을 제시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아래와 같이 ‘탈핵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이를 널리 알리는 행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기자회견문] 

 

대통령 선거 투표 D-30, 탈핵 후보에게 투표하기 운동 선포식

핵발전 시대를 끝내고 태양과 바람의 나라로

 

2012년 12월 19일 대통령 선거일 한달을 남겨두고 있다. 핵발전을 줄이고 태양과 바람의 나라로 가는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아니면 지금의 불안하고 암울한 핵발전 시대를 계속 이어갈지를 판가름할 결정의 시간이 한 달 남은 것이다.

 

전국 환경, 시민사회, 생협, 종교, 지역 76개 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대통령 투표일 D-30일인 오늘부터 ‘탈핵 후보에게 투표하겠습니다’ 운동을 시작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원자력 맹신에 빠져 노후원전 수명연장과 원전 확대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짝퉁부품, 중고푸품, 위조부품에 이르기까지 각종 비리와 원전 고장 사고가 잇달아 터지고 있지만 정부와 안전규제당국은 안전 불감증과 무능을 보여주고 있다. 국민의 안전을 ‘외부제보’에게 의존하고 있는 위험천만한 현실에도 정부는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고 핵마피아들은 ‘전력난’ 운운하며 국민들을 협박하고 있다. 

 

후쿠시마 재앙이후 세계는 앞다투어 탈핵의 길로 가고 있지만 한국은 여전히 원자력 맹신국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후쿠시마 사고에서 보았다시피 핵발전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희망찬 미래를 약속할 대통령이 되려면 핵발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구체적 정책대안은 내놓아야 한다. 

 

문재인 안철수 심상정 후보 등 야권의 후보들은 신규원전 중단과 노후원전폐쇄 내용이 포함된 탈원전 에너지 정책에 대한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는 핵발전과 에너지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원전 증설 질문에는 ‘조건부 반대’입장을 내놓으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없는데 얼마전 한 인터넷 언론사의 질문에는 ‘원전 추가건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하면서 ‘새로운 원전 건설에는 신중’하겠다는 두리뭉실한 답변만을 해 왔다. 

 

생명을 위협하고 경제성마저 떨어지는 핵발전의 시대를 이제는 마감해야 한다. 추락하는 핵산업에 우리의 삶과 미래를 저당 잡힐 수는 없다. 방사능 재앙과 핵폐기물을 양산하는 위험한 에너지를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 12월 19일 대선은 핵발전 의존 시대를  폐기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시대로 나아가는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대선 투표일까지 인증샷 찍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탈핵후보에게 투표하겠습니다!’ 캠페인 운동을 집중적으로 벌여나갈 것이다. 이에 우리는 대통령후보들에게 다음과 같이 탈핵에너지전환 공약을 채택할 것을 촉구한다.  

– 우리의 요구 –

1. 수명다한 노후원전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 폐쇄하라

1. 삼척․영덕 신규 핵발전소 부지 지정고시 백지화하라

1. 건설・계획 중인 핵발전소 중단하고 원전 확대 정책 철회하라

1. 지역주민 희생시키는 밀양 초고압 765kV 송전탑 건설 중단하라

1. 에너지 수요를 감축하고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라

1. 가동 중인 핵발전소의 안전규제 강화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전면 재편하라

1. 일본산 방사능오염식품 수입 중단하고 식품과 생활방사능 기준치를 강화하라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