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참여연대 공식일정+ 더보기

평화군축센터    한반도 평화를 위해 비핵군축운동을 합니다

  • 이라크
  • 2004.06.24
  • 3962

파병반대국민행동, 동영상 유포 자제 호소



미국의 일부 사이트 등을 통해 김선일 씨의 피살장면을 찍은 동영상이 유포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파병반대국민행동은 24일 논평을 내고 "고 김선일 씨 피살 동영상 유포는 고인의 인간적 존엄을 파괴하는 범죄행위로서, 유가족과 국민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며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병반대국민행동은 또 "동영상의 유포는 보복과 응징의 감정적 반응을 조장함으로써 아랍세계와 한국민간의 비합리적 적대감정을 조장할 우려가 높다. 이는 응징과 보복의 악순환을 막기 위해서도 중단되고 자제되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승희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참여와 행동에 동참해주세요
참여연대 회원가입·후원하기
목록
  • profile
    미국을 기쁘게 해주는 나라
    고 김선일씨의 피살에 우리 국민들은 모두슬퍼 하고 안타까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피납의 원인인 미국 국민들은 이것을 즐기려는것 같습니다
    김선일씨의 피살장면에 울부짖는 김선일,개고기 먹는 김선일 등.비난과 우롱의 글이 담긴 사이트가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우리나라 왜 이런 수모를 당하고도 파병을 고집하는지 알수 이해가 안됩니다..
    고 김선일씨가 좋은 곳에가서 편안히 안식하고 있음을 믿으며 국민여러분 뭉칩니다!1
  • profile
    故김선일씨 피살 동영상 유포... 네티즌의 자제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김선일씨 살해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24일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확산되자 정보통신부와 경찰이 차단에 주력하고 있으나
    완전차단이 불가능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네티즌들이 김선일씨 피랍 사건을 계기로 잔혹한 내용을 담은
    동영상이나 사진 배포를 자제하는게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수 동영상이 유포된다면 극단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것같고,
    특히 지난달 미국인 닉 버그의 참수장면이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확산됐던 전례에 비춰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높아 더욱 걱정이 됩니다.
    네티즌들의 자제로 유포를 막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야 할것같습니다.
  • profile
    김선일씨 동영상 배포 반대하는 좌익의 속내는?


    처참하게 살해된 김선일씨의 최후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인터넷 상에서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 끔찍한 동영상이 인터넷에서 돌아다니고 있다는 것은 고인에 대한 모독이며, 누구를 위해서도 좋을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라크파병반대비상국민행동에서도 성명을 통해 "김선일씨 피살 동영상 유포는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더군요.
    그들은 "이는 고인의 인간적 존엄을 파괴하는 범죄행위로서 가족과 국민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또한 동영상 유포는 보복과 응징의 감정적 반응을 조장함으로써 아랍세계와 한국민간의 비합리적 적대감정을 조장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네, 구구절절히 옳은 얘기입니다. 저도 그 참혹한 동영상이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는데 대해서는 절대로 반대합니다.
    하지만 좌익들이 그 얘기를 하고 나선 것을 보며, 저는 그들의 이중성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됩니다.
    의정부 장갑차 사고로 여중생 두 명이 죽었을 때, 캐터필러에 으깨진 참혹한 시신 사진을 판넬로 만들어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선전한 것이 누구였습니까?
    "그 참혹한 사진을 전시하는 것은 여중생들을 두 번 죽이는 짓이고, 부모 가슴에 못을 박는 행위"라는 호소는 들은 척도 하지 않고, 구경거리로 만든 것이 누구였습니까?
    그들이 죽은 뒤 1년 내내 그 짓을 하고서도 모자라, 얼마 전 2주기 운운하며 다시 그 사진을 꺼내 든 것이 누구였습니까?
    과실치사 사건을 "살인사건"이라며, 사고낸 미군을 "살인미군"이라며 "보복과 응징의 감정적 반응을 조장"함으로써, "미국민과 한국민간의 비합리적 적대감정"을 조장한 것이 누구였습니까?

    그런 자들이 이제 와서 명백한 학살자들에 대해서는 입에 발린 규탄성명을 내는 것으로 대신하고, 그 분노를 미국에게 돌리려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들은 김선일씨가 죽기 전 남긴 말이라면서 부시를 규탄하는 김씨의 유언은 열심히 퍼 나르고, 김씨 피랍관련 정보를 제대로 우리 정부에 제공하지 않은 AP통신을 규탄하고, 맛이 간 미국의 엽기 사이트에 대한 분노는 조장하면서, 학살자들에 대해서는 입에 발린 규탄 성명을 내는 것으로 자기들 할 일을 다한 양 굴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자명합니다.
    그 처참한 동영상이 전파되는 순간,부시를 규탄하고 한국군의 이라크 파병을 반대하며 절규하던 김선일씨의 유언 대신, 테러리스트들에 대한 응징을 요구하는 목소리, 파병의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동영상 유포는 보복과 응징의 감정적 반응을 조장함으로써 아랍세계와 한국민간의 비합리적 적대감정을 조장할 우려가 높다"고 한 것도 웃기는 얘기입니다.
    아랍세계 전체, 혹은 이슬람 교도 모두가 김선일씨를 참혹하게 학살한 테러리스트가 아닌데, 그 빌어먹을 테러리스트들에 대한 응징이 어째서 "아랍세계와 한국민간의 비합리적 적대감 조장"이란 말입니까?
    김정일 독재집단에 대해 비판하면 습관적으로 "反北"이니, "동족을 적대시한다"느니 하면서 문제의 본질을 흐리던 좌익들의 사기적 논리가 여기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김정일 독재집단=북한동포"가 아니듯이, "이슬람테러리스트=아랍인들(혹은 이슬람교도)"이 아닙니다.
    김정일 독재집단에 대한 비판이 북한 동포들을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듯이, 이슬람테러리스트들에 대한 규탄과 응징이 곧 대다수 선량한 아랍 민중이나 이슬람교도들을 적대시하는 것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 좌익들과 아주 똑같이 노는 자들이 있습니다. 바로 김정일 집단입니다.
    말끝마다 민족공조를 내세우더니, 동포가 처참하게 죽었는데도 동포를 학살한 테러리스트들에 대한 규탄 대신, 대한민국 정부와 친미세력, 미국에 대한 비난에 열을 올리는 김정일 집단과, 그들 좌익들의 행태는 어쩌면 그렇게 똑같은지요.

    정신 나간 자들은 또 있습니다.
    김선일씨의 죽음 앞에 "처형"운운하는 망발을 했던 MBC, 반미-파병반대 촛불집회를 "김선일씨 무사귀환 염원 촛불집회"로 보도했던 KBS, 김선일씨 죽음을 기다리기라도 했다는 듯 "역시 파병은 미친 짓이었다"는 머릿기사를 올린 한겨레21이 바로 그들입니다.
    그들은 주장합니다. "파병반대만이 김선일씨의 죽음과 같은 비극이 재발하는 것을 막는 길"이라고...

    그러나 그들의 주장은 거짓입니다.
    우리가 한번 惡과 폭력에 굴복하면,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은 물론 전세계의 테러리스트들이 한국과 한국민들을 호구로 여길 것입니다.
    분쟁 지역 곳곳에서 정치적 선전 효과나 돈을 노리는 테러리스트들이 한국인들을 납치하고, 살해할 것입니다.
    한국인들이 사업이나 관광차 외국에 나갔다가 생판 들어보지도 못한 테러리스트들에게 납치돼 억류되거나 살해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질 것입니다.

    오히려 지금은 우리의 군대를 이라크로 보내 우리가 결코 테러리스트들에게 굴복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때입니다.
    특전사 요원들로 특수임무팀을 구성해서 1,2년이 걸리더라도 이번 학살을 저지른 자들을 반드시 응징하겠다는 의지를 보일 때입니다.
    그것은 "보복과 응징의 감정적 반응"도, "비합리적 적대감정"도 아닙니다.
    그것은 正義입니다.

    "대한민국은 결코 테러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이는 한, 그 문제에 대해 나는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할 것입니다.

    * "까라울"은 코작크族(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지역에 사는 尙武的인 기마민족)의 말로 "불침번"이라는 의미입니다.

    * 이 글은 우익애국청년들의 사이트인 "무한전진(www.koreanist.net)"에서 전재한 것이다.
  • profile
    알권리 침해는 아무데나 갖다대는 말이 아닙니다.
    요즈음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고 김선일 씨의 피살 동영상 유포 여부 때문에 말들이 많습니다.
    동영상 유포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동영상 유포를 막는것이 국민의 알권리를

  • profile
    고 김선일 씨 피살 동영상 유포에 대해서 ..
    고 김선일씨의 피살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유포되는것은 고인에 대한 모독입니다. 그 처참한 동영상을 본다는것은, 힘없는 나라때문에.. 지금 숨쉬는 대한민국 국민들 대신에 돌아가신 그 분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조차 지키지 않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라크인들은 '김선일'씨가 아니라 '한국사람'을 납치한 것입니다. 우리들 중 누군가가 그곳에 있엇다면 지금 울고 기절하고하는 사람들은 우리의 가족이 되었겠죠.. 한국인으로서 어떻게 그 동영상을 볼수가 있겟어요.... 그분의 죽음이, 징그럽다며 눈가리는 그런 눈요기거리밖에 되지 않는 그런 일인가요..? 지금은 동영상 유포를 금지했다고는 하지만,, 가시는길까지 더이상 힘들게 하지 맙시다...
    부디 천국으로 가시길..
  • profile
    ▷◁ 동영상 유포.. 그것은.. 고인을..




    故 김선일 씨의 피살 동영상을 유포시키고

    또, 그것을 본다는 것은 故 김선일씨를 두번 죽이는 일이되며,
    또, 그 유가족과 국민모두에게 씻을수없는
    상처를 주는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故 김선일씨의 동양상을 유포시켜서도
    그것을 찾아서 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故 김선일씨의 동영상을 봐서 무엇을 하겠다는건지 알 수 없습니다.
    그 동영상을 보는 것은 故 김선일씨가 죽는모습을 뻔히 보고있는 것이나 같으며 그 참수당할때 모습을 본다는것은 고인을 더욱 힘들게 하는일입니다.

    만약 당신이 故 김선일씨가 가족이라면 그렇게 하겠습니까?
    만약.. 당신의 가족이라면 어떠시겠습니다.
    유가족의 슬픔을 한번이라도 생각해 보셨는지 정말..의문이갑니다.

    故 김선일씨는 개인으로써의 죽음이아니며, 한국사람의 죽음입니다.
    동영상 유포는 처벌을 가혹히 해서 故 김선일씨의 가는길이 편하도록해야합니다.

    故 김선일씨 !! 부디 하늘에서는 편하게 사십시오.
  • profile
    고인에 대한 모독입니다!
    미국의 일부사이트에는 피살장면이 적나라 하게 들어나고 유포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것도 그냥 유포가 아니라 비아냥 거리는 말과 함께 말입니다.
    이게 말이 되는 소리입니까?
    이건 고 김선일씨와 가족들에 대한 모독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을 모독하는
    것과 같다고 봅니다.
    그 동영상을 보면서 비아냥 거릴 미국인을 생각하면 정말 치가 떨립니다.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정말 정말...... 좋은 곳으로 가시길 빕니다..
  • profile
    故김선일씨 피살동영상 유포......


    故김선일씨의 피살동영상이 미국에서 유포되고 있다는 건

    고인에 대한 모독입니다.

    것도 그냥 유포되는 것이 아닌 엽기 사이트 같은 곳에 올려져 조롱을

    당하면서....

    이건 미국인들이 故김선일씨 한 사람이 아닌 우리 국민 우리 나라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렇게 미국인들에게 분개하고 있는 와중에

    우리 나라 사람들 중에서도 그 동영상을 유포시키고 또 찾아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故김선일씨의 동영상을 유포시켜서도 그것을 찾아봐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영상을 보는 것은 故김선일씨가 죽는 모습을 뻔히 보고

    있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故김선일씨의 가족이라면 어떻겠습니까.

    자신이 가족이라면 정말 이 동영상 유포에 대해 날뛰듯이 반대하고

    하늘을 두쪽내버릴 듯한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우리 모두 자신에게 올지도 모르는 경우의 수를 생각해 함부로

    동영상을 유포하거나해서는 안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 유포한 자는 처벌을 가혹히 해 故김선일씨의 마지막 가는 길이라

    도 편하게 해드렸으면 좋겠습니다.

    (( 삼가 故人의 명복을 빕니다. 부디 좋은 곳으로 가서 편히 쉬세요^^ ))
  • profile
    고 김선일씨의 존엄성을 파괴하지 말라!
    소중한 목숨을 잃어버린 고 김선일씨의 피살장면을 찍은 동영상이 미국의 일부 사이트를 통해 유포되고 있다니,,
    지난번, 미국의 닉 버그씨 피살때보다 더 큰 안타까움을 느낀다.
    무심코 호기심에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은 '잔인하다' , '불쌍하다' 라는 생각을 하고 지나칠수 있겠지만, 그것은 고 김선일 씨에 대한 큰 모독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벌써 동영상을 볼수있는 사이트가 알려지고 있다고 한다.
    최소한 우리나라 사람들 이라도 동영상을 보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는 고 김선일씨의 존엄성을 조금이나마 지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목 날짜
"70년은 그냥 너무 길어"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송 2020.11.25
[초대] 2020 평화수감자의 날 엽서 쓰기 (12/4) 2020.11.25
[초대] 한반도 종전 평화, 2021년 전망과 과제 웹세미나 (12/1) 2020.11.20
[의견서] 코로나19 위기에서도 대규모 군비 증강하는 2021년 국방예산 2020.11.06
[브로셔]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2020.10.16
매주 월요일, 한반도 종전 평화를 위해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납니다 2020.10.12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과 함께하는 평화의 가게를 모집합니다 2020.09.24
Korea Peace Appeal 서명 용지 (한/영) 2020.09.08
Korea Peace Appeal : 한반도 평화를 원한다면 서명해주세요! 1 2020.07.30
[함께해요] 군비 대신 보건 의료에 투자하라! 서명하기 2020.04.09
[카드뉴스] 너무나 특별한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 2019.12.04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를 소개합니다 2019.02.23
"고 김선일 씨 피살 동영상 유포는 고인에 대한 모독" (9)   2004.06.24
부시 정부의 이라크 미군 증파 계획에 대한 파병반대국민행동의 입장   2007.01.15
"민간인 학살이 미국식 민주주의와 자유인가" (1)   2004.11.11
[성명] 서희·제마부대 3진 파병 관련 논평 발표   2004.04.20
© k2s0o1d4e0s2i1g5n. 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