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핵없는 세상 2013-11-23   2949

[공동선언] 탈방사능, 탈핵발전소, 탈송전탑 탈핵집회

https://www.peoplepower21.org/https://pspd-www.s3.ap-northeast-2.amazonaws.com/pds/pds_6268ed78d0a489.30284607.jpg

탈방사능 탈핵발전소 탈송전탑, 탈핵집회

2차 에너지기본계획은 송전탑 공사중단, 신규 원전 철회, 노후 원전 폐쇄로!

일시 및 장소 : 2013년 11월 23일(토) 오후 2시 / 서울광장

 

신규원전 짓지마라, 낡은 원전 폐쇄해라

송전탑 공사를 지금 당장 중단해라

위험한 방사능 안전대책 마련해라

 

<11.23 탈핵집회 공동선언문>

우리는 요구한다
탈핵! 탈송전탑! 탈방사능!

2차 에너지기본계획은 송전탑 공사 중단, 신규원전 철회, 노후원전 폐쇄로!!!

첫 눈도 오고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 때입니다. 수확의 계절이 끝나고 몸과 마음의 여유를 찾으며 아름답게 한해를 보내면 좋겠지만 놓여 진 현실은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매일 같이 전해져 오는 밀양의 현실이, 거리로 내몰린 노동자들의 삶이, 최소한의 민주주의마저 밟혀져 나가는 사회가 그렇습니다.

올 한해 원전을 둘러싸고도 참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성적서까지 조작한 원전비리 사건이 대대적으로 드러나면서 원전을 멈추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원전을 짓고 가동하는 일은 중단되지 않고 계속되고 있습니다. 신규원전 가동이라는 명분도 상실했지만, 지역을 송두리째 파괴해가며 밀양송전탑 공사는 강행되고 있습니다.

2013년 올해 말 정부는 2035년까지 국가의 에너지정책을 수립하는 계획을 만들고 있습니다. 바로 <2차 에너지기본계획>입니다. 아직 정부의 계획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걱정부터 앞섭니다. 박근혜 정부가 경제적이지도 않으며, 비리를 양산하고, 지역을 희생시키고, 인간과 지구의 생명과 평화를 위협하는 핵발전소 확대정책에 대한 변화의 의지를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와 방사능오염 사태를 우리는 옆에서 보았고, 그 피해를 곁에서 경험하며 걱정하고 있습니다. 23개나 되는 핵발전소를 가동 중인 한국의 현실을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우리도 후쿠시마의 미래가 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러한 목소리는 이제 여기 모인 사람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며, 핵발전소의 문제로 직접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현장과 지역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계층, 지역, 세대, 부분을 넘어 인간과 지구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양심 있는 사람들은 제2차에너지기본계획이 한국 사회가 핵발전소를 축소하고 탈핵으로 나아가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구체화하는 계획이 되기를 바라며 아래와 같이 요구합니다.
 
 
[핵 없는 사회를 위한 우리의 요구]
 
1. 수명이 끝난 원전은 폐쇄하는 것이 안전을 위한 정답입니다. 수명이 끝난 고리1호기와 월성1호기를 즉각 폐쇄하라!
2. 현재보다 핵발전소가 늘어나는 것은 재앙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삼척과 영덕 신규핵발전소 부지 선정을 철회하라!
3. 핵발전소를 인해 고통 당하고 있는 모든 분들을 위로 합니다. 여성과 아동, 소수자에게 더 많은 피해를 주는 핵발전소를 반대한다!
4. 대도시의 전기소비를 위해 지역주민을 더 이상 희생시켜서는 안됩니다. 명분도 없이 강행하고 있는 밀양, 청도 초고압송전탑 공사를 중단하라!
5. 우리는 우리 아이들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먹거리를 먹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산 농수산식품의 수입을 전면 중단하고, 급식에 대한 방사능안전 대책 수립하라!
6. 핵발전소 확대를 위해 지역공동체를 파괴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민의사 무시하고 발전소, 송전탑 강요하는 전원개발촉진법 폐지하라!
7. 핵발전소 등에서 피폭에 과도하게 노출된 노동자들의 건강도 지켜져야 합니다. 노동자도 지역주민도 안심할 수 있는 방사능안전대책 수립하라!
8.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기 위해 더 이상 핵발전소 중심의 공급정책을 중단해야 합니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공급확대 지원정책을 강화하라!
9. 정부는 핵발전소의 위험성과 비경제성을 투명하게 알려야 합니다. 미래 세대들이 핵에너지의 문제점에 대해 바로 알 수 있도록 올바른 교육을 실시하라!
10. 국민의 세금으로 원자력만 찬양하는 원자력문화재단 폐지하라!
11. 미래세대에게 부담을 주는 핵발전소를 물려주어서는 안됩니다. 탈핵에너지 전환 정책 수립하라!
12. 스스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은 우리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갖기를 원합니다. 2차에너지기본계획 수립에 국민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라!

2013년 11월 23일
탈핵집회 참가자 일동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밀양송전탑반대전국대책회의, 대안교육연대,
전국 송전탑 반대 네트워크, 영덕핵발전소 유치 백지화투쟁위원회,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탈핵학교, 밀양765kV 송전탑 반대대책위원회, 청도345kV송전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 대구경북탈핵연대, 경주핵안전연대

 

 

문의 : 녹색당 (010-9990-9767), 녹색연합(010-5151-6391)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