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TV 참여연대 팟캐스트 2015-07-15   3029

[팟캐스트] 법 앞에 선 ‘동성혼’

참여연대 팟캐스트가 정태인, 한상희와 함께 시즌 3을 시작합니다. 프로그램 제목은 청취자 여러분에게 공모를 받아 정하려고 합니다. 회원과 시민 여러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다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앞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만들어가는 팟캐스트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벤트 : 홈페이지 또는 참여연대SNS(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에 올라온 팟캐스트에 댓글로 제목을 달아주는 분 중에 추첨하여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오늘의 출연자 

  • 진행 :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 고정출연 : 한상희 교수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 이슈손님 : 김조광수 영화감독 (사단법인 신나는센터 이사장)
podcast_34.jpg

시즌 3 / 5회 “법 앞에 선 동성혼”

지난달 6월 26일 미국 연방대법원은 “모든 주에서 동성결혼을 금지할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로부터 며칠 뒤 7월 6일 서울서부지법에서는 대한민국 최초 ‘동성결혼’에 대한 소송 심리가 열렸습니다.

지난 2013년 공개 결혼식을 올린 김조광수-김승환 커플이 서대문구청에 제출한 혼인신고가 수리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복하고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비공개로 진행된 심리내내 눈물을 흘리고 소송 심문 후에도 계속 눈물을 흘려 ‘울보광수’가 된 사연, 김조광수 씨에게 직접 들어봤습니다.

“평등을 향한 우리의 여정에서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 Today is a big step in our march toward equality.” (미연방법원 판결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트위터)

※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 : http://www.podbbang.com/ch/8005?e=21743124
※ 아이튠즈로 듣기 : https://goo.gl/3gtzAw
※ 유튜브로 듣기 : https://youtu.be/spBDknVEXPA

헌법 36조 ①항 :  혼인과 가족생활은 개인의 존엄과 양성의 평등을 기초로 성립되고 유지되어야 하며,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

안진걸 : 헌법 36조를 보면 ‘동성혼’ 금지에 해당하는 내용은 아닌 듯 한데, 이것을 근거로 혼인신고가 거부된 것인지?

 

한상희 : 거부해야 한다고 얘기하는 측에서는 민법상의 ‘부부(夫婦)’라는 단어와 헌법 36조 1항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 조항은 ‘남녀동권’, ‘남녀차별금지’의 개념인데, 이것을 ‘남자와 여자만’ 결혼할 수 있다는 조항으로 해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한상희 : 또 하나, 헌법의 기본 원리는 인권, 기본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다. 법에서 제한하지 않는 한은 보장하는 것이 원칙이다. 우리나라 법에 ‘동성혼’을 금지하는 조항은 어디에도 없다. 그런데 법률조항이 없는 것을 ‘반대해석’의 근거로 삼는 것은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다. 기본권의 제한은 법률로만 가능하다.

2015년 7월 6일, 국내 첫 ‘동성혼 재판’ 심리, 김조광수가 눈물 흘린 까닭은?

김조광수 : 당사자 진술을 하려고 하는데 진술 자체가 우리가 살아온 과정을 재판관 앞에서 읍소하는 형태가 되어 버렸다. 진술을 시작하다 보니 내가 법정에서 나의 성적 지향과 그동안의 고민, 사랑을 왜 얘기하고 있나 싶은 생각이 들어 울컥하게 되었다. 

안진걸 : 이성애자라면 묻지 않을 것들을 묻고, 마치 국가 앞에서 ‘사랑’ 증명해야하는 기가 막힌 상황이다.

2015년 6월 26일, 미국 연방대법원에서 “동성결혼 합헌” 판결을 내렸는데, 

안진걸 : 미국의 여러 행태 등에 비판도 많이 하지만 미국이라는 사회는 내부적으로 민주주의의 진전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한다는 생각이 든다.

 

한상희 : 백악관에서 판결 후 발표하길 “미국은 여러분들이 자신의 운명을 써나가는 곳이다.” 라고 했다. 이는 국민들의 국가라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고, 국가는 시민의 생각과 삶을 보장해 주겠다는 선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람의 삶에 대한 국가의 역할에 대한 깊은 고민이 판결문 곳곳에 반영되어 있다. 판결문 내용만 잘 읽어봐도 우리나라에서 ‘동성혼 금지’가 얼마나 허구적인지 알 수 있다. 

꼭 공개결혼식, 혼인신고까지 했어야 하나?

김조광수 : 공개결혼식, 혼인신고에 대해서 이성애자 뿐 아니라 동성애자 그룹에서도 비판적인 시각이 있다. 여러가지 이유도 있지만 나는 내가 가진 권리를 찾고 싶을 뿐이다. 그 과정이 많이 힘들기도 하지만 나는 이 과정을 통해 느끼는 행복감이 더 크기 때문에 계속 싸울 것이다. 

같이보기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