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국제분쟁 2005-04-06   1913

일본 과거사 왜곡 교과서 검정 통과 규탄 남북해외 한목소리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 공동성명 발표

6.15공동선언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 준비위원회(남측 상임대표 : 백낙청, 북측 : 안경호, 해외측 : 곽동의, 문동환)은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검정통과에 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남측위원회(상임대표 백낙청)은 2005년 4월 5일 오후 5시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북해외의 공동입장을 발표했다. 이 공동성명은 서울만이 아니라 평양과 동경 등에서 같은 날 동시에 발표되며, 뉴욕 등에서도 보도자료 등으로 각각 공표될 예정이다.

남측 준비위원회는 일본의 과거사왜곡과 군국주의화에 남북해외가 공동으로 대응하는 활동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대일과거사 청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였고, 북측 준비위원회 역시 “일본의 재침책동을 반대하는 강도 높은 대책들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날 남측위원회 기자회견에는 백낙청 상임대표를 비롯, 은방희(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 정현백(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이석태(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조성우(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한상렬(통일연대 상임대표) 등 남측준비위원회 임원들이 참석하였다.

이하는 기자회견문이다.

남북해외 공동성명

– 일본 과거사 왜곡 교과서 검정 통과에 대한 입장

2005년 4월 5일 일본의 이른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펴낸 ‘역사왜곡’교과서 개정판이 일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했다.

‘새역모’ 교과서는 일제의 조선 침략을 비롯한 아시아 침략을 부정하고 그 실체를 심각하게 왜곡하고 있다. 교과서는 일제의 러-일 전쟁과 청-일 전쟁, ‘대동아’전쟁과 태평양 전쟁을 ‘자위전쟁’ 또는 ‘해방전쟁’으로 미화하는가 하면 조선에 대한 식민통치가 ‘근대화’에 도움을 주었다며 제국주의 침략을 합리화하고 있다. 이 교과서는 창씨개명이나 강제징용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서술하고 있고 위안부 피해는 제대로 서술조차 하지 않고 있다. 난징대학살도 사실상 부정하고 있고 심지어 태평양 전쟁의 최대 피해자는 일본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우리는 지난 3월 5일 금강산에서 채택한 특별결의문을 통해 “일본 군국주의자들의 과거사 왜곡은 7천만 겨레는 물론 전 아시아인에게 가한 고통의 기억에 대한 도발이자 모독”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역사왜곡과 영토 야욕은 “동북아시아 평화와 선린관계를 위협하는 새로운 침략적 행위로 간주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런 경고를 무시하고 침략사를 정당화하는 군국주의 교과서를 합법적인 공교육 교과서의 하나로 인정하는 반역사적 행위를 저질렀다.

따지고 보면 남과 북의 분단에 일제 식민지배자들의 책임이 적지 않다. 따라서 일제의 폐해는 단순한 과거사가 아니다. 일본 제국주의는 현재까지도 7천만 겨레에게 분단의 고통을 강요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군국주의자들은 자신의 침략행위를 반성하기는커녕 도리어 스스로 ‘피해자’로 행세하는가 하면, 남북의 분단을 악용하여 재무장과 군국주의적 팽창의 빌미로 삼고 있다.

일본우익에 의한 역사왜곡은 평화헌법 개정과 미일 군사동맹 강화 등 동북아 패권을 향한 일련의 군사대국화 구상의 일환으로서, 일본 시민을 군국주의자들의 망상에 동원하기 위한 용의주도한 사전 작업이라는 점에서 동북아시아의 평화로운 미래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행위이다.

그러나 일본이 주창했던 ‘대동아공영’의 침략적 망상이 아시아인들의 반대와 저항에 인해 좌절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보통국가화’와 ‘국제사회 기여’를 가장한 침략 기도 역시 좌절될 것이다. 일본의 군국주의자들과 정부는 남북해외의 우리 민족 구성원을 비롯한 전 아시아인들이 일본의 재무장과 역사왜곡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과거를 반성하고, 낡은 야욕으로부터 환골탈태하지 않은 한 일본은 영구히 전범국으로 남을 것이다.

일본이 아시아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정받고, 공존의 대상으로 존중받기 위해서는 과거의 침략행위부터 철저히 반성하고 사죄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과거사 왜곡을 당장 중단하고 동북아시아 차원에서 역사적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에 협조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동북아시아의 갈등을 부추기고 미국을 등에 업고 군사적 팽창을 획책하는 일련의 군국주의적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아시아인과 연대하여 일본의 역사왜곡과 군국주의적 재무장을 저지시킬 것이다.

일본의 양심적인 평화세력들은 군국주의자들과 일부 위정자들의 그릇된 시도를 좌절시키기 위해 스스로의 평화 열망과 인류 보편의 양심을 실천에 옮겨야 한다. 그 첫걸음은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채택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진실과 정의를 향한 일본 시민들의 행동에 적극 연대할 것이다.

일본의 패권주의적 욕망을 잠재우는 가장 강력한 힘은 남과 북이 화해와 단합을 이루고, 6.15공동선언이 제시하는 평화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것을 통해 마련될 수 있다. 우리는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정신을 일관되게 실천함으로써 군국주의자들의 준동을 좌절시키고 동북아시아의 평화로운 미래를 열어 나갈 것이다.

2005년 4월 5일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북(북남)해외 공동행사준비위원회

615실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



n13505f001_20050405.hwp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