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파병 2004-04-13   793

[성명] 딕 체니 미국 부통령 방한 관련 논평 발표

미 부통령 ‘파병촉구’ 목적 방한에 시민사회 거센 반발

딕 체니 미 부통령의 15일 방한에 대해 평화운동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36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과 소파개정국민행동, 통일연대 등은 13일 오후 2시 미 대사관 옆에서 집회를 갖고, 딕 체니 미 부통령이 방한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라크 추가파병과 미군기지 이전 협상”과 관련하여 “파병철회와 이전협상의 부당성” 을 주장하며 체니 부통령 방한 반대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p413-1.jpg

이날 집회에서는 이라크에서 민간인 학살까지 자행하고 있는 미국에 대한 집중적인 성토가 이뤄졌다. 김광일 다함께 운영위원은 미군에 의해 지난 일주일간 어린아이를 포함해 600명 이상의 민간인이 학살당한 이라크 팔루자의 참상을 생생하게 전하며 “미군의 점령과 학살에 맞선 이라크인들의 저항은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민중연대 정현찬 공동대표는 “오늘은 대한민국이 임시정부를 수립한 날이다. 우리나라가 자주국가임을 확인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 군산복합체 미국의 음모에 우리 관료와 정부가 놀아나서는 안된다. 미국은 전쟁까지 벌였지만 미국이 주장하던 이라크의 평화와 민주주의가 아닌 민중학살만이 있었다. 파병을 통해 전범국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미 부통령의 압력에 굴하지 말고 파병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유영재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사무처장은 체니 미 부통령의 방한 목적에는’용산미군기지 이전협상 마무리 촉구’도 있다며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유 사무처장은 “용산 미군기지 이전을 비롯한 미군재배치를 추진하는 것은 대북선제공격력과 장기적으로는 중국을 대비한 미국의 군사계획이다. 그런데 대체부지를 포함한 이전비용 전액을 한국정부에게 요구하고 있다. 심지어는 대체부지에 들어설 유흥오락시설 건설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으며 그 비용은 6-7조가 넘는다”며 현재 진행되는 주한미군 이전 재협상의 부당함에 항의했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도 논평을 통해 “체니 미 부통령을 빈손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참여연대는 한국정부에게 “이라크 내 중대한 사정변경 발생으로 재건지원 불가능을 통보해야”한다고 촉구하고 “국민보다 미국과 먼저 합의하는 무책임을 반복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 날 집회를 시작으로 체니 미 부통령 방한반대운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들은 입국예정일인 15일 오후 4시 미 대사관 옆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며, 동시에 체니 부통령이 머물 숙소로 알려진 하야트호텔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고건 대통령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와의 면담이 예정된 16일 오전에는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밝혔다.

최현주 기자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