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TV 참여연대 팟캐스트 2015-12-20   838

[팟캐스트] 톡톡!철학 사이다 1화 – “불평등” 2회

톡톡철학사이다2.jpg

 

톡톡!철학 사이다 1화 – “불평등” 2회 : 지구적 불평등의 현상

<톡톡! 철학 사이다>는 정치철학자 김만권 교수, 참여연대 황주부(황미정) 회원, 아카데미느티나무 정세윤 간사가 함께 나누는 철학 수다입니다. 
 
이 팟캐스트는 올 가을에 아카데미느티나무에서 강좌로 진행된 '세계화 시대의 불평등 이해하기'의 번외편으로 준비한 특집 프로그램으로, 총 3회 방송됩니다. 1회에서는 '왜 불평등인가'라는 주제로 정치철학에서 불평등을 얘기하는 이유, 인간의 역사 속에서 다뤄진 불평등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불평등 특집2편은 '경제•정치•문화' 경계의 변동으로 일어난 과거-현재의 '불평등'의 차이점, 그리고 경제적 불평등이 어떻게 정치, 사회적 불평등으로 이어져 민주주의 위기를 만드는지 살펴봤습니다. 

 

과거에도 '불평등'은 언제나 존재해왔습니다. 그럼, 지금의 불평등이 과거와 결정적으로 차이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우만의 ‘액체근대’의 개념, 수저론, 피케티의 ‘부가 부를 번다’, 경제적 불평등이 정치적 불평등으로 이어진다는 레리 바텔스의 통계적 증명까지.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잉여’라는 말 속에 숨겨진 사회적 불평등의 함정. 불평등 특집 2회에서 알아봤습니다.

 

사유하고 이야기하는 다정한 민주주의자들의 팟캐스트 <톡톡! 철학 사이다> '불평등'2편, 지금 들어보세요!

 

 

※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 : http://www.podbbang.com/ch/8005?e=21852676

※ 아이튠즈로 듣기 : https://goo.gl/lpP5eD

※ 유튜브로 듣기 : https://youtu.be/0CY3XtBt39Y

 

불평등 특집 2편에서 소개된 인물과 대표 저서

  • 지그문트 바우만 (Zygmunt Bauman, 폴란드 출신 사회학자) : 대표 저서 유동하는 근대(Liquid Modernity) 시리즈
  • 레리 M. 바텔스 (Larry M. Bartels, 미국 정치학자) : 저서 『불평등 민주주의』 (Unequal Democracy)
  • 토마 피케티 (Thomas Piketty, 프랑스 경제학자) : 저서 『21세기 자본』
  • 낸시 프레이저(Nancy Fraser, 미국 정치철학자/여성주의 이론가) : 저서 『지구화 시대의 정의』

 

같이듣기

톡톡! 철학사이다 1화 – “불평등”

 

톡톡! 철학사이다 2화 – SOS 응답하라 '국가'

 

톡톡! 철학사이다 3화 – 숨은 '민주주의' 찾기

 

톡톡! 철학사이다 4화 – 진보주의와 보수주의, 당신은?

 

톡톡! 철학사이다 5화 – 차이, 차별, 혐오

 

톡톡! 철학사이다 특집 – 미국 대선 따라잡기

 

톡톡! 철학사이다 6화 – '시민'이란 누구인가?

톡톡! 철학사이다 7화 – '자유'란 무엇인가?

톡톡! 철학사이다 8화 – '불복종과 혁명'

톡톡! 철학사이다 9화 – '헌법'

톡톡! 철학사이다 10화 – '평등'

 

톡톡! 철학사이다 – 새로운 국가 만들기 3부작 1 – 정치, 국가, 정의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