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파병 2003-10-02   689

노대통령의 국적은 한국인가 미국인가

시민사회, 이라크 파병반대운동 본격화

이라크에 전투병을 파병하려는 정부입장이 핵심 관료들에 의해 연이어 언급되자 시민사회단체들도 본격적으로 파병반대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조기파병 주장”의 4인을 고발하는 이 퍼포먼스는 전범들의 행렬을 연상시킨다.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에 속한 151개 단체 회원 30여 명은 10월 2일 오전 11시 서울YMCA 앞에서 집회를 갖고 파병에 대한 정부입장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국민적 여론이 수렴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정부내 핵심부처장들이 파병의 필요성을 역설하거나 파병을 기정사실화 했던 발언들을 규탄하고 이들에 대한 문책을 촉구했다.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 활동가들은 이날 집회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윤영관 외통부장관, 조영길 국방부장관, 한승주 주미대사의 흑백사진을 가면으로 쓰고 조기파병 발언들을 피켓으로 만들어 목에 걸고 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이들의 주장대로 파병하게 되면 우리나라 역시 전범국가, 전범국민이 될 것임을 경고하기도 했다.

“우리까지 테러대상국이 되는 것이 국익인가”

오종렬 전국민중연대 상임대표는 팔다리가 잘리고 온몸을 붕대로 감은 이라크 어린이 사진을 펼쳐보이며 “이라크 사람은 사람이 아니냐, 우리 아이들과 이라크 아이들이 다를 것이 무엇이냐. 명분없는 반인륜적인 범죄에 동참해서는 안된다”며 정부의 파병계획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우리나라가 범죄국가가 되려는데서 우리가 구해야한다”며 시민들의 참여가 절실함을 호소했다.

홍근수 민족화해자주통일협의회 상임의장도 “우리도 전쟁터에 들어가 피흘리고 죽어가는게 국익이냐. 한국까지 테러대상국이 되는 것이 국익이냐. 이라크 재건이라는 실체없는 근거로 국민을 호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팔다리가 잘리고 온몸을 붕대로 감고 있는 이라크 아이 사진을 들이대며 “이토록 부도덕한 전쟁에 우리가 동참해서는 안된다”고 호소하는 오종렬 상임대표

이날 집회는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노동진영과 민중진영도 참여해 “파병반대”를 함께 외쳤다. 노회찬 민주노동당 사무총장도 “이라크 다음은 한반도가 될지도 모른다. 이번 이라크전에 전투병을 파병하겠다는 것은 한국전쟁이 발발하도록 미리 관여하는 행동일지도 모른다”며 정부의 파병계획이 가져올 더 큰 재난을 경고했다. “결과적으로는 한반도위기를 불러올 결정을 하려고 하는 노무현 대통령은 대한민국이냐 미국이냐 자신의 국적을 밝혀라”고 목소리 높였다.

김흥현 전국빈민연합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노무현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뒤집고 충분한 민주적 논의도 없이, 전투병 파병을 졸속으로 강행한다면 참여정부와 국민의 최소한의 신뢰관계마저도 종언을 고할 것이며 국민의 전면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이라크 파병반대! 이라크에 평화를!” 10월 11일 대규모 집회 예정

‘이라크 파병반대 긴급국민행동’은 오늘 집회로부터 본격적인 파병반대 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라크에 전투병력을 보내서는 안되는 12가지 이유”를 보이며 국민들에게 ‘파병이 곧 국익’이라는 논리의 허구부터 지적할 예정이다.

▲”파병반대”에 서명하는 시민들의 발길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권상훈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간사는 “파병반대 시위는 이제부터 본격화 될 것”이라며 “오는 토요일 10월 4일 오후2시부터는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서 국민대토론회가 열리고 다음주 토요일인 10월 11일 오후 2시 시청앞 광장에서 ‘이라크 파병반대! 이라크에 평화를!’ 외치는 대규모 집회가 예정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로부터 시작된 “이라크 전투병 파병반대 서명”에는 동참하는 시민들의 행렬이 이어졌다.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은 이 서명을 모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파병 망언 규탄 성명>

민의 수렴약속 뒤집고 조기파병 선동 왠말인가?

조기파병 망발 4명의 각료를 문책하라.

민의를 수렴하여 이라크 파병여부를 결정하겠다던 노무현 정부가 파병을 사실상 기정사실화 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김진표 경제부총리 9월 29일 국회 답변과정에서 “신속하게 파병여부가 결정되고 그것도 파병쪽으로 결정되는 것이 경제에 도움이 된다”며 경제실익을 위해 파병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조영길 국방부 장관은 차영구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국방부 관계자들이 미국을 방문하여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리처드 롤리스 국방부 차관보 등과 파병문제를 논의하고 귀국한 직후 파병여부에 대해 빨리 결정해야 한다며 ‘곧 파병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윤영관 장관은 유엔총회에서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을 만나고 돌아온 후 ‘파병이 너무 늦어져서는 곤란하다’며 ‘파병여부결정을 서두르지 않겠다’던 종전의 입장을 뒤집었다. 윤영관 장관의 태도 변화 역시 미국의 요구에 굴복한 것이거나 예정된 단계적 여론몰이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한승주 주미대사는 국회 통외통위 국감장에서 “지난번 공병대와 의료부대를 파견때보다 이번 이라크 추가 파병은 몇 배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며 “우리가 조건없이 이라크에 파병한다 해도 음으로 양으로 도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 ‘조건을 달지 말고 파병’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심지어 “요즘 많은 미국의 신용평가 기관들이 우리 경제의 신용평가에 있어서 한-미 동맹관계를 척도로 사용한다”고 덧붙여, 파병을 하지 않을 경우 신용등급이 낮춰질지도 모른다는 근거없이 국민을 위협하는 발언을 펼쳤다.

이들 4명의 각료들은 하나같이 ‘실리’니 ‘국익’이니 하는 주장들을 늘어놓으면서 조기파병망언을 펼치고 있다. 그들의 갑작스럽고 돌출적인 잇단 발언은 미국의 잇단 압력성 발언과 면담이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들이 과연 한국의 장관들인지 미국의 하수인들인지 의심하게 한다.

이들이 자신의 망발로서 선동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가? 미국 내에서 전쟁주도세력들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그들의 증거조작에 대한 특검요구가 빗발치고 잇는 상황에서, 미국내에서도 실패로 인정한 이라크에, 다른 모든 나라들이 거부하고 있는 전투부대를 파견하여, 미군 대신 이라크 시민들과 교전하라는 것이다. 이같이 명확한 사실을 국익과 실리의 논리로 교묘히 포장하고 있다.

‘국익’이라는 용어를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누가 국익을 판단하는가?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익판단의 주체는 국민이다. 또한 정책결정과정의 민주주의야말로 국익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이자 그 자체로 가장 중요한 국익이다. 함부로 국익을 단정하여 국민의 뜻을 억누르고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독재체제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특히 미국의 압력이 작용한다면 이보다 더 심각한 주권과 국익의 훼손은 없다. 현실적으로도 미국의 압력에 대해 우리의 주권과 국익을 수호하기 위해서는 국가주요각료들이 개인의 소견을 내세워 국가의 교섭력을 떨어뜨려서는 안된다는 것이 상식임에도 이런 망발을 일삼아 도리어 우리의 국익을 현저히 훼손시키고 있다.

전투부대 파병 여부는 국익판단의 척도인 국민의 민주적 의견수렴과 선택에 따라 자주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미국의 입장을 대변하여 국민 대다수의 뜻과 배치되는 조기파병을 선동하는 각료들은 한국의 각료라 할 수 없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파병여부를 판단하겠다던 정부의 약속은 다 어디로 갔는가? 현재 진행되는 있는 상황대로라면 정부가 파병여부에 대해 국민여론을 수렴하겠다던 약속을 뒤집고 오히려 파병여론을 선동하고 있는 것으로밖에 달리 해석할 수 없다.

‘함구를 엄명했다’던 정부 각료들의 이같은 잇단 망발에 대해 질책하고 문핵해야 할 대통령이 도리어 파병을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노대통령은 지난 9월 29일 토마스 허바드 주한 미 대사, 리언 라포트 주한미군 사령관 등 미국의 주요 대 한반도 정책책임자들이 참석하고 있는 자리에서 파병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후, 10월 1일 국군의 날 경축사에서도 파병과 북핵을 연계하겠다며 사실상 파병을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 대통령마저 스스로가 밝힌 약속과 방침을 손바닥 뒤집듯 하는 상황에 경악한다.

강력히 경고한다. 노무현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뒤집고 충분한 민주적 논의도 없이, 전투병 파병을 졸속으로 강행한다면 참여정부와 국민의 최소한의 신뢰관계마저도 종언을 고할 것이며 국민의 전면적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특히 조기파병의 망발을 펼치는 4명의 각료들에게 경고한다. 과거 만주사변 참전과 정신대를 선동하던 이들도 하나같이 국익과 실리를 얘기했다. 이들이 국민의 합의도 없는 조기파병에 대해 대외적으로 이를 선동하는 행위를 계속한다면 우리는 그들을 우리나라의 각료로 인정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 그에 준하는 국민의 심판을 가할 것이다.

2003. 10. 2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

최현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