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TV 참여연대 팟캐스트 2015-10-14   1487

[팟캐스트] 박정희를 위한 박근혜의 역사왜곡 ‘국정교과서’ 실체 해부

오늘의 출연자

  • 진행 : 안진걸 협동사무처장 (참여연대)
  • 고정출연 : 한상희 교수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 이슈손님 : 도종환 의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특별위원회 위원장 / 새정치민주연합)
20151013-팟캐스트-국정역사교과서-도종환.jpg

참팟 15회 / 박정희를 위한 박근혜의 역사왜곡 ‘국정교과서’ 실체 해부

 
지난 10월 12일, 박근혜 정부는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겠다는 행정예고를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국민통합’을 목표로 내세웠지만, 오히려 나라 전체가 국론 분열과 이념 갈등으로 고조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한국사 교과서는 정부가 검정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이념적 편향’이라며 비판하는 정부와 새누리당 의원들의 발언은 없는 사실조차 꾸며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내세우고 있는 ‘국정교과서’에서는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했던 과거를 반복하려고 의도가 명확합니다. 

교과서의 ‘국정’발행은 독일의 나치시대,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 한국에서는 군사독재 시절에서나 있었던 일이고 ‘민주주의’가 발달한 나라에서는 있을 수 없습니다. 참팟 15회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 의원을 초대해, 이념 갈등으로 몰아가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모순된 실체를 들어보고 시민들이 함께 ‘한국사 국정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봤습니다. 

“5.16은 구국의 혁명이었고, 아버지는 자주국방과 자립경제를 이루기 위해 유신을 하셨다.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겠다.” (1989.5.19. MBC 박경재 시사토론 박근혜 현 대통령 인터뷰 중에서. 영상보기)
 

※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 : http://www.podbbang.com/ch/8005?e=21804266
※ 아이튠즈로 듣기 : http://apple.co/1LjI5JU
※ 유튜브로 듣기 : https://youtu.be/EIvVo1twMO8

같이보기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