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기타(pd) 2013-11-20   5177

[2013 평화활동가대회] 유쾌하게 생각하고 평화롭게 행동하라

평화활동가대회 웹자보

[2013 평화활동가대회] “유쾌하게 생각하고 평화롭게 행동하라”

일시 : 2013년 11월 20일(수)~23일(토)

장소 : 충주시 청소년수련원

 

쉼과 나눔이 있는, 배움과 공유가 있는 2013 평화활동가대회!

올 한해 열심히 달려온 나에게 3일간의 쉼을 주지 않으시겠어요?

나를 돌아보는 힐링&재충전 세션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나누는 시간,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한 토론의 장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평화는 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평화활동가가 아닌데 참가해도 될까..?’ 이런 생각은 내려놓으시 쉼이 필요한, 소통이 필요한 이라면 지금 바로 “참가신청” 해주세요! 

 

 참가 신청 : Click 

– 참가비 : 3만원 (계좌 : 국민은행 006001-04-113705 예금주 : 평화박물관건립추진위원회) 

– 교통 : 평화활동가대회 버스 이용 (11월 20일 오전 9시 대한문 앞에서 출발)

*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참가하시는 활동가에게는 소정의 교통비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사무국에 문의 바랍니다.)

– 문의 : 평화박물관 (02-735-5811),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02-723-4250) , 2013peacemeet@gmail.com

* 주최 : 2013 평화활동가대회 기획단  / 후원 : 서울특별시

<일정 안내>
평화활동가대회 일정

 

<주요 프로그램 안내>

 1. 주제별 워크숍

  – 반핵평화운동의 경계넘기  

  – 군사주의와 여성 : 기지주변 예술흥행비자의 모순

  – 안보교육과 평화교육

  – 통일과 평화운동

  – 무기산업 : 어떻게 전쟁기업에 맞설 것인가 (무기감시운동)

  – 국제연대: 인도주의적 군사개입 어떻게 볼 것인가 

 

 2. 세션 프로그램(구체적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 비폭력 트레이닝

  –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 활동가에게 쉼을 (트라우마 힐링)

  – Say to Me, Say to You (의사소통)

  – 활동가를 위한 재무설계

  – 평화이슈ㆍ비폭력운동 관련 영화 상영

  – 명상 :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힐링명상

 

<세션 프로그램 소개>

▶ 비폭력 트레이닝 (진행: 전쟁없는세상 피스망원팀)

<Session1 : 사회변혁을 위한 비폭력의 힘> 

폭력과 비폭력에 대한 참가자들의 다양한 생각을 나누어보고, 비폭력에 대한 우려들을 하나씩 짚어봅니다. 비폭력·평화이론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Session2 : 권력구조를 이해하기, 바꾸기> 

효과적인 비폭력캠페인을 기획하기 위해서 권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권력분석’ 세션은 우리가 변화시키고자 하는 권력구조를 분석하고 약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권력이론’, ‘권력축 분석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권력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축들을 분석하고 약점을 찾아보는 연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Session3 : 운동설계워크숍> 

빌 모이어가 개발한 활동계획짜기의 여덟 단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툴을 사용하면 사회운동이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 전망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활동가의 네 가지 유형을 살펴봅니다. 활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이 각자의 몫과 역할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ession4 : 효과적이고 민주적인 조직운영을 위하여> 

이 세션에서는 주로 현재의 조직, 조직운영 등에 대한 진단을 함께 해보고 이상적인 조직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 이러한 요소들이 실현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함께 논의해볼 예정입니다.

 

▶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강사: 정수현/ SMLab)

<Session 1 : 컨텐츠 기획> 

활동가들은 늘 우리의 메시지를 어떻게 우리 사회에서 확산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웹 2.0의 시대를 살고 있는 활동가들에게 소통의 채널은 다각화(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되었지만, 이 채널들에 각각 최적화된 ‘컨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노하우는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SMLab의 정수현님을 모시고 웹 2.0 시대의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들어봅니다. 

 

<Session 2 : 컨텐츠 시각화>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긴 글’을 읽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메시지라도 사람들이 읽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인포그래픽과 비주얼소스 제작 등 우리의 주장을 어떻게 시각화할 것인가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봅니다.

 

▶ 활동가에게 쉼을 (진행 : 최현정/ 트라우마치유센터 사람마음) 

– 평화인권 활동가로서 마주해야 했던 상처와 아픔을 돌아보고 나누며, 함께 힘을 다시 보듬어 봅니다. 무거운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스스로를 돌보는 시간은 활동가에게 꼭 필요합니다.

 

▶ Say to Me, Say to You (의사소통) (강사: 신경혜/ 인간관계훈련 전문강사)

<Session 1 : 나와 소통하기>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는 어떤 것이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할까요? 그림을 통해 나 스스로를 표현해보고, 내 안에 있는 나의 가치와 장점을 찾아 나타내봅니다.

 

<Session 2 : 소통과 불통>

살다보면 어떤 사람과는 소통이 잘 이루어지기도 하고, 어떤 사람과는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나의 의사소통유형은 어떤 것일까요? 사티어의 의사소통유형검사를 통해 내 소통방법을 확인하고, 다른 소통유형들과 어떻게 잘 어우러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 활동가를 위한 재무설계 (강사: 제윤경/ 에듀머니 대표)

잘 벌기위한 재무가 아닌 잘 관리하기 위한 재무설계 세션입니다. 재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리는 활동가로서 장기적인 운동을 하는 데에 좋은 토양이 될 것입니다. 나의 재정상태를 점검하고, 저축‧보험 등 활동가로서 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책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 평화이슈ㆍ비폭력운동 관련 영화 상영

– 평화이슈ㆍ비폭력운동과 관련된 국내 미개봉작을 상영합니다. 

<혁명을 시작하는 방법 How to Start a Revolution>

비폭력혁명에 관한 진 샤프(Gene Sharp)의 글 <독재에서 민주주의로(From Dictatorship to Democracy)>는 40여 개의 언어로 번역되고 인터넷에서 무료로 퍼지면서, 독재정권 하에서 민주주의적 자유를 갈망하는 새로운 세대의 시위대에게 큰 영향을 끼쳐왔다. 로우리 애로우(Ruaridh Arrow) 감독의 다큐멘터리 <혁명을 시작하는 방법>은 전 세계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활동가들에게 진 샤프의 연구가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트레일러: http://youtu.be/CVqgde1We8E

 

<세계평화와 4학년의 업적 World Peace and Other Fourth-grade Achievements>

이 다큐멘터리는 교사 존 헌터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이야기다. 8주간 진행되는 세계평화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평범한 공립학교 학생에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한다. 영화는 한 명의 현명하고 애정 넘치는 교사가 어떻게 학생들의 완전한 잠재성을 이끌어내는지를  보여준다.

트레일러: http://youtu.be/vU53O_lUX_Y

 

▶ 명상 :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힐링명상

– 지치고 힘든 내게, 명상을 통한 쉼과 재충전의 시간          

 

* 활동가대회 장소 안내 (충주시청소년수련원 : 충북 충주시 중원대로 3324(호암동 562))

충주시청소년수련원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