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파병 2004-03-18   622

탄핵정국에 테러위협까지 몰고 오나

파병반대국민행동, “파병 연기하고 17대 의회에서 재검토해야”

파병반대국민행동은 18일(목) 오전 9시 30분 ‘이라크 전쟁 1주년, 스페인 사태와 탄핵정국에 즈음한 파병반대 국민행동 특별 기자회견’을 갖고 4월초로 예정된 선발대 파병을 연기하고 17대 의회에서 이를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이라크 파병국이었던 스페인에서 알카에다 소행으로 추정되는 열차테러사건이 발생하고, 애초 한국군의 독자 작전수행을 약속했던 미국이 합동부대 구성을 요구하고 있는 국제적 환경 변화와 함께 국내적으로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불안정한 위기 국면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으로, 정부의 파병안에 대한 대수정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스페인 참사에도 아직 정신 못차리나

파병반대국민행동은 이라크 전쟁 1년을 ‘폭력의 악순환’이라고 평가하고, 최근 스페인에서 일어난 참사를 예로 들었다. 1400여명의 사상자를 낸 스페인의 동시다발 열차테러로 인해 14일 총선에서 국민 대다수의 여론을 무시하고 이라크 파병을 강행한 집권 국민당(PP)이 사회노동당(PSOE)에게 무너진 바 있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많은 세계 3위 규모의 군대를 이라크에 파병하는 한국이야말로 스페인 신임 총리의 말처럼 ‘재앙의 한가운데로 들어가는 것’과 똑같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홍근수 평화와통일을사랑하는모임 대표는 “이번 스페인 참사는 국민의 뜻을 위배한 정부가 초래한 것”이라고 평가하며, “한국도 국민의 의사에 반하는 파병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한상렬 통일연대 대표는 “단순히 테러 위협 때문만이 아니다. 정의로운 일이면 얼마든지 감수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이라크 전쟁이 국제적으로도 부도덕한 전쟁임을 강조했다. 또한 한 대표는 “진정한 국익은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건 권한대행의 권한은 파병에 대한 책임범위 벗어나

파병반대국민행동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부당한 요구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이미 알려졌듯이 미국은 공격용 헬기 등 무기의 증파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공동작전, 공동주둔, 심지어 파병한국군에 대한 작전지휘권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미국의 요구는 한국군의 안전을 담보할 최선의 방안임을 강변해온 정부의 국회보고(2003.12.26)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며, 국회의결 범위도 현저하게 벗어나는 것이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고건 총리가 권행대행에 따라 군통수권을 이어받는 등 대통령의 권한을 위임받았으나 대통령 권행대행의 범위에 대한 법학적 견해는 ‘선량한 관리자의 수준을 넘어설 수 없다’는 것이 통설이라며, 국회의 재의결을 촉구했다.

이종린 범민련남측본부 대표는 “급변하고 있는 정세에 지금의 국회는 이라크 파병을 강행할 권리가 없다”며 “고건 권한대행이 이라크 파병안을 철회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미국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파병하는 것은 국회에서 의결된 범위를 넘어선 월권이며, 현 상태에서 파병을 감행하는 것은 고건 총리의 형식적 책임범위를 넘어서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도 뒷감당이 가능하지 않은 무책임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파병반대국민행동은 파병추진을 유보하고 탄핵정국이 원만히 해소되고 17대 국회가 구성된 이후, 변화된 국제 정세와 파병여건에 대한 종합적 판단이 가능해 졌을 때, 국민의 의사를 다시 물어 결정하는 것이 정설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세계 220여개 도시에서 반전집회 동시 열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3월 20일(토) 국제반전공동집회를 계기로 선발대 및 본대 파견 보류와 파병재검토를 촉구하는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라크 침략 1주년이 되는 20일에는 세계 50여개국 국가 220여개 도시에서 이라크 전쟁 반대 목소리가 울려퍼질 예정이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또한 조영길 국방부장관과의 면담을 3월 중에 추진해 이라크 파병과 관련한 지난 9월 이후의 미국과의 협의사항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국회에는 국방부의 허위보고 및 정보조작 여부에 대한 정책감사 청구도 함께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이라크 파병군의 편성과 성격, 예산 등에 대한 국방부의 입장은 여러 차례 바뀌었으나, 이에 대한 국회동의안의 수정은 아예 다뤄지지도 않았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자이툰 부대 선발대 파견 반대 집회 일정과 이라크 점령정책에 대한 국제조사단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오늘 기자회견은 박순성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소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한상렬(통일연대), 홍근수·김승국(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임방규·권낙기(통일광장), 조순덕(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진관(불교인권위), 권오헌(양심수후원회), 이종린·김영옥·이규재(범민련남측본부), 김재봉·소기수(민자통), 정욱식·김숙임(평화네트워크), 노수희·오종렬(전국연합), 이정미(민주노동당) 등 각 단체 대표자 또는 핵심 당직자들이 참가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이라크 전쟁 1주년, 스페인 사태, 탄핵정국에 즈음한 특별 기자회견

이라크 전쟁 1년, 이라크와 세계가 얻은 것은 폭력의 악순환뿐이다.

전세계 시민의 반대 속에 이라크 침략 전쟁이 강행된 지 1년이 지났다. 미국이 강변했던 전쟁명분은 파산선고를 받았다. 대량살상무기 보유설도 테러조직과의 연계설도 치밀하게 계산된 정보조작임이 입증되었다. 부시 미 대통령은 이라크 전쟁으로 세계가 보다 평화롭고 안전해졌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이라크는 물론 전쟁 주도국, 나아가 전세계가 폭력과 테러, 군사화와 민주후퇴의 악순환 속에 고통받고 있다.

스페인 참사는 국민의 경고를 무시하고 참전을 강행한 스페인 정부에 그 책임이 있다.

최근 스페인에서 일어난 사건은 예고된 참사였다. 스페인 정부가 ‘전쟁으로 테러와 폭력의 악순환을 막을 수 없다’는 스페인 국민들의 현명한 경고를 경청했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그릇된 결정으로 인해 스페인 국민들은 되돌릴 수 없는 도덕적 상처와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었다. 스페인의 새 정부가 뒤늦게나마 파병군을 철수키로 한 것은 이라크와 스페인, 그리고 세계의 평화를 위해 늦었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다.

세계3위 규모 파병을 강행하는 것은 재앙의 한가운데로 뛰어드는 것과 같다.

스페인이 이라크 점령군을 철수하기로 결정하고 온두라스 등이 이를 뒤따르는 등 전세계가 이라크 점령과 파병을 재검토하고 있는 지금, 한국은 도리어 미국 영국 다음으로 많은 세계 3위 규모의 군대를 이라크에 파병하려 하고 있다. 특히 스페인보다 세 배나 많은 전투부대를 파견하는 것은 스페인 신임 총리가 적절히 지적한 대로 ‘재앙의 한가운데로 들어가는 것’에 다름 아니다. 우리 정부가 얼마나 어리석고 무모한 일에 가담하고 있는 것인지 직시해야 한다. 우리는 이라크와 한국국민에게 재앙의 불씨가 될 위험이 있는 어떤 형태의 이라크 파병에도 단호히 반대한다.

미국의 공동주둔-공동작전 요구, 정부는 한미협의 결과 일체를 공개해야 한다.

우리는 파병 그 자체에 대한 심각한 재검토가 필요한 이 시점에, 한국에 대한 미국의 부당한 요구가 표면화되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주지하듯이 미국은 공격용 헬기 등 무기의 증파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공동작전, 공동주둔, 심지어 파병한국군에 대한 작전지휘까지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미국의 요구는 특정지역을 전담하며, 독자적인 작전지휘권을 가지고, 치안유지 업무를 직접 담당하지 않는, 재건지원부대 파병을 미국과 합의했다던 정부의 국회보고(2003. 12. 26)와 대국민 약속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어서 국민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있다. 더구나 정부가 이 방안이야말로 한국군의 안전을 담보할 최선의 방안임을 강변해온 터라 국민의 충격과 우려는 더욱 크다. 미국이 요구하는 조건으로 한국군을 파병하는 것은 파병자체를 반대한 국민의 뜻과 배치되는 것임은 물론, 국회의결의 범위도 현저하게 벗어나는 것이다. 정부는 이러한 미국의 부당한 요구가 기존의 합의를 위반한 것인지, 아니면 지금까지 정부 스스로 감추어 왔던 것인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이후 지금까지 한미간 협의과정 일체를 낱낱이 공개하여 국민 앞에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테러위험 속, 국회의결범위 벗어난 파병을 고건 권한대행이 강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정부는 스페인 사태와 국회의결범위를 벗어난 파병요청으로 인해 중대한 사정변경이 발생했음을 인정해야 한다. 게다가 지금은 국가 내적으로 대통령 직무정지 상태의 불안정한 위기국면이다. 고건 총리가 군통수권을 이어받는 등 대통령의 권한을 위임받았으나 ‘선량한 관리자의 수준을 넘어설 수 없다’는 것이 통설이다. 이 상태에서 만에 하나 스페인 테러와 같은 참사가 발생한다면 그 혼란은 감당하기 힘들 것이다. 더구나 미국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파병하는 것은 국회에서 의결된 범위를 넘어선 월권이라는 점에서 설사 대통령이 정상적 집무를 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국회의 재의결을 거쳐야 할 사항이다. 현 상태에서 파병을 강행하는 것은 고건 총리의 형식적 책임범위를 넘어서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도 뒷감당이 가능하지 않은 무책임한 결정이다.

우선, 4월초 선발대 파병을 연기하고 대통령 복귀 후 17대 의회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는 파병 추진을 유보해야 한다. 탄핵정국이 원만히 해소되고 17대 국회가 구성된 이후, 변화된 국제 정세와 파병여건에 대한 종합적 판단이 가능해 졌을 때, 국민의 의사를 다시 물어 결정해야 한다. 우선, 고건 대행체제는 4월초로 예정된 선발대 파견을 대통령 복귀와 17대 국회 구성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 이것은 대통령 직무정지 상황에서 국민의 안전과 국정 현안을 적절히 관리해야할 권한대행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도 올바른 선택이다.

파병반대 국민행동은 3월 20일 전세계 반전공동행동의 날 행사를 기점으로 파병 선발대 및 본대 파견 저지에 전력을 다할 것이다.

2004. 3. 18.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

PDe2004031800-.hwp

홍성희 기자



PDe2004031800-.hwp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