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평화정책 2009-02-02   1967

2/10(화) [초대] 우주평화 비디오 상영회와 MD 강연회


안녕하세요. 2009년 국제평화대회 한국조직위원회입니다. 2009년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열릴 예정인 국제평화대회는 우주의 군사화와 미사일방어체제(MD)가 촉발하고 있는 군비경쟁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군축평화를 모색하기 위한 행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한국조직위원회에서는 본 행사에 앞서 비디오 상영회와 강연회를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문제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행사는 모두에게 열린 공간입니다. 참가비도 없습니다! 주위 분들에게도 많이 알려주셔서 풍성한 얘기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주평화 비디오 상영회와 MD 강연회


일시_ 2009년 2월 10일(화) 오후 7시-9시
장소_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주최_ 2009년 아시아-태평양 MD 반대와 군축을 위한 국제대회 한국조직위원회




<프로그램>


1. 비디오 상영회(오후 7시-8시)

“우주평화를 위하여(A SPACE 4 PEACE)”

 2008년 개정판(23분 분량)_ 맥그리거 에디 제작_ 최성희(비디오 아티스트) 번역.



2. MD 강연회(오후 8시-9시)


“미국의 MD와 ‘제2의 냉전’ 그리고 오바마의 선택”
강사_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 『미사일방어체제 』저자)
순서_ 강연(30분), 질의응답 및 토론(30분)




* 영화 제작자 소개

캘리포니아에 사는 맥그리거 에디는 35년간 평화운동가로 활동해온 베테랑으로 현재에는 WILPF의 비무장 위원회에서 일한다. 반덴버그 평화 정당방위 재단의 창시자이며 주요 우주전쟁 발사 기지로 쓰이는 반덴버그 공군 기지 앞 시위 조직활동을 자주 돕는다. 공인 간호원이며 70년대 농장 노동자 조합 진료소에서 일했다.


* “우주 평화를 위하여” 다큐멘터리 소개



우주 무기와 핵무기를 반대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The Global Network against Weapons and Nuclear Power in Space, http://www.space4peace.org/) 와 평화와 자유를 위한 세계 여성 연맹( Women’s International League for Peace and Freedom , WILPF, http://www.wilpf.int.ch/, http://www.reachingcriticalwill.org) 후원으로 두 단체에서 일하는 활동가 에디 맥그리거가 개정, 제작한 23분 다큐멘터리로 글로벌 네트워크의 적극 추천 작품이기도 하다. 캘리포니아의 댄 라일리(Dan Reilly)가 편집한 이 다큐멘터리는 로링 워벨, 재키 카바소, 헬렌 캘디콧, 그리고 전 미 국방부 관료, 필립 코일의 언급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의 주요 이슈들을 다룬다.



짧은 언급들은 우주 기술에 의한 “전방위 지배(full spectrum dominance)”란 미 국방부 계획 이야기를 엮는 이미지들을 포함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미국이 이미 우주를 군사화했으며 미사일방어체제가 사실 공격적인 선제공격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 다큐멘타리에는 과거에 미국의 핵무기들을 실험했던 곳으로 쓰여졌고 지금은 우주 전쟁 시스템들을 실험하는 곳으로 사용되는 태평양 콰와잘렌 환초를 돌이켜 보는 중요한 필름 자료가 있다. 또한 우주의 군사화와 무기화에 대항하는 전 세계적인 시위들을 담은 이미지들을 보여 준다. 이 다큐멘터리를 보는 많은 이들의 토론을 유발하고 행동을 이끌어낼 것이다.



* 영어 DVD는 위에 언급한 우주 무기와 핵무기를 반대하는 지구 모임 (The Global Network against Weapons and Nuclear Power in Space, http://www.space4peace.org) 에서 15달러에 구할 수 있는데 미국외 나라들에서 구입시 포장, 배송비로 5 달러를 더 지불하면 됩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